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직업재활의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의 개념과 특성
3. 장애인직업재활의 기본원칙
4. 장애인의 직업 준비와 환경
4.1. 직업 준비
4.2. 작업환경 요인
4.3. 취업 준비
5. 장애인의 직업재활사업 실천방안
5.1. 직업적중증장애인에 대한 개념 정립 및 서비스체계 확립
5.2. 지역사회 직업재활센터의 설치·운영
5.2.1. 설치 및 조직
5.2.2. 역할 및 업무
5.2.3. 인력
5.3. 직업평가기능의 강화
5.4. 직업재활시설의 서비스의 내실화
5.4.1. 직업재활시설유형의 합리적 구분
5.4.2. 지원의 내실화
5.5. 미인가 소규모 공동체 작업장 육성
5.6. 지원고용사업의 기반조성
5.7. 직업상담 및 취업알선기능의 확충
5.8. 전문인력 양성 및 재교육
5.9. 예상되는 기대효과
5.9.1. 단기적효과
5.9.2. 장기적효과
6. 여러 측면에서의 역할과 대책
6.1.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의 역할
6.2. 정부기관의 역할과 대책
6.3. 재활관련 학계의 역할과 대책
6.4. 기업의 역할과 대책
6.5. 장애인 자신과 기타 관련단체의 역할
6.6. 서비스 전달방법과 체계의 개선
7. 향후 직업재활정책 방향
8. 결과 및 제언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장애인 복지의 최종목표는 모든 장애인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여 모든 활동분야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함으로써 신체상의 장애상태가 일상생활의 장애(handicap)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장애인 복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는 재활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재활은 장애로 인해 사회적 기능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그 장애를 제거하거나, 회복, 혹은 잔존능력을 개발하여 그 기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는 모든 과정을 말하며, 이에는 의료적·교육적·사회 심리적·직업적 재활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 직업이므로 장애인도 사회의 다른 구성원과 같이 사회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직업인으로서 사회적으로 자립해야 한다. 따라서 여러 재활과정 중에서 직업재활의 위치가 경제적인 독립과 가장 밀접히 연관된다고 할 수 있다.
2. 장애인의 개념과 특성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인 면에서 기능적인 장애를 가지며, 이러한 장애로 인하여 사회생활이나 직업생활을 영위함에 있어서 영속적으로 제약을 받는 상태에 처하고 있는 개인을 말한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1980년 장애의 계층적 분화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첫째, 손상(impairment)으로서, 정신적·신체적 또는 해부학적 기능이나 구조의 상실 또는 이상을 말한다. 둘째, 장애(disability)로서, 손상에 의해 야기되는 정상적으로 생각되는 한도 내에서 또는 그러한 방식으로 활동하는 능력의 결여 또는 제한을 의미한다. 셋째, 사회적 불이익(Handicap)이란 손상이나 능력저하에 의해 초래되어 개인에게 주어지는 불이익으로, 이것은 각각의 개인에 있어서 연령, 성별, 사회·문화적 요인에 의해 구별되는 정상적인 상해의 수행을 제한하고 방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들은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행동능력에 제한성을 갖고 있으며, 정상인에 비하여 대인관계에서 긴장감이 높고, 특히 새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는 긴장이 더욱 심해진다. 그리고 빈약한 자아개념을 갖은 동시에, 필요 없는 우려와 사회적 불이익 측면을 심각하게 생각하는 등, 정상인에 비하여 일반적으로 불안감이 크고, 장애라는 제거하기 어려운 장벽 때문에 욕구불만이 누적되기 쉽다.
장애인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에 관한 특성은 일반적으로 1) 직업의식의 결여 2) 부정적인 자아의식 3) 비현실적인 동기형성 4) 경직과 행동 및 성격상의 견고성 5) 작업실패 경험의 누적 6) 전이현상의 열악 7) 추상능력의 제한과 정의적 부조화 등으로 직업적응에 다소 문제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미루어 보아 장애인의 직업재활에는 장애유형별 특성과 적성, 발달 가능성이 고려되어야 하며, 특히 심신의 결함범위 내에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가 존중되는 직업이 선택 되어야 하고,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적응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3. 장애인직업재활의 기본원칙
장애인직업재활의 기본원칙이란 장애인의 인권의 존중, 생존권의 존중, 정상화의 존중, 평등의식의 존중 등 직업재활을 이루기 위한 기본적인 원칙을 말한다. DiMichael(1969)은 직업재활의 효과적인 성취를 위해 다음과 같은 12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모든 사람은 기본적인 인간의 가치를 가지고 있으므로 장애인도 심신의 결함 범위 내에서 인생의 행복을 추구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둘째, 모든 사람은 사회성원의 일원이므로 장애인들이 사회에서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적응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셋째, 모든 개인의 자질은 중요시되어야 하고 보호 및 계발되어야 하기 때문에 장애인의 자질도 존중되고 계발되어야 한다. 넷째, 장애인이 장애로 인한 결함의 한계성과 환경의 한계성을 인식하고 현실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도와야 한다. 다섯째, 장애인의 신체적 욕구뿐만 아니라 정신적, 사회적, 경제적인 욕구를 참작하여 전인적으로 도와야 한다.
여섯째, 장애인의 재활치료는 개인의 특성에 맞게 다양하고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일곱째, 문제를 의식하고 해결할 사람이 바로 장애인 자신이므로 재활과정에 장애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여덟째, 장애인의 재활은 도움이 필요할 때까지 계속해서 도움을 주는 과정이어야 한다. 아홉째, 직업재활은 여러 문제가 복합되어 있으므로 각 영역의 전문가와 전문기관이 서로 협력하여야 한다.
