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의 해외진출 사례 중 각 국가의 문화적 배경 활용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기업들의 해외진출 사례 중 각 국가의 문화적 배경 활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제경영 전략
2.1. 현지화 전략
2.1.1. 현지화의 개념
2.1.2. 현지화 전략의 장단점
2.2. 표준화 전략
2.2.1. 표준화의 개념
2.2.2. 표준화 전략의 장단점
2.3. 현지화와 표준화 전략의 적용

3. 기업의 해외진출 사례 및 성공요인
3.1. 제조업 '락앤락'의 해외진출
3.1.1. '락앤락' 소개 및 성과
3.1.2. 성공요인
3.2. 제과기업 '오리온 초코파이'의 해외진출
3.2.1. 성공요인

4. 기업의 해외진출 실패 사례 및 실패요인
4.1. SKT 텔레콤의 해외진출 실패
4.1.1. 실패 요인
4.2.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4.2.1. 실패 요인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무역장벽 완화와 인터넷의 발달은 기업으로 하여금 국제 경영에 대한 도전의식을 고취시킨다. 우리나라만 봐도 내수시장 보호에 대한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선택에 따라 많은 다국적 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에 진출해 있음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국제 경영은 국내 시장의 경영보다 훨씬 많은 위험과 고려사항이 있는데 문화적 차이는 국제 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아무리 세계가 단일한 생활권을 형성해 나간다고 할지라도 사람들의 인식과 생활패턴 등은 그렇게 쉽게 바뀌지 않으며 각 개인은 문화적, 역사적 영향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는 점에서 국제 경영 시 이를 반영하는 것은 중요하다.


2. 국제경영 전략
2.1. 현지화 전략
2.1.1. 현지화의 개념

현지화의 개념은 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때 진출하는 국가의 시장 상황과 특성에 맞추어 전략을 펼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진출하는 국가의 문화, 언어, 정치, 경제, 소비자 선호도 등을 고려하여 제품, 서비스, 마케팅 등을 현지화하는 전략이다.

현지화 전략은 표준화 전략과 대비되는데, 표준화 전략은 진출하는 국가의 상황이나 특성에 상관없이 동일한 전략을 펼치는 것을 말한다. 현지화 전략은 진출 국가의 특성을 고려하여 현지화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지만, 표준화 전략은 기존의 방식을 그대로 글로벌 시장에 적용하는 것에 주력한다.

현지화 전략은 진출국가의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여 제품, 서비스, 마케팅 등을 변형시키므로 무역 분쟁 예방, 환율 변동 대응 등에 유리하다. 하지만 현지화 수준에 대한 의사결정이 어렵고 복잡한 과정이 수반되는 단점도 있다. 반면 표준화 전략은 비용 절감과 글로벌 이미지 제고에 효과적이지만, 진출국가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2.1.2. 현지화 전략의 장단점

현지화 전략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출 국가의 문화와 소비자 성향에 맞춰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함으로써 현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둘째,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어 현지인과의 신뢰를 구축하기 용이하다. 셋째, 기업의 현지화 노력을 통해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와 적응도가 높아져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넷째, 현지 유통망과 마케팅 채널을 활용함으로써 시장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다.

현지화 전략의 단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 조사와 제품 개발, 마케팅 등의 비용이 증가하여 초기 투자 부담이 크다. 둘째, 현지화에 따른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으로 인해 전략 수립과 실행이 지연될 수 있다. 셋째, 현지화 수준을 어느 정도로 해야 할지에 대한 판단이 쉽지 않다. 넷째, 표준화로 인한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리기 어렵다.


2.2. 표준화 전략
2.2.1. 표준화의 개념

표준화란 진출하는 국가의 상황이나 특성에 상관없이 동일한 전략을 펼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기업이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전 세계에 제공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이는 제품 및 마케팅 활동의 통일성을 추구하여 기업의 입장에서는 비용 절감과 효율성 제고를 가능하게 한다....


참고 자료

차(茶)의 나라 중국 장악한 스타벅스의 비결, 오피니언뉴스, 2020.08.26.확인. http://www.opinio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433
[FunFun한 경영] 표준화냐, 현지화냐…기업 해외진출 전략의 고민, 매일경제, 2020.08.26.확인.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16/06/412668/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이론과 실제 (국가의 부패와 해외직접투자의 유입)
김경 저 | 계명대학교출판부 | 2017.06.15
일요서울 2020.10.08 '해외 진출 가속화하는 한국기업들 - 락앤락'
[우보천리 ④ 락앤락] 세계 119국 진출… 베트남서 5년 연속 10대 브랜드 선정
해외진출 한국기업 디렉토리 (2020,상권 세계) KOTRA 편집부 저 | KOTRA | 2020.12.29
크로스보더 Cross Border 국제인수합병 (글로벌M&A) CCTV 국제인수합병 프로그램 팀 저 | 류정화 역 | 가나북스 | 2013.10.10.
전략적 제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원칙과 방법) 게리 하멜(대학교수), 이브스 도즈 외 3명 저 | 조자현 역 | 21세기북스 | 2009.05.18
외국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방안 유장희(명예교수) 저 | 대한상공회의소 | 1999.12.11.
SKT 미국진출 실패사례 블로그 자료 게시판
네이버 블로그 기업들의 해외진출 성공사례(오리온초코파이)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