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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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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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플루언서 마케팅 개요
1.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
1.2. 인플루언서의 유형
1.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등장 배경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징
2.1. 소비자와의 접점 확보
2.2. 비용 대비 큰 효과
2.3. 신속한 콘텐츠 전달 및 확산
2.4. 적은 제약으로 다양한 표현 가능

3.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
3.1. 농심 스파게티 광고
3.2. JTBC '랜섬라이프' 프로그램
3.3. 코카콜라 리우 올림픽 마케팅
3.4. 에미레이트 항공의 유튜버 마케팅
3.5. LG생활건강 세제 광고

4.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한계
4.1. 광고효과 검증의 어려움
4.2. 가짜 팔로워 문제
4.3. 타겟 연령대의 제한
4.4. 제품 및 서비스 품질 문제

5.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전망
5.1. 시장 규모 추이
5.2. SNS 커머스로의 발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플루언서 마케팅 개요
1.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정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나 1인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명해진 사람들, 즉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상품을 홍보하거나 판매하는 마케팅 방식이다" 인플루언서란 SNS 상에서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트렌드를 선도하는 영향력 있는 개인을 뜻한다.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와 패션·뷰티 분야의 모델형 인플루언서로 구분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를 이용해 신제품 광고나 기존 제품의 이미지 제고 등의 마케팅 목적을 이루는 방법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한다.


1.2. 인플루언서의 유형

인플루언서의 유형은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와 모델형 인플루언서로 구분된다"

크리에이터형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는 유튜버, 블로거 등을 말한다. 이들은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정보를 바탕으로 많은 팔로워를 확보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화장품 정보를 다루는 뷰티 유튜버나 요리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 운영자 등이 이에 속한다.

모델형 인플루언서는 셀러브리티, 연예인, 모델 등 전통적인 대중 매체에서 유명세를 떨친 사람들이다. 이들은 자신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활용해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특히 패션, 뷰티 분야에서 모델형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크다.

즉, 인플루언서는 본인이 직접 생산한 콘텐츠로 팔로워를 모으는 크리에이터형과 기존의 대중적 이미지를 활용하는 모델형으로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1.3.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등장 배경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 이유는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이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디지털 상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의 관심사에서 벗어나 있거나 원하지 않는 상업적 콘텐츠와 광고 메시지에는 눈길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기업은 브랜드가 전면에 드러나지 않으면서, 콘텐츠를 전면에 두고 상업적 메시지를 숨겨 놓는 이른 바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를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게 되었다"" 물론 똑똑해진 소비자들은 기업과 브랜드가 창출해낸 콘텐츠가 상업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콘텐츠에 담긴 이야기에 공감하고 즐기면서 상업적인 메시지를 진정성 있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소비자가 상업적 광고를 즐기고 확산할 수 있도록 이끈 것이 바로 소셜 미디어 시대를 이끄는'인플루언서'인 것이다""


2.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특징
2.1. 소비자와의 접점 확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접점 확보라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대중매체 광고와는 달리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충성도가 높은 팔로워 및 구독자를 상대로 이루어지므로 소비자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가능하다. 인플루언서는 이미 자신만의 팬층을 보유하고 있어 기업이 직접적인 광고를 하는 것보다 더 자연스럽게 상품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또한 인플루언서와 소비자 간의 신뢰관계로 인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적으며, 이는 곧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을 높인다. 실제로 조사에 따르면 인플루언서의 브랜디드 콘텐츠를 시청한 34%의 소비자가 해당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처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소비자와의 긍정적인 접점을 확보할 수 있어 타 마케팅 방식에 비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


2.2. 비용 대비 큰 효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비용 대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이다. 인플루언서들은 이미 구축된 많은 팔로워들과의 강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트라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전세계 인플루언서 마케팅시장 규모는 20억달러(약 2조2600억원) 수준이었으나, 2020년에는 50억~100억달러 규모로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난 2015년 5억달러에서 16배가 증가한 것이다. 포브스는 2018년을 지배할 영향력있는 마케팅 트렌드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꼽은 바 있다.

실제로 에미레이트 항공은 유명 배우 제니퍼 애니스톤에게 500만 달러의 모델료를 주고 광고 영상을 제작했지만, 조회수가 600만회에 그쳤다. 반면 유명 유튜버 케이시 네이스탯에게 1등급 좌석만 제공했을 뿐인데, 그의 동영상 조회수가 약 800만회 이상을 기록하는...


참고 자료

https://neweducation2.tistory.com/1737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ss_pg.aspx?CNTN_CD=A0002591746&PAGE_CD=N0002&BLCK_NO=&CMPT_CD=M0142
https://www.venturesquare.net/783764
http://magazine.hankyung.com/business/apps/news?popup=0&nid=01&c1=1001&nkey=2018050801171000101&mode=sub_view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6476734&memberNo=44134674&vType=VERTICAL
https://publy.co/content/2158
http://magazine.contenta.co/2019/08/z%EC%84%B8%EB%8C%80-%EB%A7%88%EC%BC%80%ED%8C%85-%EC%96%B4%EB%96%BB%EA%B2%8C-%ED%95%98%EB%A9%B4-%EB%90%A0%EA%B9%8C%EC%9A%94/
http://mn.kbs.co.kr/news/view.do?ncd=4330571
책 > 테드 라이트, 2017, 인플루언서 마케팅, 리더스북, 파주
‘할담비’까지 모신 11조원 시장의 폭발력/심현주/2019.05.20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빛과 그림자/김태훈/2018.12.30
"인플루언서 효과 없네" 광고끊는 기업들/김수현/2019.10.23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대] 만능 ‘도깨비 방망이’는 없다/박정훈
인플루언서 마케팅, 2020년에는 100억 달러 규모 전망/데일리팜/2019.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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