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치원 교사의 직무와 전문성
1.1. 유치원 교사의 직무내용
유치원 교사의 직무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교수-학습 준비, 교수-학습 실제, 교수-학습 평가, 전문성 관리, 유아보호, 학부모 관리, 행사관리, 사무관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교수-학습 준비 직무에는 연간·월간·주간 계획 수립, 교재·교구 준비, 환경구성, 수업준비, 수업협의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흥미,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교육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수업에 필요한 교재·교구를 준비하고, 교실 내·외부 환경을 유아에게 적합하게 구성해야 한다.
교수-학습 실제 직무에는 등·하원 지도, 지유선택 활동지도, 생활지도, 대·소집단 활동지도, 현장학습 지도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해야 하며, 유아의 정서적 안정과 기본생활습관, 사회성 발달을 돕는 생활지도를 실시해야 한다.
교수-학습 평가 직무에는 유아평가, 수업(교사)평가, 유치원 평가가 포함된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 수준과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기록하고 평가해야 하며, 자신의 교수 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자기 평가도 실시해야 한다. 또한 유치원 전체의 교육 활동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평가 과정에 참여해야 한다.
전문성 관리 직무에는 다양한 연수 참여, 외부 수업 및 시설 참관, 연구 활동 참여, 교직윤리 실천 등이 포함된다. 유치원 교사는 유아교육 분야의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습득해야 하며, 교직에 대한 신념과 사명감을 가지고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향상시켜야 한다.
유아보호 직무에는 유아의 건강, 청결, 안전 관리가 포함된다. 교사는 유아의 발달과 건강상태를 꾸준히 점검하고, 위생과 청결 관리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유아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학부모 관리 직무에는 부모와의 연계, 부모상담, 부모교육, 가족지원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부모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가정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행사관리 직무에는 행사 준비, 진행, 마무리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유치원 행사를 계획하고 준비하며, 진행 과정을 관리하고 행사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사무관리 직무에는 문서 작성 및 관리, 물품 관리, 기타 행정 업무 등이 포함된다. 교사는 각종 문서와 기록을 작성하고 관리해야 하며, 물품 구입 및 관리, 전언 통신, 회계 관련 업무 등을 수행해야 한다.
이처럼 유치원 교사의 직무는 매우 포괄적이고 복잡하다. 교사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유아와 학부모를 지원하며, 유치원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전문성과 열정, 헌신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1.2. 유치원 교사의 역할
1.2.1.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
유치원 교사는 교육전문가로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첫째, 교수-학습 전문가로서의 역할이다. 유치원 교사는 유아교육 기관의 철학에 근거한 교육목적에 따라 교육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연간, 월간, 주간 계획을 세우고 유아의 흥미에 기초한 경험과 발달에 적합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야 한다. 이때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 및 요구, 부모와 지역사회의 여건과 요구, 유아교육 기관의 상황, 초등학교와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교수전략을 모색하고 평가방법을 계획해야 한다.
둘째,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이다. 유치원 교사는 교육계획안에 따라 활동을 전개하는 일과 속에서 언어적·비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놀이와 활동을 지속적으로 자극하고 개입한다. 교사의 따뜻한 눈빛, 미소나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비언어적 메시지는 유아에게 자신이 하는 놀이를 교사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는 느낌을 주어 유아의 몰입을 격려한다. 또한 교사의 개방적인 질문은 유아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환경제공자로서의 역할이다. 유치원 교사는 교육계획의 실행과 더불어 유아의 발달과 안전을 위한 물리적 환경 및 심리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유아에게 제공되는 놀잇감이나 교구는 연령과 신체발달에 적합한지 점검하여 유아 스스로 활동을 수행하면서 성취감과 유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넷째, 관찰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이다.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발달수준 및 개인적 요구, 개인차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하루 동안 유아의 건강상태, 놀이행동, 감정 등을 세심하게 관찰한다. 또한 프로그램, 교사 자신, 유아 측면에서 교육활동과 성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여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하고 개선한다.
이처럼 유치원 교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1.2.2. 양육자와 보호자로서의 역할
유치원 교사는 부모를 대신해 대리 양육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기관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교사는 유아들이 유아교육 기관을 집처럼 편하게 생각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과 신뢰감을 가질 수 있도록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