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명덕외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과 교사 면담 이력 및 탐구과정
2.1. 교사 면담 이력
2.2. 탐구 과정에서 느낀 점
3. 기숙사학교의 매점이 운영하는 카페인 음료 판매 제한 정책의 실효성 검토
3.1. 적정 카페인 섭취량 준수 여부
3.2. 카페인 음료 섭취 제한 정책의 실효성 여부
3.3. 카페인 관련 지식 숙지 정도와 적정 카페인 섭취량 준수 정도 사이의 관계
4. 고교 평준화 제도의 실태와 대안
4.1. 고교 평준화 제도 시행과 특목고, 자사고 폐지의 필요성
4.1.1. 고교 서열화와 인한 계층 간 불평등 심화
4.1.2. 사교육 시장 활성화의 촉진
4.2. 교육 기회의 평등성 제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에서 고등학교 진학과 관련하여 다양한 문제점들이 제기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교육의 성취가 사회화와 정보 습득이 아닌 지위 획득으로 이어지면서, 일류 대학 입학이 목표가 되어 명문고 진학을 위한 입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고교 평준화 제도는 지역별 전체 학생 추첨을 통해 학생들을 일반계 고등학교에 배정함으로써 교육격차 완화와 교육의 평등을 실현하고자 하는 정책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있는데, 학교 교육의 다양성과 특성화가 억제되고 학생들이 사교육에 더욱 의존하게 된다는 것이다. 더불어 평준화 정책의 보완책으로 도입된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자율형 사립고가 대학 진학을 위한 교육에 몰두하여 교육 격차를 발생시킨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특목고와 자사고 폐지를 통한 고교 평준화 제도 확대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2. 교과 교사 면담 이력 및 탐구과정
2.1. 교사 면담 이력
교사 면담 이력은 다음과 같다"" 2020년 7월 14일 교사와 면담하여 '급식 메뉴 선호도 조사에 기반한 급식 메뉴 조합 재배치'라는 주제로 IR을 작성하고자 하였다" 교사는 '급식'이라는 주제가 학생 주변의 실생활과 밀접히 연관되어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해 주었고, 차후 유동적으로 주제를 변경해도 된다고 말씀하셨다""
2020년 8월 4일 교사와 면담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 진행의 어려움에 대해 논의하였다" 교사는 문항을 객관적으로 구성하거나 적절한 개수로 구성하기 어렵다고 조언해 주었고, 급식과 관련된 연구 주제를 다시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작년도 전국학생통계활용대회 은상 수상작을 사례로 보여주셨다"
2020년 8월 10일 4가지 연구 주제 후보를 가지고 교사와 면담하였다" 교사는 벤포드의 법칙을 활용해 공공기관 통계자료의 신뢰도를 검증하는 주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해 주었고, '고3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하루 적정 간식 섭취량 연구' 주제에 대해서는 설문조사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해 주셨다" 또한 엑셀로 't-검정 쌍체비교', '기술 통계법'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2.2. 탐구 과정에서 느낀 점
먼저 가장 아쉬운 점은, 연구를 급하게 진행하느라 선생님과의 사전 면담 없이 혼자 설문조사 질문을 만들어 배포한 것이다. 설문 마감 이후 진행한 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해 내가 질문을 치밀하게 구성하지 못해 조사 결과가 실제의 값과 크게 동떨어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래서 이번 연구를 통해, 개인 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는 선생님과의 면담이 연구의 진행 현황을 점검하고 방향을 재정비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가장 크게 깨닫게 되었다. 질문의 폭을 너무 넓게 설정하여 실제성이 떨어지는 자료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긴 했지만, 내가 평소에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던 점을 직접 수학적으로 분석해 결론을 내 보는 경험은 아주 유의미했던 것 같다. 확률과 통계 시간에 이론적으로 계산하기만 했던 부분을 직접 엑셀을 통해 추출하면서 개념에 대한 이해도 더 확실하게 다질 수 있었다.
3. 기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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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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