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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빕스 VIPS 개요
1.1. 브랜드 소개
CJ그룹 계열사인 CJ푸드빌의 독자개발 브랜드인 빕스 VIPS는 해외에 로얄티를 지급하지 않는 순수한 국내 브랜드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빕스는 직화로 구운 정통 스테이크 전문점이며 타 패밀리레스토랑과의 차별화를 위해 다양한 스테이크 메뉴뿐만 아니라 국내최초 샐러드바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1997년 '우리문화에 맞는 맛있는 생활 문화의 창조'를 목표로 태어났으며, 몇 년 전만 해도 동종 업계의 아웃백과 베니건스, TGIF 등에 밀렸지만 지금은 전국적으로 7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인지도와 위상이 높아졌다.
1.2. 시장현황 분석
국내에서 외식 시장은 소득수준의 향상과 생활패턴의 변화, 여가시간의 증대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많은 패밀리레스토랑이 외식업으로 진출해 외식업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하지만 단시간 내에 다수의 패밀리 레스토랑이 시장에 뛰어들었고, 다양한 준비 없이 시장에 뛰어든 많은 패밀리레스토랑이 여기가지 이유로 인해 (코로나19,경기침체 등) 현재 경영악화의 늪으로 빠져들고 있다.
국내 외식 시장 규모는 92년 이래로 꾸준히 발전하여 왔고 앞으로도 발전 전망이 있으며 그 중 15% 를 차지하는 기업 형 외식 시장도 외식 시장의 규모 확대와 함께 발전이 기대된다. 이와 같은 외식시장 확산과 더불어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패스트푸드점을 찾던 고객들이 패밀리 레스토랑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음식의 질뿐만 아니라 매장의 분위기와 서비스 측면에서도 패밀리 레스토랑은 패스트 푸드점에 비하여 고객들의 웰빙에 대한 욕구를 충족 시켜주고 있다.
2. 빕스 VIPS SWOT 분석
2.1. 강점(Strength)
빕스 VIPS의 강점(Strength)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빕스는 해외에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순수 국내 브랜드라는 점이다. 이를 통해 한국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독자적인 메뉴 개발과 신속한 트렌드 적용이 가능하다. 국내 업체들은 해외 브랜드와 달리 시장 반응에 빨리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 우위를 갖추고 있다.
둘째, 빕스는 MANIA서비스를 통해 고객 혜택을 제공하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있다. 멤버십 카드 및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고객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져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매출 1위 및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다.
셋째, 빕스는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서 고객 만족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신선한 재료와 양질의 음식, 차별화된 서비스, 편안한 분위기 등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는 노력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빕스는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며 업계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넷째, 빕스는 새로운 이미지 변신에 성공하며 정통 스테이크하우스로 거듭나고 있다. 스테이크 메뉴 강화, 샐러드바 개선 등으로 기존의 '샐러드 바' 이미지를 벗어나 프리미엄 레스토랑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이를 통해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2.2. 약점(Weakness)
타 경쟁 업체보다 비싼 음식 값은 VIPS의 약점이다. VIPS는 '고가 메뉴가 아니면, 맛이 별로다'라는 고급화 전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