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미술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
2.1. 표준보육과정의 아동미술
2.2. 누리과정의 아동미술
3. 아동미술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3.1. 보육교사의 인성적 자질
3.2. 보육교사의 지적 자질
4. 반성적 사고를 통한 강점과 약점별 함양 전략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에 대한 미술 교육은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다. 기본적으로 미술 활동은 하나의 창작 활동으로서 아이들의 창의성과 상상력을 촉진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활동이다. 동시에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미술 교육은 아이들의 집중력을 강화하고 차분함을 가르칠 수 있으며, 손과 눈 사이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미술 교육은 공간 지각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며, 나아가 작품을 완성하고 좋은 평가를 듣는 성공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기를 수 있으며, 다양한 미술 작품을 감상하며 다양성에 대해 학습할 수도 있다. 미술 교육의 이러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단계별 구분에 따라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 교육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오늘날 대한민국에서는 표준 보육과정과 누리과정으로 이어지는 아동미술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장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미술 교육의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수많은 교육 인원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
2.1. 표준보육과정의 아동미술
표준보육과정의 아동미술은 영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0세부터 2세까지의 영아는 친근한 주변 환경을 탐색하면서 예술적 호기심을 가지고 반응하게 된다. 이 시기의 보육교사는 영아가 단순한 미술과 아름다움에 대한 경험을 시작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목표이다. 2세 영아는 주변의 색과 모양을 탐색하며 일상생활에서 관찰한 예술적 요소를 즐기고 느끼기 시작하면서 다양한 표현을 시도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영아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 영역은 크게 '아름다움 찾아보기'와 '창의적으로 표현하기'의 두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영아가 자연과 생활 ...
참고 자료
홍인기, 마치 마술처럼, 백가지 모습으로 변화, 한국유아교육신문, 2022.06.28.
이미숙, 보건복지부, ‘아동 중심, 놀이 중심 표준보육과정’ 개정, 한국강사신문, 2020.03.12.
인천 남동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표준보육과정 0~2세
(https://www.ndscc.or.kr/m2/sub2_2.asp)
I-누리 홈페이지
(https://i-nuri.go.kr/main/html.do?menu_idx=121)
아동미술교육 / 이혜숙 / 양서원 / 11.03.07
아동미술의 이론과 실제 / 윤애희, 정정옥 / 파란마음 / 11.12.30
아동미술 (표준보육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 이윤옥 / 정민사 / 16.09.30
아동미술 (2019개정 누리과정 반영) / 이소은 / 양서원 20.03.05
아동미술 (놀이중심 보육과정에 기초한) / 유희정 / 공동체 / 2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