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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산업 트렌드 분석 및 노인복지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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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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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버산업 트렌드 분석 및 노인복지 발전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1.1. 실버산업의 개요
1.1.1. 실버산업의 정의 및 대상
1.1.2. 실버산업의 등장배경(필요성)
1.1.3. 실버산업의 특징
1.2.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
1.2.1. 실버산업의 분류
1.2.2. 주거관련 분야
1.2.3. 의료관련 분야
1.2.4. 여가활동 분야
1.2.5. 금융관련 분야
1.2.6. 생활관련 분야
1.3. 외국의 실버산업 현황
1.3.1. 일본의 실버산업 현황
1.3.2. 미국의 실버산업 현황
1.4. 한국 실버산업의 전망과 활성화 방안
1.4.1. 우리나라 고령화 사회 진입시점의 현실
1.4.2. 현재 우리나라의 실버산업의 수요 및 공급 전개과정
1.4.3. 분야별 전망
1.4.4.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

2. 실버타운
2.1. 정의
2.2. 특징
2.3. 유형
2.3.1. 형태
2.3.2. 제공되는 서비스 항목
2.4. 입주방식
2.5. 성격
2.5.1. 장점
2.5.2. 단점
2.6. 실버타운의 운영 지침
2.7. 실버타운 선택을 위한 포인트

3. 국내외 실버타운 사례
3.1. 노블카운티
3.1.1. 비전
3.1.2. 연혁
3.1.3. 현황
3.2. 외국의 실버타운 사례
3.2.1. 미국
3.2.1.1. 썬시티
3.2.1.2. 오션힐스
3.2.1.3. 도시형 유료 노인홈
3.2.2. 기타 국가의 실버타운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버산업의 현황과 발전방안
1.1. 실버산업의 개요
1.1.1. 실버산업의 정의 및 대상

실버산업의 정의 및 대상은 다음과 같다.

실버산업(silver business or silver industry)이란 용어는 학문적으로 그 개념이 정립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각 학문의 측면이나 실질적인 측면에서 개념을 정의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버란 용어는 황혼기 즉, 사회적 활동으로부터 은퇴하여 남은 삶을 보내는 단계에 있는 계층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실버산업은 "민간기업이 주체가 되어 고령자의 생물학적 노화 및 사회·경제적 능력 저하로 발생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노후대책을 준비하는 중·장년층 까지를 대상으로 시장경제의 원리에 따라 노후의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안정을 위해 그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품 및 서비스 즉, 생활의 안정과 편의, 그리고 건강유지 등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제반산업"이라 정의한다. 이는 실제로 노인이 편리하면 모든 사람도 편리하다는 취지 하에 노인의 선호(편리성과 안정성)를 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이다.

실버산업의 수요자는 현재 고령자(65세 이상) 및 주수발자이며 장래 주수요자로 베이비붐세대(1953년~1965년생)가 있다. 공급자로는 생물학적 노화 관련 분야와 사회·경제적 능력 저하 관련 분야가 포함된다.


1.1.2. 실버산업의 등장배경(필요성)

실버산업의 등장배경(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인구의 증가이다. 경제력 있는 노인층이 증가하고 복지의 니드(needs)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노인을 보살피는 문제를 자녀들의 노력과 노동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도달했다. 따라서 노인 자신을 위한 것인 동시에 노인의 주변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 모두의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분야가 실버산업의 분야이기 때문이다.

