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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ners From novice31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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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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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Benners From novice31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간호 실무와 간호 이론 현황
1.2. Benner의 간호 이론 소개

2. Benner의 간호 이론
2.1. Benner의 배경
2.1.1. 교육 경력
2.1.2. 임상 경력
2.1.3. 주요 저서
2.2. 이론의 배경
2.2.1. 실무적 지식과 이론적 지식의 차이
2.2.2. Dreyfus의 기술 습득 모형
2.2.3. Heidegger의 해석학적 접근
2.3. 이론의 주요 개념
2.3.1. 상황의 측면(Aspects of a situation)
2.3.2. 상황의 속성(Attribute of a situation)
2.3.3. 능력(Competency)
2.3.4. 경험(Experience)
2.4. 간호 실무 단계 모델
2.4.1. 초보자(Novice)
2.4.2. 진전된 초보자(Advanced beginner)
2.4.3. 적임자(Competent)
2.4.4. 숙련가(Proficient)
2.4.5. 전문가(Expert)
2.5. 간호 실무 영역 및 능력
2.5.1. 돕는 역할
2.5.2. 교육과 지도의 기능
2.5.3. 진단과 환자 모니터링 기능
2.5.4.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효과적 관리
2.5.5. 치료적 중재와 치료 수행 및 감시
2.5.6. 건강간호 실무의 질 감시 및 확보
2.5.7. 조직적인 작업-역할 능력

3. Benner 이론의 간호 메타패러다임
3.1. 인간(Human)
3.2. 건강(Health)
3.3. 환경(Situation)
3.4. 간호(Nursing)

4. Benner 이론의 평가 및 활용
4.1. Benner 이론의 평가
4.2. Benner 이론의 실무, 교육, 연구 활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 실무와 간호 이론 현황

간호 실무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간호사는 다양한 건강관리 제공자 중 많은 수를 차지하는 전문직이지만 아직 학자들 사이에 간호의 정의, 간호실무, 간호이론에 관해서 많은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간호실무와 간호이론 사이의 괴리는 매우 크다. 이는 대부분의 간호학생들이 대상자의 사회 심리적 요구를 강조하는 총체적인 교육을 받고 있지만, 임상의 간호 실무는 의학모델에 기초하여 신체적 요구 위주의 간호를 강요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이다. 대상자의 전체 즉, 정신, 신체, 영적 측면의 요구를 설명해줄 수 있는 새로운 철학을 가진 모델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Benner의 간호 모델은 이 실증적 접근과 현상학과 같은 새로운 철학적 대안사이의 공간을 부각시켜주는 이론 중 하나이다.


1.2. Benner의 간호 이론 소개

Benner의 간호 이론 소개는 다음과 같다.

Patricia Benner는 1934년 버지니아 햄프턴에서 태어났으며, 1964년 간호학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1970년 내과·외과 간호학 석사학위를, 1982년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녀는 Virginia Henderson의 간호에 대한 정의와 Heidegger의 현상학적 관점, Dreyfus 형제의 기술습득모형, Lazarus의 스트레스 대처이론 등에 큰 영향을 받았다.

Benner의 주요 저서로는 "From Novice to Expert: Excellence and Power in Clinical Nursing Practice"(1984), "Stress and job satisfaction on the job: Work Meanings and Coping of mid-Career Men"(1984), "The Primacy of Caring: Stress and Coping in Health and Illness"(1989), "Expertise in Nursing Practice: Caring, Clinical Judgment, and Ethics"(1996), "Clinical Wisdom in Critical Care: A Thinking-in-Action Approach"(1999) 등이 있다. 이 저서들에서 Benner는 간호실무능력을 Dreyfus의 기술습득모형에 적용하여 초보자에서 전문가까지의 5단계를 제시하고, 간호 실무 영역과 능력을 도출하였다.

Benner는 실무적 지식(Knowing how)과 이론적 지식(Knowing that)의 차이를 강조하였다. 실무적 지식은 실제 상황에서 기술을 연마하고 문화적 실무를 익히면서 습득되는 반면, 이론적 지식은 실제 상황의 발생에 대한 필요하고 충분한 조건에 대한 형식적 기술이다. 그녀는 임상 간호 실무에 대한 해석학적 접근을 시도하였으며, 이를 통해 간호사의 실무 능력 발달 단계와 7개 실무 영역, 31개 능력을 도출하였다.

Benner의 간호 이론은 간호실무와 이론 사이의 괴리를 줄이고, 간호 전문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신규 간호사 교육, 경력개발제도 구축, 임상의사결정 지원 등에서 적용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2. Benner의 간호 이론
2.1. Benner의 배경
2.1.1. 교육 경력

Benner은 1964년 Pasadena 대학에서 간호학 학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1970년 캘리포니아 주립 샌프란시스코 대학에서 내·외과 간호학을 전공하여 간호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1982년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스트레스, 대처 그리고 건강"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박사학위 취득까지 Benner는 1982년까지 샌프란시스코 대학의 생리 간호학 부교수로 근무하였으며, 2002년에는 사회행동과학 분야의 교수로 옮겨 근무하고 있다.