열째, 장애의 발생요인을 장애인 개인에게 전적으로 돌리기에는 사회적 책임이 너무나 크기 때문에 장애인의 재활은 사회가 책임져야 한다. 열한째, 장애인은 자신이나 재활프로그램에 대하여 심리적 반응이 항상 발생하므로 장애인의 심리적 동태를 파악해야 한다. 열둘째, 재활과정이란 연속되는 복잡한 과정이므로 반드시 장애인과 재활 프로그램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4. 장애인의 직업 준비와 환경
4.1. 직업 준비
직업 준비는 직업환경의 필요한 수행양식에 맞는 본보기의 습득이며, 직업준비에는 행동과 기술 양 측면에서 고용에 영향을 주는 개별 수행양식, 직업변인·환경의 다양성, 직업과 직업재활대상자간의 상호작용 등 세 가지 측면이 고려되어야 한다.
재활대상자 변인은 개인적 요인과 작업 기술요인이 포함되며, 개체변인은 개인행동에 직접 관계가 있다. 비록 이 변인들이 작업수행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생활적응 요인인 정서적 성숙과 안정, 감수성, 판단력, 정직성, 건강과 신체기능, 적응능력 등과 같은 것이다. 몇 가지 개인적 변인은 작업환경의 요구에 따라 다른 요인들보다 특히 중요하며 발달 있어 수정할 여지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의존성, 타인에 의한 책임성, 인내성, 일관성, 시간관념의 태도, 흥미 등을 들 수 있다.
작업기술요인이란 기본적으로 특정작업 및 지식, 능력을 말한다. 재활과정은 장애인의 고용을 지원할 수 있도록 계획된 목표지향적이고 개별화된 서비스의 절차를 말한다. 서비스 운영은 재활대상자 개개인의 요구에 알맞는 프로그램 혹은 계획의 개발에 기초를 두고 있다.
재활과정의 일반적 절차는 의뢰과정, 사전서비스, 시행서비스, 활동사례종결 등 크게 네 가지 영역으로 묶을 수 있다. 직업재활의 일반적 과정은 예비진단 연구, 세부진단, 광범위한 확대평가, 개별화된 직업재활 프로그램 작성, 상담과 지도, 신체 및 정신적 회복과 지도, 훈련, 직업배치, 사후 지도, 기타 관련 서비스로 이루어져야 하며, 단계별 지도대책이 구체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재활프로그램의 구성은 재활대상자의 선정과 우선순위 즉, 요구조사를 하고 결과와 서비스 목표의 설정을 통한 개별화된 재활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한다. 직업재활대상자의 선정은 너무 신체장애인에게만 치중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다. 정신지체를 비롯한 중도장애인에게 더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여야 한다.
개별화된 재활프로그램(IWRP : Indivisualized Written Rehabilitation Program)은 재활상담가와 장애인 혹은 부모나 후견인 내지 적절한 대리인이 공동으로 작성하는 하나의 계획서이고, 재활서비스에 적격 판정을 받은 개개인의 신청자나 확대평가 중에 있는 개인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작성되는 계획서이다.
직업재활대상자의 훈련단계는 인성적응 훈련, 직업전 훈련, 보상기능 훈련, 직업 훈련, 네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 인성적응 훈련은 직업분야에서의 적응에 관련된 습관이나 태도를 개발하는 것으로 신뢰성, 타인에 의한 책임성, 인내력, 일관성, 시간관념 등이다. 직업전 훈련의 내용 영역은 자립기능, 개인·대인관계 행동, 정보처리, 학습·대안전략, 직업적 기능 등이다. 보상기능 훈련은 대리감각의 개발과 요육활동, 즉, 감각운동, 학습준비, 언어 및 행동적응 훈련 등이다. 직업훈련은 직무관련기능, 작업수행, 직업생활태도, 취업정보기능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4.2. 작업환경 요인
작업환경 요인은 직업 고유의 모든 변인을 말하며 사업의 유형, 종류, 크기, 관리감독의 유형과 양, 노동조건(시간, 기간, 신체적 고려), 노동자간의 대인관계 등을 포함한다. 작업환경을 구성하고 작업준비 결정에 매우 중요한 것은 주어진 직업에 관련된 재활대상자들의 변인이다. 이들 재활대상자 요인들의 어떠한 변화가 작업환경을 바꾼다.
작업환경의 범위는 매우 넓어 보호된 환경하에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 간단한 보호작업에서부터 가장 복잡하고 경쟁적인 작업환경에서까지 그 범위가 하나의 큰 연속체를 만든다.
직업적응 접근법은 일반적으로 네 가지 측면으로 구별될 수 있다. 첫째, 직업정보 수집과 직업인내성과 일관성, 시간관념, 타인에 대한 책임 따위의 학습습관 개발이다. 둘째, 언어적 접근, 상황적 접근, 환경유인 조작 등 장애인 접근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셋째, 직업공학적 접근으로 시설설비 및 장애인 행동 능률을 최대화하는 보장구 이용이다. 넷째, 개별화된 직업적응 계획서 개발이다.
상황접근에 따른 환경은 보호작업장과 지역사회 간이작업장이 대표적이다. 보호작업장 모형에는 장기보호작업장시설, 과도기적 작업장, 임상실습중심의 작업장, 경험중심의 habilitation시설 등 네 가지 형태가 있다. 지역사회 간이작업장은 실제 고용주와 사업장이 있는 지역사회로 확장시키는데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장애인이 직접 수행능력은 있다고 하더라도 직업환경이 장애인의 접근을 불허할 때에는 장애인의 취업은 불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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