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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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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집단상담자의 자질
1.1. 인간적 자질
1.1.1. 공감
1.1.2. 신뢰와 열정
1.1.3. 자발적 자기대면
1.1.4. 창의성과 독창성
1.1.5. 성실성과 진실성
1.1.6. 용기
1.1.7. 융통성과 포용력
1.1.8. 유머 활용
1.1.9. 사랑
1.2. 전문적 자질
1.2.1. 개인상담 경험
1.2.2. 집단의 경험
1.2.3. 상담이론에 관한 지식

2. 집단상담자의 인간적 자질과 역할 및 기능
2.1. 집단상담자의 자질
2.1.1. 개인들과의 경험
2.1.2. 집단 경험
2.1.3. 계획과 조직 기술
2.1.4. 주제에 대한 지식
2.1.5. 기본적인 인간 갈등과 딜레마에 대한 충분한 이해
2.1.6. 상담이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
2.2. 집단상담자의 기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집단상담자의 자질
1.1. 인간적 자질
1.1.1. 공감

공감은 집단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인간적 자질이다. 공감은 상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그것을 표현할 때 다른 사람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상담자가 자신의 내면 세계에 대해 개방적이며 자신의 경험을 드러낼 때, 집단원들과 보다 깊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집단상담에서 상담자의 공감은 매우 중요한데, 이는 집단원들이 상담자의 공감적 이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보다 잘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이 경험하고 있는 내적 경험을 있는 그대로 지각한 다음, 이에 대해 공감적인 반응을 해줌으로써 집단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경험을 깨닫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공감은 치료적 관계의 신뢰를 형성하고, 집단원들의 더 깊은 자기탐색을 격려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집단원들은 자신의 내적 세계를 드러내는 과정에서 상담자의 공감적 태도와 반응을 통해 안전감을 느낄 수 있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솔직하고 진솔한 자기개방을 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공감은 단순히 언어적으로 표현되는 것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표현, 즉 상담자의 표정, 몸짓, 목소리 톤 등을 통해서도 전달될 수 있다. 상담자가 공감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단순히 집단원의 말을 이해하고 반복하는 것만이 아니라, 언어 외적인 메시지와 세부적인 내용에 귀 기울이며 집단원의 감정과 경험을 함께 느끼는 태도를 포함한다.

따라서 집단상담자는 언어적 표현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을 통해서도 공감적 태도를 드러내어야 하며, 이를 통해 집단원들이 진정으로 이해받고 수용받는다는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집단상담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1.1.2. 신뢰와 열정

집단상담에 대한 신뢰와 열정은 효과적인 집단상담자가 갖춰야 할 중요한 인간적 자질이다. 집단상담자가 집단과정의 가치에 대한 깊은 신뢰를 갖고 있다면, 이는 집단의 성공에 필수적이다. 만약 집단상담자가 집단경험에 대한 열정이 없다면, 집단원들 또한 그것이 자신에게 무엇 때문에 가치 있다고 믿기 어려울 것이다.

많은 경우 집단상담자들은 단순히 그렇게 되기를 바라면서 집단을 통솔하지만, 집단상담에 대한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이 없다. 하지만 집단상담자가 그 집단에 불어넣은 열정은 전염성을 띨 수 있다. 집단상담자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열정이 부족하다면, 참가자들을 격려하고 고무하기 어려울 것이다. 상담자가 스스로 일을 즐기고 집단과 함께 하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상담자의 열정 부족은 집단활동에 대한 참가자들의 흥미 저하나 주요 사안을 실행하는데 있어서의 참가자들의 저항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집단상담자는 집단과정에 대한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집단경험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참가자들의 성장과 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다.


1.1.3. 자발적 자기대면

자발적 자기대면""은 집단상담자가 자신의 행동과 동기에 대해 끊임없이 성찰하고 반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집단상담자는 집단원들의 자기탐색을 유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신부터 진솔하게 자기대면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요구와 동기, 갈등과 문제, 자기방어와 단점, 미해결 과제 등을 인식하고 이러한 요소들이 집단 진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자발적 자기대면은 지속적인 과정이며, 집단상담자로서의 동기, 내담자들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자신의 태도와 반응 등을 끊임없이 점검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는 왜 집단을 통솔하는가?", "나는 이런 활동으로 무엇을 얻는가?", "나의 태도, 가치관, 편견, 감정과 행동이 집단구성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등의 질문을 통해 자신을 성찰할 수 있다.

자발적 자기대면을 통해 집단상담자는 자신의 약점, 특히 잠재적인 역전이를 인식하고 통제할 수 있다. 또한 참가자에게 반응하는 자신의 모습을 이해하고 이를 치료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집단상담자가 자신의 요구와 동기를 명확히 하고, 참가자들의 성장과 변화를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게 한다.

결과적으로 자발적 자기대면은 유능한 집단상담자가 되기 위한 필수적인 자질이다. 집단원들의 자기탐색을 이끄는 동시에 자신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지속함으로써, 치료적 관계 형성과 효과적인 집단 운영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1.1.4. 창의성과 독창성

효과적인 집단상담자는 새로운 방법과 기술을 고안하기 위하여 기존의 방법이나 기술에 의문을 제기하고 가능한 여러 가지 경험에 개방적이 되도록 힘써야 한다. 독창적 또는 창의적인 집단상담자는 새로운 것과 기존의 것 중에서 새로운 것을 선택하고, 문제해결과 공식의 반복 중에서는 문제해결 쪽을 택하며, 모험과 안전 중에서는 모험 쪽을 선택하고, 개성과 동조성 중에서는 개성 쪽은 선택한다.

효과적인 집단상담자는 기존의 접근이나 방법을 비판하고 수용하되 거기에서 보다 새로운 효과적인 것을 추가적으로 창조해나가는 태도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다. 집단상담자가 생기 없는 형식적인 기술과 예정된 인사치레에 얽매이지 않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접근을 할 때, 집단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다가갈 수 있으며 집단원들의 의견 교환을 더욱 활발하게 이끌어낼 수 있다.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상담자는 자신과는 다른 생활양식과 가치관, 새 경험에 대해 개방...


참고 자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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