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국제경영 기업의 국제화 개념 및 유형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국제경영 기업의 국제화 개념 및 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국제화와 해외시장진입전략
1.1. 기업의 국제화 개념과 유형
1.2. 무역규제와 국제화 전략
1.3. 해외시장진입전략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 사례
2.1. 사회적 책임의 개요
2.2. 이케아의 사회적 책임 활동

3. 내부통제와 회계감사
3.1. 내부통제의 정의와 평가과정
3.2. 감사절차와 위험평가
3.3. 초도감사와 계속감사
3.4. 내부회계관리제도 위험평가 원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국제화와 해외시장진입전략
1.1. 기업의 국제화 개념과 유형

기업의 국제화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국가에서 경영 활동을 하는 기업이 타 국가로 활동 영역을 넓히는 것을 의미한다. 글로벌화와 다르게 국제화는 경영 활동의 범위를 확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국제화는 시장의 국제화, 생산의 국제화로 나눌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시장, 사업 범위, 경영 기능, 진입방식의 확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먼저, 시장의 국제화는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해외 시장으로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더 큰 시장을 확보할 수 있으며, 규모의 경제 실현 및 다양한 고객 요구 충족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미국에 기반을 둔 기업이 미국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의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는 것이 시장의 국제화에 해당한다.

다음으로 생산의 국제화는 기업의 생산 활동을 해외로 확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보다 저렴한 노동력, 풍부한 자원, 세제 혜택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기업이 중국에 공장을 설립하여 생산하는 것이 생산의 국제화에 해당한다.

이러한 시장의 국제화와 생산의 국제화를 통해 기업은 사업 범위, 경영 기능, 진입방식 등을 확대할 수 있다. 사업 범위의 확대는 기업이 국내에서 영위하던 사업을 해외로 확장하는 것을 의미하며, 경영 기능의 확대는 기업의 관리, 연구개발, 마케팅 등의 기능이 해외로 확장되는 것을 의미한다. 진입방식의 확대는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수출, 라이센싱, 합작투자, 단독투자 등 다양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기업의 국제화는 기업의 활동 범위를 국내에서 해외로 확대하는 것으로, 시장과 생산의 국제화, 그리고 사업 범위, 경영 기능, 진입방식의 확대 등을 통해 실현된다.


1.2. 무역규제와 국제화 전략

무역규제와 국제화 전략은 기업의 국제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들이다. 먼저 무역규제는 국가 간 교역을 제한하거나 제한하려는 정책적 조치를 의미한다. 기업이 국제화를 추진할 때 직면할 수 있는 무역장벽으로는 관세, 비관세장벽, 수출입규제 등이 있다.

관세는 수입품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국내 기업의 경쟁력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관세율 인상은 수입품 가격을 높여 국내 기업의 가격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소비자 가격 상승을 초래하여 국민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관세율 변동에 신속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비관세장벽은 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수입을 제한하는 정책으로, 주요 형태에는 수량제한, 기술장벽, 환경규제, 위생 및 검역기준 등이 있다. 이는 국내 산업 보호와 국민 후생 증진을 위해 활용되지만, 국제무역 자유화 추세와 상충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비관세장벽을 파악하고 대응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수출입규제는 국가안보, 공공질서, 환경보호 등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주로 무기, 마약, 문화재 등 특정 품목의 거래를 제한한다. 기업은 수출입 규제품목을 사전에 파악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무역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제화 전략이 필요하다. 국제화 전략에는 수출, 라이선싱...


참고 자료

Kim, Kyungmin. "수입중간재의 비용효과를 고려한 환율변동과 수출가격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Exchange Rate Fluctuations and Export Prices Considering Imported Input Costs)." Bank of Korea WP 5 (2015).
지만수, et al. "중국 소비시장의 특징과 진출전략." [KIEP] 연구보고서 2008.12 (2008): 0-0.
선진국 지주사는 대부분 '100% 완전자회사' 형태, 임진수, 노컷뉴스
https://www.nocutnews.co.kr/news/5094021
김성한(2020),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성과에 대한 내외부적 효과 비교 분석 : 부산롯데호텔 사례를 중심으로,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수정(2020),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비교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수현(2018),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기부금 및 법인세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삼일회계법인,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 Audit Committee Library.
한국공인회계사회,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및 보고 적용기법』, 내부회계관리제도운영위원회, 2018년.
신찬휴, 감사품질에 미치는 저가수임의 증분적 효과에 관한 연구, 지역산업연구, 제43권 제2호.
손혁, ‘개선된 감사인지정제도에 바란다’, 경향신문, 2017년 12월 8일(2022년 9월 5일),https://m.khan.co.kr/opinion/contribution/article/20171208204800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