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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
1.1.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학대의 정의는 좁은 의미의 정의와 넓은 의미의 정의로 구분된다"이다.
좁은 뜻의 학대란 "아동보다 연장자인 사람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아동의 성기를 포함한 신체영역에 손상을 가하는 행동을 말하며, 이러한 행동에 따라 아동이 입은 신체적 손상이 비교적 명백하게 드러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정의는 주로 의학분야에서 적극 수용되고 있으며, 대표적 학대 유형으로 신체적 학대와 성학대가 포함된다.
반면에 넓은 뜻의 학대는 앞서 언급한 좁은 의미의 학대 및 양육태만이나 소홀 및 부적절한 대우라는 방치 내지는 방임 등으로 표기하고 있는 용어와 함께 포괄적 개념으로 보고 있다. 이는 학대로 인해 누적된 발달적 손상 또는 발달지체는 그 이후의 발달 단계에까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나아가 그 이후의 학대유발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1.2. 아동학대의 유형
1.2.1. 신체적 학대
신체적 학대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신체에 직접적인 손상을 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아동에게 우발적인 사고가 아닌 상황에서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신체 손상을 입도록 허용하는 모든 행위가 포함된다. 신체적 학대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구타, 폭력에 의한 멍, 화상, 찢김, 골절, 장기파열, 기능장애 등이 있다. 특히 생후 12개월 이하의 영아에게 가해진 처벌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학대로 간주된다.
신체적 학대의 임상 양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 첫째, 어른과의 접촉을 회피하는 등 공격적이거나 위축된 행동, 집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위험에 대해 지속적으로 경계하는 모습을 보인다. 둘째, 두개골 골절, 복부·흉부 손상, 열창 등 외상이 남는다. 셋째, 우울증, 자살행동, 공포증상을 보이거나 등교거부, 학습부진 등의 행동장애, 두통, 식욕부진, 호흡곤란 등 신체증상을 호소한다.
신체적 학대 아동에 대한 간호중재와 대처방안은 다음과 같다. 먼저 부모의 정신병리, 물질남용 여부를 확인하고 아동발달과 행동에 대한 지각과 이해도를 사정한다. 또한 부모의 스트레스와 분노 조절 결함, 문제해결 및 대처기술 결함 정도를 확인한다. 다음으로 학대의 증거를 확인하고 수집하며, 보호자의 설명이 일치하는지 검토한다. 더 이상 학대받지 않도록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112나 아동권리보장원에 신고한다. 마지막으로 학대받은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심리상담을 제공한다.
1.2.2. 정서적 학대
정서적 학대는 부모나 주양육자가 습관적으로 아동에게 고함을 지르거나 무시하는 행동, 폭언 및 거부적인 태도와 언어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직접적인 학대 행위뿐만 아니라, 가족 내 불화로 인한 부부간의 구타나 폭언 등 간접적인 학대로 인해 아동에게 정신적 상처를 주는 것도 포함된다.
정서적 학대는 아동의 낮은 자존감, 성장 및 발달 지체, 우울, 자살행동 등 심각한 행동적, 인지적, 감정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의 또래 관계 형성에도 어려움을 주어 수동적이면서도 공격적이고 도전적인 행동을 보이게 한다.
간호사는 정서적 학대 아동을 발견했을 때, 아동을 유심히 관찰하고 개별 중재로 놀이치료, 역할치료, 미술치료 등을 수행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녕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가족-정서적 학대 척도를 사정하여 가족 구성원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부모 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격려하는 등 가족 중재도 병행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112나 아동권리보장원에 신고하여 학대 피해 아동을 보호하고, 심리상담을 통해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1.2.3. 성적 학대
성적 학대는 부모나 주양육자 및 주변의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신체나 도구와 물질을 사용하여 아동의 성적 기관을 강제적으로 손상시키거나, 또는 특히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의 성적 기관을 애무케 함으로써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상태를 말한다"" 성인의 성적욕구 충족을 목적으로 미성숙한 아동과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