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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상담일지
1.1. 내담자 정보
현재 내담자는 중학교 3학년으로 올해 고등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다. 주소는 미제시되었지만 전화번호는 기재되어 있다. 상담 형태는 별도로 명시되지 않았다. 상담자와 상담일자 등의 정보가 제공되었다.
현재 내담자의 연령은 중학교 3학년으로 대략 15세 정도로 추정된다. 성별은 언급되지 않았지만 맥락상 특별한 언급이 없으므로 성별은 남성으로 추정할 수 있다. 주소는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았지만 전화번호가 기재되어 있어 연락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내담자의 상담 형태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 다만 상담자와 상담일자 등의 정보가 제공되어 있어 상담 시기와 상담자에 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1.2. 가족 관계 및 개인력
올해 중학교 3학년인 내담자는 어려서부터 가족 간에 충분한 정서적 교류나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할 기회가 부족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서툴다. 내담자의 아버지는 엄한 성격으로 자녀의 생활이나 교육에 별다른 관심이 없으며, 내담자는 아버지와 학교생활이나 센터 생활에 대해서 전혀 대화를 주고받지 않는다. 내담자의 어머니는 집안의 생계를 담당하고 있으나 항상 밤늦게까지 일하기 때문에 아이들의 교육과 생활에 관심을 기울일 시간이 부족하다.
내담자는 자신보다 한참 나이가 많은 누나의 문제 행동에 대해 강한 증오심을 가지고 있다. 누나는 자신의 남자친구와의 동거 문제로 아버지와 심하게 다투게 되면서 현재는 할머니네 집에서 생활 중이다. 누나의 문제 행동으로 인해 내담자 역시도 강제로 누나와의 교류가 끊기게 되었다.
내담자의 형은 현재 지역아동센터를 같이 이용하고 있으며, 어려서부터 사이가 좋지 않았다고 한다. 지금도 게임과 TV문제 때문에 자주 다투며, 다툴 때는 서로 욕을 하거나 폭력을 휘두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내담자는 자신의 가족들은 고등학교 진학은 물론이고, 자신에 대해서도 아무런 관심이 없다고 여기고 있다. 내담자는 그런 가족과의 관계가 익숙하며, 굳이 대화를 나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비행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지니고 있지만, 성적은 하위권이며 학교생활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없고 대인관계나 또래관계에서도 큰 문제점은 발견되지 않는다.
1.3. 주호소 문제
중학교 3학년인 내담자는 고등학교 진학 문제로 고민 중에 있다. 현재 특성화고와 일반고 둘 중 어디로 지원할지 선택을 앞두고 있지만, 정보가 부족해 쉽게 결정을 못하고 있다. 또한, 진로탐색 역시도 명확하지 않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본 적도 많지 않다는 점에서 상담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1.4. 내담자의 강점 및 자원
내담자의 강점 및 자원은 다음과 같다.
내담자는 운동을 좋아하고 운동신경이 뛰어난 편이다. 또한 노는 친구들로부터 쉽게 휩쓸리지 않고 나름대로 기준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최근 역사와 수학 공부에 자신감을 가지기 시작했다. 운동능력과 자기통제력, 학업능력 등은 내담자의 강점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운동을 좋아하고 운동신경이 뛰어나다는 점은 내담자의 중요한 강점이다. 운동은 신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서적 건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 자신감 향상, 또래관계 형성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따라서 내담자의 운동 능력을 긍정적인 자원으로 활용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노는 친구들로부터 쉽게 휩쓸리지 않고 나름대로의 기준을 지키려 노력한다는 점은 내담자의 자기통제력과 주체성을 보여준다. 청소년기에 또래 집단의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고려할 때, 내담자의 이러한 특성은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다.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기준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건강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격려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최근 역사와 수학 공부에 자신감을 가지기 시작했다는 점은 학업 능력의 향상을 나타낸다. 비록 성적이 하위권이지만 일부 과목에서 자신감을 가지게 된 것은 긍정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업 능력의 향상은 내담자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내담자의 학업 능력을 격려하고 추가적인 성취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내담자의 운동능력, 자기통제력, 학업능력 등은 내담자의 강점이자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강점과 자원을 토대로 내담자의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1.5. 위기 요인
내담자에게 가족 내에서 정서적 지지를 해줄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이 위기 요인이 되고 있다. 내담자는 가족들로부터 충분한 관심과 애정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부모와의 유대감도 매우 부족한 편이다. 특히 아버지와는 거의 교류가 없어 가정 내에서 정서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내담자의 누나와 형과의 갈등으로 인해 원만한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불어 내담자는 학습에 대한 집중력이 높지 않고 학습습관이 좋지 않아 학업 면에서도 위기에 처해 있다고 판단된다. 내담자는 싫어하는 과목이나 어려운 내용에 대해서는 일찌감치 포기하는 경향이 있어 전반적인 학업 성취도가 저하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정서적 지지와 관심의 부족, 그리고 학업 부진 등이 내담자에게 중요한 위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6. 상담자 견해
내담자는 어린 시절부터 가족 간에 충분한 정서적 교류나 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할 기회가 부족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서툴다. 또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기보다는 항상 주변 사람이나 어른들의 의견에 수긍하는 경향이 있다. 좋아하는 게임이나 운동을 제외하면 능동성, 주체성이 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