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과정평가 10월 가을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1.06
6,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과정평가 10월 가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과정 평가
1.1. 9-11월 보육과정 및 평가
1.1.1. 9월 보육과정 평가
1.1.2. 10월 보육과정 평가
1.1.3. 11월 보육과정 평가
1.2. 만 3세 보육과정 평가
1.2.1. 9월 보육과정 평가 기록
1.2.2. 10월 보육과정 평가 기록
1.2.3. 11월 보육과정 평가 기록
1.3. 만 2세 보육일지
1.3.1. 10월 2일 ~ 10월 6일
1.3.2. 10월 9일 ~ 10월 13일
1.3.3. 10월 16일 ~ 10월 20일
1.3.4. 10월 23일 ~ 10월 27일
1.4. 만 5세 보육과정 평가 (1년)

본문내용

1. 보육과정 평가
1.1. 9-11월 보육과정 및 평가
1.1.1. 9월 보육과정 평가

9월 보육과정 평가는 추석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고유한 명절과 전통문화에 대한 유아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유아들은 추석 명절에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즉 한복 입기, 송편 만들기 등을 통해 우리나라 전통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사전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또한 원내 전체 행사를 통해 공동의 목표를 갖고 놀이에 참여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우리나라의 전통 가옥, 옷차림, 조리도구 등 다양한 생활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나타냈으며, 옛날에 사용했던 물건과 오늘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물건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옛날에 살았던 사람들에 대한 관심도 보였다. 또한 또래와 함께하는 전통놀이를 통해 혼자 하는 놀이보다 함께 놀이할 때 느낄 수 있는 즐거움과 의미를 경험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의 다양한 민요, 풍속 등 예술문화에 대한 호기심도 나타났으며, 시청각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의 자랑거리에 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전반적으로 교사가 계획한 활동보다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서 시작된 활동이 더욱 잘 이루어졌고, 각 영역이 분절되지 않고 통합적으로 운영됨에 따라 유아중심의 전개가 가능했다.


1.1.2. 10월 보육과정 평가

10월 보육과정 평가 기록은 날씨의 변화와 함께 몸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체험해 보았다고 한다. 이 주간에는 가을 하늘이나 나뭇잎의 변화가 눈에 띄게 되어 유아들도 이러한 부분을 관찰하면서 그 변화에 대해 관심을 표현하였다. 점진적으로 실외 활동 시 나뭇잎에 대해 관찰을 시도한 유아들이 서로 비교를 하면서 다음 주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연계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실외활동 시 보았던 소나무의 솔방울, 감나무, 은행나무의 열매에 대해 명칭과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고, 계절 간식으로 관련성 있는 과일이 나올 때마다 이를 확인하며 섭식하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이 기간 동안 진행된 현장학습에서는 '가을 수확체험'이 이루어져 확장활동의 결과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1.1.3. 11월 보육과정 평가

11월 보육과정 평가는 다음과 같다. 환경과 우리의 생활을 주제로 11월 1주부터 4주까지 진행되었다. 이 기간 동안 유아들은 흙 속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졌으며, 바람과 공기의 특성을 알게 되었고, 빛과 소리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다. 또한 생활 속 물의 사용을 이해하게 되었다.

먼저 다양한 흙과 돌멩이를 탐색하며 흙 속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놀이중심의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환경과 생활'이라는 주제는 교사 중심이 될 수 있는 요건이 많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여 놀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었다. 또한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외활동 및 외부활동에 어려움이 있었는데, 대체활동 안내와 실내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부족한 신체활동을 보완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바람과 공기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종이비행기, 바람개비, 풍차 등 바람과 관련된 만들기 활동을 통해 바람으로 움직이는 것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일상에서 필요한 바람과 공기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빛과 소리의 소중함을 알아보는 활동에서는 다양한 빛의 쓰임새와 빛의 조절에 따른 그림자 인형극, 무지개 관찰 등의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또한 소리를 내는 물건과 생활 속 소리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생활 속 물의 사용을 이해하는 활동이 진행되었다. 물이 필요한 우리의 생활 속 상황들을 알아보며 물의 순환과정에 대해 인지할 수 있었다. 가정에서의 물 사용 조사를 통해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친구들과 공유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11월 보육과정 평가에서는 환경과 생활 주제를 통해 유아들이 자연물과 자연현상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특히 교사가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활동을 구성하고, 실내외 환경을 적절히 활용하며, 가정과의 연계를 추진한 점이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1.2. 만 3세 보육과정 평가
1.2.1. 9월 보육과정 평가 기록

만 3세 아동들은 추석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보낼 수 있었다. 민속의 대표적인 명절인 추석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었다. 추석에 경험할 수 있는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