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담낭염은 담도계 질환 중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이며, 수술법은 간단하지만 염증, 유착, 출혈 및 담도 협착증 등으로 수술 후 치명적인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수술 후 담낭의 기능이 있었던 경우 담낭이 절제되면 담즙의 총량이 감소하고 담즙 농축 및 저장의 기능이 없어져서 담즙의 위 역류현상과 속 쓰림, 흡수장애, 설사 등이 수술 후 일정기간동안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담낭절제를 한 대상자에게는 섬세한 주의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러한 합병증을 막고 섬세한 주의를 기울이려면 세밀하고 근거기반적인 전문적인 간호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느꼈고, 담낭염의 원인과 진단 등 문헌을 통해 상세히 분석하며 이론적인 지식을 쌓고, 수술 후 간호와 주의사항 등을 탐구함으로써 대상자들에게 보다 신뢰감 있고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고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담낭염을 조사하게 되었다.
1.2. 연구기간 및 방법
본 연구는 2022년 00월 00일부터 2022년 00월 00일까지 8일 동안 OO병원 OO병동에 gallstone of cystic duct with acute cholecystitis, with obstruction 으로 입원한 고○○ 환자를 대상으로 문헌고찰, EMR, 간호수행 과정 중의 경험, 지속적인 관찰, 의료진과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1.3. 문헌고찰
1.3.1. 질환의 정의
담낭(gallbladder)은 간의 우엽 하편에 밀착한 가지 모양의 주머니로서 간에서 생산된 담즙(bile)을 저장하고 담즙의 수분을 흡수하여 최대 10배까지 농축하고, 필요시에 수축하여 담즙을 담낭관(cystic duct)을 통하여 총담관(common bile duct)으로 보내는 작용을 한다. 소장에서 분비되는 cholestokinin 호르몬은 담낭의 위축을 자극하고 Oddi 괄약근을 이완시켜 소장으로 담즙을 운반한다. 담즙은 지방분해, 지방산, 콜레스테롤, 소장으로부터의 기타 지방분의 흡수, 간으로부터 나온 결합 빌리루빈을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담낭과 담도에는 담즙이 응고된 담석(gallstone)이 자주 발생한다. 혈액순환 : Rt. hepatic artery의 분지인 cystic artery, cystic vein 신경분포 : Celiac plexus, 미주신경, Rt. phrenic nerve 등 담석, 수술 후 협착, 종양 등의 원인으로 인해 완전 혹은 불완전한 협착(관이나 통로 등이 좁아지는 것)이 발생하여 혈류나 담관을 통해 장내 세균이 담즙 내에서 증식하면서 담낭(쓸개)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급성 담낭염이라고 한다.
1.3.2. 원인
담낭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담낭염의 90% 이상은 담석에 의해 발생한다. 담석이 담낭관의 입구를 막으면 담낭벽에 염증이 시작되고 담즙이 정체되며,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킨다. 원인이 되는 세균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이 대장균이고, 그 외에 포도상구균, 연쇄구균, 폐렴간균 등이 있다.
급성 담낭염의 약 5~10%에서는 수술상 담석이 발견되지 않고, 이들의 약 50%는 염증의 원인이 분명하지 않다. 급성 담낭염의 임상 양상이 나타나지만 담석이 증명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다른 중증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도 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담석증에 비해 진단과 치료가 어렵다.
담석이 담낭관의 입구를 막는 경우 ① 담낭관이 완전히 폐쇄되면 담즙색소는 흡수되며, 담낭은 점액분비물로 가득 차고 담낭벽은 얇아져 담낭수종 또는 점액종을 만든다. ② 담낭관이 불완전하게 폐쇄되면 담석이 움직이면서 담관벽을 손상시켜 세균감염을 유발하므로 급성 또는 만성 담낭염을 일으키고 담낭벽은 두터워진다. ③ 총간관이나 총담관이 폐쇄되면 폐쇄 황달, 상행감염에 의한 담관염을 초래하고 결국은 이차 담즙성 간경변증으로 진행할 수 있다.담낭 내에 있는 담석의 계속적인 자극에 의해서 초래된 담낭벽의 궤양성 병변이 진행하면 담낭장막과 유착된 장관으로 누관을 만들어 담석이 직접 누관을 통해서 십이지장 또는 돌창자로 빠져나갈 수 있다.
1.3.3. 병태생리
담낭염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담낭염의 95%에서 담석증을 동반하여 5%에서 무담석성 담낭염의 경우 외상, 패혈증, collagen 질환, 감염증 등과 동반된다. 급성담낭염의 발생 병리는 대개 첫 증세는 담석에 의해 담낭관이 폐쇄될 때 발생한다. 이 폐쇄의 진행여부와 그 정도가 염증의 파급정도와 병변의 진행에 관여하는 주요 인자이다. 대부분의 환자(90%이상)에서는 담낭관 폐쇄가 해소되어 염증반응이 소실되며, 담낭벽에 섬유화증세만을 남기게 된다. 그러나 담낭관 폐쇄가 해소되지 않으면, 담낭만이 팽창되고 염증이 파급되어 주위 임파관, 혈관의 폐쇄를 일으켜 담낭벽에 심한 허혈현상과 괴사를 일으킨다. 그러나 다행히 이런 경우는 전 급성담낭염의 10% 미만에 있으며, 이때 담낭이 천공되면 사망률은 동반질환의 종류에 따라 20-70%까지 증가된다.
담낭염의 경우에서 정밀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