둘째, 부양의식과 가족구조의 변화이다. 대가족체계가 해체되고 핵가족화가 진행되고, 가족수의 감소와 여성 취업률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노인부양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또한, 노인들의 경우 경제적으로 자립하려는 의식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셋째, 고령자의 경제력 향상이다. 국민연금제도 확대로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노인계층이 대거 등장하고 90년대 후반부터 실버금융 상품으로 개인연금 신탁계정을 활용할 수 있고 은퇴기를 대비한 노후생활자금에 대한 설계에 대한 일반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에 노후 경제적 자립과 더불어 구매자로서의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도 많아지고 있고,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복지서비스 수요의 고급화와 다양화이다. 과거 노인의 욕구는 매우 단순했다면, 현재 노인들은 아프거나 병이 나면 병원이나 약국을 찾아 치료를 받으며, 자녀와 별거하고 싶으면 노인주택을 구입하여 살고자 하고, 생활이 무료하면 여가활동을 위해 운동하고 관광 상품을 구매한다. 또한 지속적으로 자기 개발을 위하여 노인학교에 새로 입학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새로운 관계망을 형성해 간다. 이는 다양한 상품개발과 높아진 경제력 때문이기도 하지만 현대 노인의 욕구가 그에 따라 다양해지고 질적으로도 복지의 니드가 고도화 되어가기 때문이기도 하다.


1.1.3. 실버산업의 특징

실버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버산업은 국민의 일부인 노인을 대상으로 이들의 공통적인 욕구와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법으로 국가가 실버산업체계를 인정하고 지원하며, 동시에 노인의 권익 보호와 안전보장을 위해 국가가 관련하므로 사회복지적 성격을 지닌다. 그러나 수급의 관계가 수익자 부담을 기초로 하는 시장경제원리를 따른다는 측면에서 노인복지와 차별화 된다.

둘째, 실버산업의 공급주체는 민간부문이고, 상품과 서비스는 시장경제원리에 의해 공급되며 본질적으로 수익자부담의 영리원칙을 추구하는 영리산업이다.

셋째, 긴 노후생활을 어떻게 보낼 것이냐 하는 질적인 욕구와 관련하여 노인은 신체적허약, 만성질환 등 건강상의 문제를 가진 경우가 많으므로 실버산업은 안정된 주거서비스, 건강보호서비스, 여가활용서비스 등에 관련되는 경우가 많다.

넷째, 고령자와 그 보호자는 타 연령층의 소비자에 비해 욕구가 까다롭고 여성중심의 소비패턴을 나타낼 가능성이 크다. 고령자에게 필요한 제품은 첨단제품인 경우에도 기능적으로 단순화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보다 적합하다. 또한 남성에 비하여 긴 평균수명과 수적인 측면 등을 고려하면 여성노인 중심의 소비패턴 경향이 강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이에 초점을 맞춘 재화 및 서비스 개발이 더욱 중요하다.

다섯째, 실버산업은 노인 고객의 관리와 정보가 사업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이므로 정보산업이며, 실버산업 전반으로는 큰 시장규모가 예측되지만 분야별로 보면 기본적으로 수요기반 산업이라 할 수 있다. 고령자의 소득과 재산, 연령과 건강 등에 따라 선호도, 심신 부자유의 정도 등 다양하고 특정한 욕구에 부응하는 세분화된 소형 시장의 집합적인 성격이 강해 다품종 소량생산의 중소기업에 적합하다.

여섯째, 실버산업은 소비자의 신용과 평판에 의존하는 평판산업이며, 서비스 지향형 산업으로 고령자의 신체적 또는 건강 특성상 주거를 기초로 보건, 의료, 복지는 물론 금융과 생활 등의 관련 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one-stop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선호될 것이다.


1.2.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현황
1.2.1. 실버산업의 분류

우리나라 실버산업의 분류는 크게 5가지 분야로 나누어볼 수 있다.

첫째, 주거관련 분야이다. 이는 노인들이 독립적으로 또는 타인의 도움을 받으며 생활할 수 있는 주거시설 등에 관한 분야를 말한다. 유료양로원, 요양원, 노인주택 등의 제공과 관리가 이에 해당된다.

둘째, 의료관련 분야이다. 고령화에 따른 노인들의 높은 질병율을 고려하여 노인전문병원이나 요양시설과 같은 의료서비스 제공, 노인성 질환 관련 의약품, 보조기기 등이 이에 해당된다.

