•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성인 성장과발달 시험대비 레포트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성인 성장과발달 시험대비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평생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2. 본 론
2.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2.1.1. 페다고지의 특징
2.1.2. 엔드라고지의 특징
2.1.3.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차이점 분석
2.2. 성인교육 방법상의 특징과 원리
2.2.1. 성인교육의 특성과 적합한 교육 방법
2.2.2. 성인교육에서의 교수자의 역할
2.3. 자신의 학습경험을 통한 의견 제시
2.3.1.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방식의 비교
2.3.2. 성인교육에 적절한 학습방법

3. 결 론
3.1. 성인교육의 중요성과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사람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고 생각하며 노력을 평생 동안 하면서 살아가는 '호모사피언스', 즉, 생각하는 동물이기에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한국민족은 평생교육의 오랜 역사와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1970년 유네스코가 세계교육의 해에 평생교육의 원리를 기본이념으로 채택하면서 보편화되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한국사회에서의 평생학습의 개념은 서양보다 더 오래전부터 정립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본인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1.2. 평생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평생교육은 "학교 교육의 틀을 넘어 평생에 걸쳐 실시되는 모든 종류의 조직화된 교육 활동"을 의미하는데, 이는 개인의 전생애에 걸쳐 이루어지는 계속적인 교육 과정이다. 이는 개인의 지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을 도모하고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맞는 능력을 배양하여 개인의 자아실현은 물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둘째, 개인의 잠재 능력을 발휘하고 자아실현을 달성할 수 있다. 셋째, 개인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사회 통합과 균형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넷째, 개인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다섯째, 전 생애에 걸쳐 평생 동안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 국가 발전에 필수적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개인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2. 본 론
2.1. 페다고지(Pedagogy)와 엔드라고지(Andragogy)의 차이점
2.1.1. 페다고지의 특징

페다고지는 "아동(paidos)"과 "지도하다(agogos)"의 합성어로서 "아동을 가르치는 기예와 과학"을 의미한다. 페다고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내용 및 방법 등에 대한 결정은 교사가 하는 교사 중심 교육이다. 학습자들은 규정된 학습을 강요받기 쉽고, 사회적 압력에 의해 학습을 준비하게 된다. 이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에 따라 준비되어지고 단계별 과정을 거치게 된다.

둘째, 학습동기가 성적, 교사의 칭찬과 꾸중, 부모의 압력 등 외부적 강화에 의해 유발된다. 내용중심 수업 모형으로, 권위적·형식적·경쟁적 수업 분위기에서 교사 주도의 교육계획, 요구진단, 교육목표 설정 및 평가가 이루어진다.

셋째, 교사의 전통적인 지식전달 방식으로 강의, 읽기 과제, 시청각 자료 제시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 교과목 및 내용의 논리성에 따른 수업으로 교사 주도의 평가가 이루어진다.

넷째, 학습자의 경험은 학습자원으로서의 가치가 없다고 본다. 학습자는 수동적인 존재로 교사가 준비한 자료를 받아들여야 한다. 학생들은 교과서와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을 받으며, 계열성에 지배된다.

이처럼 페다고지는 교사 중심의 교육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경험을 중요하게 다루지 않는 특징을 가진다.


2.1.2. 엔드라고지의 특징

엔드라고지는 "성인(andros...


참고 자료

김경희(2009). 에릭슨과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의 비교 분석. 대한산업경영학회지 v.7 no.2, 73 – 88
김종서, 남정걸, 정지웅, 이용환(1982). 평생교육의 체제와 사회교육의 실태. 성남:한국정신문화연구원
노안영, 강영신(2018). 성격심리학. 학지사
박경순. (2016). 정신분석 이론적 시각에서 고찰한 심리 발달 과정. 청소년학연구, 23(4), 525-550
박아청 (2007). 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이론적 구조에 관한 일고찰. 한국사회과학연구, 26(2), 143-163
심은정, 조인효 (2018) 20대를 위한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Richard M, Ryckman (2013). 성격심리학. 박학사
공용,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방법,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 특징,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특징기술
파울루 프레이리 저, 남경태 역(2012). 페다고지. 그린비.
남정걸ㆍ권이종ㆍ최운실,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2000.
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남정걸 외(2000년),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임창재(2013년),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한상길, 2008,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한준상, 2008, 안드라고지, 한국성인교육학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