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족생활교육사 능력 및 구조적 가족치료 개념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생활교육사
1.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2. 가족생활교육사의 필요 역할과 자질
1.3. 가족생활교육사의 역할과 교육 방법
2.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2.1.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개념과 중요성
2.2.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의 주요개념
2.2.1. 가족구조
2.2.2. 가족 체계와 위계질서
2.2.3. 경계선
2.3. 구조적 가족치료의 치료목표와 과정, 기법
2.4. 가족 상담 사례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생활교육사
1.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가족생활교육은 개인 혹은 가족이 각자의 욕구를 기초로 가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하거나 이미 발생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대인관계 향상 분야를 포함하여 다방면으로 교육하는 분야이다. 이의 주된 목적은 현재와 미래의 가족생활을 개선하고 가족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키워서 "안녕감"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가족생활교육은 필수적인데, 이는 사회의 복잡성, 경쟁성, 미래에의 불확실성, 다양한 가치관과 정보의 범람 등의 영향으로 인해 현대인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선택과 결정을 해야 하고 여러 사건과 긴장,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일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가족 내에서 해결방법을 찾거나 친척들의 도움과 중재, 가족구성원의 인내와 희생 등으로 가족문제가 무마되었으나,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중재구조가 상실되었고 개인의 희생도 용납될 수 없으며, 가족원 역시 문제해결에 역부족이므로 전문적인 도움이 요구된다. 따라서 가족이 겪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대처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가족생활교육은 매우 필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1.2. 가족생활교육사의 필요 역할과 자질
가족생활교육사의 필요 역할과 자질은 다음과 같다.
가족생활교육사는 가족 전반에 걸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가르치는 전문가이다. 오늘날 가족생활교육사의 역할은 정상가족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데 있어 문제 예방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가족들이 일상에서 직면하는 문제와 스트레스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가족발달 전환기에 필요한 역할 수용 교육과 관계 향상 프로그램 등은 평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가족생활교육사는 가족 구성원들이 건강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가족관계, 의사소통, 가족자원관리, 윤리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지도자이자 전문 교육사이다. 이들은 가족의 변화를 유도하고 가족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제공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일들을 실천할 수 있도록 심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가족생활교육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 관련 전문지식과 자기인식 능력, 정서적 안정, 성숙, 자신의 태도나 문화적 가치에 대한 인식, 공감 능력, 효과적인 사회적 소통, 자기 확신과 융통성, 다양성에 대한 이해,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과 글쓰기 능력 등 모든 연령층과 집단을 대상으로 한 일대일 상호작용 능력이 필요하다. 둘째, 가족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에서 ...
참고 자료
가족생활교육, 양서원 - 전세경 저
가족생화교육, 공동체 - 김희성, 김충식 외 저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가족생활교육, 신광출판사 - 이수희 저
김용태, 가족치료이론, 학지사, 2000
류현수, 가족상담 및 치료, 동문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