셋째, 여가활동 분야이다. 노년기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인들의 활동적이고 건강한 여가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와 시설 등이 포함된다. 노인상담, 평생교육, 문화활동, 스포츠 등이 이에 해당된다.

넷째, 금융관련 분야이다. 노후 생활자금 마련을 위한 연금 및 저축상품, 자산관리 등의 금융서비스가 이에 해당된다.

다섯째, 생활관련 분야이다. 의류, 식품, 생활용품과 같이 노인들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가 이에 해당된다.

이처럼 실버산업은 노인들의 주거, 의료, 여가, 금융, 생활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며, 각 분야별로 고유한 특성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실버산업 육성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2. 주거관련 분야

주거관련 분야는 노인복지시설 중 하나로 노인들의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는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영역이다. 우리나라 노인복지시설의 문제점으로는 재정적 영세성, 시설의 낙후, 의료서비스 부족, 도시 격리 등이 지적되고 있다. 하지만 유료양로원, 요양원, 노인 홈 등은 사회복지법인, 비영리법인 등에서 운영되어 사업성이 낮은 편이다. 반면 노인 휴양소, 콘도미니엄, 유료노인주거시설 등은 비교적 사업화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고령자의 증가와 경제력 향상으로 독립적인 주거를 선호하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고령자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주거시설 개발과 운영이 관건이 될 것이다. 일부 대기업들이 실버타운 개발에 투자하고 있지만, 저소득층 노인들을 위한 재가복지서비스 분야의 발전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3. 의료관련 분야

의료관련 분야는 병원 부문, 건강·복지기기 부문, 의약품 및 의료서비스 부문으로 나눌 수 있다.

병원 부문의 경우, 국내에는 일반 중산층 이상의 고령자만을 대상으로 의료활동을 하는 노인전문병원이 없으며, 기존의 병원에 노인치료기능을 부가시킨 노인전문 치료기능병원이 일부 있는 수준이다. 노인전문병원과 노인치료가능병원의 운영, 요양시설 운영 등 관련 분야의 사업성이 아직 크지 않은 편이다.

건강·복지기기 부문의 경우, 최근 고령자를 위한 각종 건강기기들이 실버시장에 선을 보이고 있다. 의료기기 분야로는 전자혈압계, 혈당측정기, 체온계, 자기 치료기, 저주판 치료기, 광선 치료기, 전기 찜질팩, 무바늘 인슐린주사기, 자석 침구류, 자석벨트 등이 있다. 노인용 건강·복지기기로는 생활보조용품인 성인기저귀, 욕창방지용 쿠션, 특수한 모양의 변기, 지팡이, 자동 목욕기 등의 제품이 있다. 이러한 건강·복지기기들이 실버산업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의약품 및 의료서비스 부문의 경우, 노인성 의약품이란 노인의 특이한 질환들에 사용되는 의약품을 의미한다. 직접적인 치료제나 개선제, 보급제, 영양제 등이 해당된다. 대형 종합병원, 제약업체들은 노인환자만 진료하고 연구하는 노인병 센터를 설립 중이거나 운영 중에 있다. 이처럼 노인의 질병 특성과 수요에 맞는 의약품 및 의료서비스 제공이 확대되고 있다.

종합해보면, 의료관련 분야는 노인 인구의 증가에 따른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관련 지식과 시설, 전문인력 등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 분야의 업체들도 대부분 영세하여 시장 선점에 어려움이 있다. 향후 노인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관...


참고 자료

전채근, 『고령사회를 대비한 실버산업의 활성화 방안』
제57회 국정과제회의 보고자료,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전략』
사단법인 대한실버산업협회 www.kasinet.or.kr
노인주거 복지와 실버산업 (일진사, 이인수)
실버산업을 잡아라 (글사랑 , 유기상)
실버산업의 이론과 실제 (양세원, 김만수)
실버타운의 개발 전략 (21세기사, 이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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