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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이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차별되고 있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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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인이 부정적으로 인식되고 차별되고 있는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개선 방안
1.1. 장애 개념의 이해와 변화
1.2.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
1.2.1. 고용
1.2.2. 교육
1.2.3. 재화와 용역의 제공 및 이용
1.2.4. 시설물
1.2.5. 이동 및 교통수단
1.2.6. 정보접근 및 의사소통
1.2.7. 문화와 예술
1.2.8. 체육
1.3. 장애인의 생활만족도와 영향 요인
1.4.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방안
1.4.1. 장애인식개선 교육
1.4.2. 장애에 대한 정보 제공
1.4.3. 독립적 장애인차별금지법 필요성
1.4.4. 인권 교육과 홍보의 활성화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개선 방안
1.1. 장애 개념의 이해와 변화

'장애 개념의 이해와 변화'는 장애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보여준다.

과거에는 장애를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손상으로 보는 의학적 모델이 지배적이었다. 이에 따르면 장애는 개인이 가진 생물학적 결함에 있는 것으로, 장애인 개인의 문제로 치부되었다. 따라서 장애인을 치료와 재활의 대상으로 보고 장애인 스스로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사회적 모델이 등장하면서 장애 개념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사회적 모델은 장애를 개인의 특성이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즉, 장애는 장애인 개인이 가진 문제라기보다는 사회가 장애인에게 부과하는 차별과 장벽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관점에서는 장애인의 재활이나 적응이 아닌, 사회의 변화와 장벽 제거에 주목한다.

현재는 WHO의 '국제 장애 분류'에 따라 장애를 "손상(impairment), 능력제한(disability), 사회적 참여 제약(handicap)"의 세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이는 장애를 개인의 문제에서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이해하는 통합적 관점을 보여준다. 즉, 장애는 개인의 손상과 더불어 사회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 결과라고 보는 것이다.

이처럼 장애 개념은 의학적 모델에서 사회적 모델, 그리고 통합적 모델로 변화해왔다. 이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점차 개선되고, 장애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1.2.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
1.2.1. 고용

고용은 장애인들이 겪는 가장 심각한 차별의 영역이다.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은 이러한 열악한 직장 내의 환경을 개선하여 차별을 없애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한 조건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시설장비의 설치 또는 개조, 근무시간의 조정과 같은 편의 제공의무와 직장 내의 배려가 규정되어 장애인들이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장애인 고용 실태를 보면, 고용차별이 심각한 수준이다. 고용차별 실태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총 269건의 차별 사례 중 60.6%가 노동기회 차별이었다. 세부적으로는 취업기회 조차 제한되는 경우가 24.5%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임금체불, 적절한 직무환경 및 업무배치상의 차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장애인은 고용 기회에서부터 차별을 받고 있으며, 일단 고용이 되어도 근로 환경에서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경우가 빈번한 것이다.

이러한 장애인 고용차별의 근본적인 원인은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편견에서 찾을 수 있다. 사회적으로 장애인은 생산성이 낮고 불편을 초래하는 존재로 여겨지기 때문에, 고용주들은 장애인 고용을 꺼리게 된다. 실제로 장애인에 대한 고용주의 태도는 전과자보다도 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만연한 사회 구조 속에서 장애인의 고용 기회는 크게 제한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 장애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인정하고, 그들이 사회의 생산적인 구성원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장애인 고용에 대한 인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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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라외 2인. (2015). 지체장애인의 차별인식이 삶의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 와 고용.
파쇼, 앙드레. 『우생학 유전학의 역사』. 이정희 옮김. 서울: 아침이슬, 2009.

김미경, 허계형, 최영해 (2017).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박종운(2008). 장애인차별의 현실과 장애인차별금지법. 복지동향 통권(114).
강경욱 (2012).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반 편견 및 장애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광자. (2011). 취업장애인의 직업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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