2.1.2. 임상 경력

Benner의 임상 경력은 다음과 같다.
1966-1967년에는 Kansas City General Hospital의 심장 센터에서 수간호사로 근무하였고, 1967-1968년에는 Swquoia Hospital의 Medical Intensive Coronary Care Unit에서 일했다. 이후 1968년에는 Santa Clara County에서 가정 간호사로 활동하였으며, 1969년에는 Stanford University Hospital & Medical Center의 중환자실에서 staff nurse로 근무하였다. 1982년에는 샌프란시스코 대학의 생리간호학 부교수를 역임하였고, 1989년부터 현재까지 샌프란시스코 대학 생리학과의 종신교수로 재직 중이다. 또한 2002년부터는 샌프란시스코 대학의 사회행동과학 분야로 영역을 옮겨 근무하고 있다.


2.1.3. 주요 저서

Benner의 주요 저서는 다음과 같다.

1984년 "From Novice to Expert; Promotioning Excellence and Power in Clinical Nursing Practice"인 「초보자에서 전문가로: 임상간호 실무에서의 우수성의 힘」은 간호실무능력을 드라이프스 Dreyfus 모델에 적용하여 경험에 기초한 각 단계를 발달시킬 것을 제안하였으며, 7개 영역, 31개 능력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능력은 상황에 기초한 해석학적 접근으로 전체적인 통합적 서술로 되어 있다"이다.

1984년 "Stress and satisfaction on the job; Work Meanings and Coping of mid-Career Men"인 「직업에서의 스트레스와 직업만족도」에서는 Coping을 실무지식으로 정의하고, stress 로 경험되는 직업의 의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개인에게 적절한 대응 방식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도록 해 준다고 하였다.

1989년 Wrubel과 함께 출판한 "The Primacy of Caring: Stress and Coping in Health and lllness"인 『돌봄의 우수성: 건강과 질병에서의 스트레스, 대응』에서는 간호실무의 이론은 질병과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인간을 돕는 것과 관련이 있고, 간호 실무는 질병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1996년 Benner, Tanner, Chesla의 저서인 "Espertise in Nursing Practice: Caring, Clinical, Judgment, and Ethic"인 「간호실무에서의 전문기술: 돌봄, 임상적 판단, 윤리」은 "초보자에서 전문가까지" 에서 기술된 연구의 연속이며 확장이며, 간호 현장에서 실무가 숙련되고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며 행동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전통적 이해에 계속 도전하는 것이며 이 책이 중요한 것은 우리의 체계를 더 전문적 간호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형상화 하는 방법을 알 수 있게 한다는 점이다.

1999년 Benner, Hooper-Kyriakidis, Stannard에 의해 쓰여진 "Clinical Wisdom in Critical Care: A Thinking-in-Action Approach"인 『중요한 치료에서의 임상의 지혜: 생각하는 행동의 접근법』은 중환자 간호의 모든 요소를 통합시키기 위하여 실무 지혜, 숙련된 방법적 지식과 좋은 실무의 개념을 기술하였다. 임상적 사고와 환자와 가족의 간호, 윤리적 도덕적 이슈, 기술적인 위험요소와 쇠약을 다루는 것, 더 큰 체계와 개인적 환자 사이의 연계 등이 설명되어 있고 간호관리와 관련하여 임상 전문가가 간호제공 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최적의 조직적 설계를 제공한다. 그리고 임상학습과 전문화 향상을 위한 실무환경을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2.2. 이론의 배경
2.2.1. 실무적 지식과 이론적 지식의 차이

실무적 지식과 이론적 지식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Benner는 실무에 내재된 지식을 발견하고 기술하기 위해 임상간호 실무를 연구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실무적 지식(Knowing how)과 이론적 지식(Knowing that)의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과학철학자 Thomas Kuhn과 Michael Polanyi의 영향을 받은 Benner에 따르면, 실무에서는 "할 줄 아는 것(Knowing how)"과 "사실을 아는 것(Knowing that)" 사이에 큰 차이가 존재한다.

"사실을 아는 것(Knowing that)"은 사건들 사이의 인과관계를 설정함으로써 알게 되는 방식이다. 이는 이론적 설명을 이끄는 것으로,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에 해당한다. 반면 "할 줄 아는 것(Knowing how)"은 이론적 설명이 발전하기 전에 알게 되는 기술 습득으로, 실무에서 발견되는 지식을 의미한다.

Benner는 실무적 지식이 이론을 확장시키거나 발전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임상 상황이 이론적 상황보다 훨씬 복잡하기 때문에, 실무에 대한 연구와 관찰을 통해 실무지식에 기초한 지식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즉, 과학적 연구와 관찰을 통해 "할 줄 아는 것(Knowing how)"에 기반한 지식을 개발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Benner의 간호 이론은 실무에 내재된 지식의 가치를 강조하며, 실무적 지식과 이론적 지식의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고 있다.


2.2.2. Dreyfus의 기술 습득 모형

수학자이자 시스템 분석가인 Stuart Dreyfus와 철학가인 Hubert Dreyfus는 응급상황에서의 조종사와 체스 숙련자의 수행을 연구함으로써 기술 습득 모형을 개발했다"는 것이다.

Dreyfus 모형(1980)에 따르면 기술 습득의 단계에 따른 수행은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나타난다. 첫째, 추상적 원칙에 고착되던 관점에서 과거 구체적 경험을 패러다임으로 적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의 변화이다. 둘째, 분석적이고 규칙에 기반을 둔 사고에서 직관적 사고로의 변화이다. 셋째,...


참고 자료

Martha Raile Alligood 지음. 김혜원 外12명 옮김『간호이론가와 이론』, 대학서림, 2016.
Patricia Benner, Christine A. Tanner, Catherine A. Chesla 지음. 지성애, 은영 外 옮김 『간호실무에서의 전문기술』서울: 정담미디어.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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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아산병원 간호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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