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혈액투석실 간호사 의사소통 유형 분석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의사소통
1.1.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 분석
1.1.1. 유형 I: 적극적 경청형
1.1.2. 유형 II: 수용적 경청형
1.1.3. 유형 III: 설명적 충고형
1.1.4. 유형 IV: 방어적 초이성형
1.2. 투석실 경력별 의사소통 행위유형 분포
2.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환자교육 수행도 영향요인
2.1.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환자교육 장애요인
2.2.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환자교육 촉진요인
2.3.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환자교육 수행도
2.4.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특성별 환자교육 수행도의 차이
3.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전문직관, 조직의사소통이 환자안전문화에 미치는 영향
3.1. 환자안전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대상자의 전문직관, 조직의사소통과 환자안전문화와의 관계
4. 교육 프로그램이 혈액투석환자의 혈액투석에 대한 지식, 자가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
4.1. 연구설계
4.2. 연구 대상자 및 연구기간
4.3. 연구 도구
4.4. 자료수집 방법
4.5. 자료분석 방법
4.6. 연구의 윤리적 측면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의사소통
1.1. 혈액투석실 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 분석
1.1.1. 유형 I: 적극적 경청형
유형 I '적극적 경청형'은 혈액투석실 근무간호사 30명중 12명이 속하는 유형으로, 평균 연령은 31.6세이며 투석실 경력은 1년 이하부터 15년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이 유형의 간호사는 환자와 계속적이고도 긍정적인 관계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는 환자의 개인적 성향이나 간호사와의 관계 등과 상관없이 나타나는 특성이다. 이들은 만성적인 질환에 의한 환자의 스트레스 및 심리적인 불안감 등 환자의 전반적인 상황을 인지하고 환자의 의견을 최대한 포용하는 자세로 경청함으로써 의도적이고도 적극적으로 환자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이러한 노력으로 더 나은 의사소통을 통해 관계증진을 촉진하고 치료적 관계로서의 발전을 추구하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유형 I을 "적극적 경청형"으로 명명하였다.
1.1.2. 유형 II: 수용적 경청형
유형 II에 속하는 간호사는 30명 중 10명이었고 투석실 경력은 1년 이하가 1명, 1~5년이 3명, 5~10년이 5명, 10년 이상의 경력이 1명이었다. 직위는 주임간호사가 4명이고 6명은 일반 간호사였으며 의사소통에 관한 교육경험은 10명 중 3명이 있었고, 3명 모두 대학에서 의사소통 관련 과목을 수강하였고 그중 1명은 보수교육으로 추가 교육을 받았다. 유형 II도 유형 I과 유사하게 환자의 상황을 잘 인지하고 최대한 경청하는 자세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유사성은 상관관계에서도 알 수 있다. 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환자의 의견을 경청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그들 간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는데, 유형 II의 경우 긍정적인 의사소통이 혈액투석실 근무간호사로서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그러한 의사소통 행위가 환자의 변화를 이끌어낼 것으로는 기대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형 II는 환자의 의견을 듣고 경청하는 목적이 환자를 지속적으로 간호해야 하고 그 과정에서 환자와의 관계형성을 좋게 만들기 위함임을 알 수 있다. 특징적인 것은 인구학적 특성인데 유형 I에 비해서 유형 II P표본의 평균 근무 연수가 1년 3개월 많았으며 평균연령도 2년이 많았고 기혼자의 비율 또한 유형 I의 25%에 비해 유형 II는 70%였다. 종합적으로 판단하면 유형 II는 일상화된 간호사의 업무적인 측면과 환자에 대한 측은한 마음을 기본 바탕으로 환자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의견을 우선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1.1.3. 유형 III: 설명적 충고형
유형 III: 설명적 충고형은 혈액투석실 근무 간호사 30명 중 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의 평균 연령은 29.2세로 다른 유형에 비해 가장 낮았고, 평균 근무 연수 또한 2년 2개월로 가장 짧았다.
유형 III에 속하는 간호사들은 환자와의 간호에서 환자의 신체적 질환에 관한 치료적 측면을 중요하게 여기며, 환자와 의사소통을 할 때 적절한 언어와 예를 들어 교육을 시행하여 잘못된 증상 관리 시 원인 해결과 정확한 정보 제공을 최우선으로 한다. 다시 말하면, 환자의 정서적 안정이나 관계개선을 통한 치료효과 증진보다는 사실 및 정보전달을 우선시하는 의사소통 경향을 보이는 것이다.
따라서 유형 III은 환자의 치료적 측면에 집중하며, 명확한 설명과 적절한 충고를 통해 환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1.4. 유형 IV: 방어적 초이성형
유형 IV는 환자와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간호사로서 해야 할 업무를 수행하는데 중점을 두는 유형이다. 자신의 업무가 우선적이어서 환자에게는 경직된 태도로 대하며 환자와의 의사소통 행위에서 방어적 경향을 보인다. 이들은 자율성과 직업에 대하여 높은 소명의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업 전문성 즉, 업무 수행력만이 주로 강조되고 있어서 독특하고 독립적인 유형이다. 유형 IV의 경우 투석환자를 대상으로 전체적으로 관계형성을 하지만 개인적인 친밀감은 원하지 않으며, 투석업무에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확실한 태도를 보여준다. 또한, 간호사 본인의 입장을 기준으로 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나는 투석환자는 자기중심적인 사람들이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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