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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ner와 Bandura의 인간관 차이 및 강화방법 사례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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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Skinner와 Bandura의 인간관 차이 및 강화방법 사례 적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Skinner와 Bandura의 인간관에 대한 차이점
2.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시각의 차이
2.2. 인간이 합리적인 존재인가에 대한 관점의 차이
2.3. 인간본성의 주·객관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

3. Skinner이론(강화 및 강화방법)
3.1. 조작적 조건화
3.2. 강화
3.2.1.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와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3.3. 처벌
3.4. 소거(extinction)
3.5. 1차적 강화물과 2차적 강화물
3.6. 강화 스케줄(reinforcement schedule)
3.7. 변별자극(discriminative stimulus)
3.8. 행동조성(behavior shaping)

4. 자신 주변의 강화방법을 통해 행동수정을 할 수 있는 사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의 문제행동은 장애의 유무를 떠나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아동이 발달함에 따라 문제행동이 저절로 사라질 수도 있다. 그러나 그 행동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부정적 영향을 끼쳐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면 즉각적인 수정이 요구된다. 본 과제에서는 스키너 이론을 바탕으로 아동의 게임 시간을 줄이고, 효과적인 학습을 이루어내기 위한 강화를 목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2. Skinner와 Bandura의 인간관에 대한 차이점
2.1.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시각의 차이

Skinner(1971)는 자율적 인간이란 존재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인간의 자기결정과 자유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했다. Skinner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의 본성이 결정된다는 기계론적인 환경결정론의 입장을 취한다. 즉, Skinner에 따르면 인간행동은 전적으로 환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며, 인간 스스로의 선택이나 의지와는 무관하다는 것이다. 반면 Bandura(1974)는 인간은 단지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은 아니며 그 자신의 환경을 산출해내는 주체자라고 보고 있다. Bandura는 인간행동은 인지특성, 행동 그리고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라는 상호적 결정론에 입각하여 인간의 본성을 설명하고 있다. 즉, Bandura는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능동적으로 창출하고 조절할 수 있는 주체라고 보는 것이다."


2.2. 인간이 합리적인 존재인가에 대한 관점의 차이

- Skinner(1971)는 인간의 내면세계, 즉 성격, 심리상태, 느낌, 목적, 의도 등은 연구할 필요조차 없다고 하여 인간본성이 합리성 논의 자체를 거부한다.
- 반면 Bandura는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활용하여 사려 깊고 창조적인 사고를 함으로써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본다.
즉, Skinner는 인간의 내면세계가 무의미하다고 보며 인간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보는 반면, Bandura는 인간의 인지적 능력에 기반하여 합리적 행동이 가능하다고 보는 관점의 차이를 보인다.


2.3. 인간본성의 주·객관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

Skinner는 인간행동을 객관적인 자극-반응의 관계에서만 설명할 수 있다고 보고 인간본성에 대해 강한 객관적 관점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 Bandura는 환경으로부터의 객관적 자극에 반응할 때 인간 내면의 주관적인 인지적 요소가 관여한다고 보고 인간에 대한 주관적 관점과 객관적 관점을 동시에 인정한다""고 볼 수 있다.


3. Skinner이론(강화 및 강화방법)
3.1. 조작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행동을 말한다. 여러 반응 중의 하나가 보상받음으로써 보상받은 행동이 학습되는 것으로 스키너는 '스키너 상자'라는 실험 장치를 통하여 유기체가 복잡한 환경 상태에서도 스스로 반응 양식을 습득하고 강화해 나가는 것을 발견했다. 쥐가 배가 고파서 먹이를 찾기 위해 이리저리 돌아다니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되면 그 결과로 먹이 조각이...


참고 자료

허재영,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이해와 탐색
배원기, 중학교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가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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