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모양육태도가 스마트폰 의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과 해결방안
1.1.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 및 특성
1.2.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스마트폰 자체 특성
1.2.2. 사회적 지지
1.2.3. 부모애착
1.2.4. 부모양육태도
1.2.5. 가족기능
1.2.6. 자아관념과 정서
1.2.7. 뇌의 보상회로
1.3. 스마트폰 중독 해결을 위한 부모교육 방안
1.3.1.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1.3.2. 스마트폰 대체 놀이 활동 제공
1.3.3. 부모-자녀 관계 증진
2. 영아의 사회정서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2.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연구 방법
2.3. 프로그램 진행 절차
2.4. 프로그램 회기별 구성
2.5. 기대되는 연구결과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마트폰 중독의 원인과 해결방안
1.1.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 및 특성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 중독이란 특정한 스마트폰 사용 행동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쾌락적 만족감을 얻기 위해 반복하는 행동을 말한다. 이는 중독 물질 없이도 특별한 경험에 의존하게 되는 행위 중독의 일종이다. 스마트폰 중독은 기존의 물질 중독과 유사한 증상을 보인다.
스마트폰 중독의 핵심적인 증상으로 돌출행동, 기분변화, 내성, 금단, 갈등, 재발이 있다. 돌출행동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주변 일상에 지장이 있는 것을 말하며, 기분변화는 스마트폰 사용으로 기분이 좋아지거나 나빠지는 것을 의미한다. 내성은 점점 더 많은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해야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 현상이고, 금단은 스마트폰 사용을 중단했을 때 불편함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것이다. 갈등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대인관계나 일상생활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재발은 스마트폰 사용을 중단했다가도 다시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스마트폰 중독은 행위 중독의 유형 중 하나로, 물질중독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며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가진다. 스마트폰 중독은 점점 심각해지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어 관심과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1.2.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2.1. 스마트폰 자체 특성
스마트폰 자체 특성은 중독을 야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다. 스마트폰의 편재성, 생동감, 상호작용성 등의 고유한 특성이 스마트폰 중독을 유발한다.
첫째, 스마트폰의 편재성은 중독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다. 스마트폰은 컴퓨터나 TV에 비해 휴대가 용이하여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이용자와 밀착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시간점유율과 휴대성은 스마트폰 중독을 가속화시킨다.
둘째, 스마트폰의 생동감과 상호작용성도 중독을 야기하는 요인이 된다. 스마트폰은 이용자에게 실재감 있는 가상환경을 제공하고 실시간으로 반응한다. 이를 통해 이용자는 원격현존감을 경험하게 되며, 이는 스마트폰에 대한 몰입과 중독을 유발한다.
즉, 스마트폰의 편재성, 생동감, 상호작용성과 같은 고유한 특성들은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지속시키고 중독을 야기하는 주된 요인이 된다고 볼 수 있다.
1.2.2. 사회적 지지
사회적 지지는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박명준 등은 선행연구를 근거로 "청소년의 사회적 지지는 스마트폰 중독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이끌어냈다. 이들은 사회적 지지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Student Social Support Scale"을 활용했는데, 이는 실제 사회적 지지가 아닌 이용자가 지각하고 있는 주관적인 측면을 측정하고 있다. 즉, 스마트폰 이용자의 환경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닌 이용자의 주관적인 인식을 근거로 사회적 지지와 스마트폰 중독 간의 관계를 규명한 것이다. 이를 통해 청소년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 정도가 높을수록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낮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정, 또래, 학교 등 다양한 차원에서의 사회적 지지 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3. 부모애착
부모애착은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최선우 등은 부모애착과 이동전화 중독이 상관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선행연구가 다수 존재한다고 밝혔다. 신선임은 "개인은 사회적인 애착관계를 통해 충족되지 못한 욕구를 스마트폰과 같은 물질이나 약물과 형성하려고 한다."고 부모애착과 스마트폰 중독의 상관관계를 진단한다. 연구에 활용된 척도는 옥정이 수정·보완한 것으로, 상호신뢰감, 의사소통의 질, 소외감을 측정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상호신뢰감은 "자녀의 정서적 욕구에 대한 부모의 반응이 어느 정도 안정적인가"를, 의사소통의 질은 "부모와의 언어적 의사소통의 정도와 질"을, 소외감은 "부모로부터의 정서적 유리 또는 부모를 향한 분노 수준"을 의미한다. 부모애착은 자녀와 부모간의 정서적 유대와 의사소통의 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애착이란 "특정 인물에 대해 근접성을 추구하고 접촉하려는 강한 성향"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연구 대상자의 부모애착 정도가 클수록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1.2.4. 부모양육태도
부모양육태도는 스마트폰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문두식 등의 연구에 따르면 부모양육태도란 양육자가 피양육자를 양육하는 태도 및 문화방식을 의미한다. 즉,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양육하고 대하는지에 따라 자녀의 스마트폰 중독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에게 보이는 양육태도...
참고 자료
신성만. 2018. 중독상담학 개론. 학지사.
김현수. 2012. 스마트폰 중독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및 인문치료의 적용 가능성 탐색. 석사학위논문
류세인. 2015.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에 미치는 영향요인. 석사학위논문
이선종. 2013.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요인 탐색 및 모형검증. 석사학위논문
김혜영(2016). 영아와 어머니의 스마트폰 사용습관이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4), 457-485.
박성혜, 곽금주, 성형란, 심희옥, 장유경, 김수정, 정윤경(2005). 영아기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인간발달연구, 12(3), 15-29.
전홍주, 최유경, 최항준(2013).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영아의 사회성 발달간의 관계-의사소통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17(3), 365-384.
한국정보화진흥원(2019). 2019년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표준강의안.
한국정보화진흥원(2019). 2019 영유아 보호자용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가이드라인 매뉴얼.
성소영(2015). 영유아의 건강한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한국육아지원학회 학술대회지, 81-95.
유레카편집부, 2020, 『SNS가 인간관계를 더 풍요롭게 할까』, 디지털유레카
케이트아이크혼, 2020, 『Z세대 부모를 위한 SNS 심리학』, 현대지성
공정현, 김세루, 오은진, 「초등학생의 부모애착, SNS 중독경향성과 정신건강의 관계」, 2015, 사단법인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21' 16권 4호, p.99-116
김진아, 장석진, 최연실, 「부모지지가 SNS 과몰입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 2018.05, 2018년 한국가정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 P.173
조진행, 송원영, 「청소년의 내현적자기애와 SNS 중독경향성의 관계: SNS 이용동기의 매개효과 및 성별의 매개된 조절효과」, 2020, 청소년상담연구지 28권 1호 p.493~514
육아정책연구소, 통계자료집 '2020 영유아 주요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