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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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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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현장실습
1.1. 사회복지사의 의미
1.2.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1.3.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1.4.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1.5. 실습생 서약서
1.6. 실습일지
1.7. 실습기관분석보고서
1.8. 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서
1.9. 사회복지실습 소감문
1.10. 지역아동센터 소개
1.11.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1.12. 지역아동센터 행정 및 회계
1.13. 클라이언트 이해와 상담
1.14. 프로그램 기획 및 평가
1.15. 자원봉사자 관리
1.16. 지역사회 연계
1.17. 기타 사회복지실천 경험
1.18. 현장실습의 성과와 과제
1.19.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비전

본문내용

1. 사회복지현장실습
1.1. 사회복지사의 의미

사회복지사(Social Worker)는 다양한 유형의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은 클라이언트들과 함께 광범위한 영역의 활동을 한다. 어떤 영역에서는 상담자와 심리치료사의 역할을 하며, 또 다른 영역에서는 수퍼바이저ㆍ행정가ㆍ프로그램 계획가ㆍ후원자 개발ㆍ자원봉사자관리 등의 역할을 한다. 또한 일부는 가정폭력에 중점을 두기도 하며, 다른 영역에서는 생활보호대상자들에게 임대주택이나 의료보호를 전달하는 방식에 중점을 둔다. 이러한 다양성을 통하여 사회복지는 변화를 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의 활동이 다양하여 '사회복지가 무엇인가'라는 간단한 질문에도 대답하기가 매우 어렵다. 사회복지사의 활동은 세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 첫째,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지식이 준비되어야 하고, 둘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재가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셋째,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고 사회에 기여하려는 사람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1.2.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인본주의·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특히 사회적·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 데 앞장선다. 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은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윤리기준,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사회에 대한 윤리기준, 그리고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가 지켜야 할 전문가로서의 자세와 태도, 행동원칙 등을 규정하고 있다.


1.3. 사회복지실습의 목적

사회복지 교육은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현장실습경험, 조사경험 등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며, 사회복지 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사회사업기관 및 제도 내에서 전문적 사회사업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다. 실제로 클라이언트 체계인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와의 전문적 관계 속에서 요구와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사회복지 교육의 목적이다.

사회복지를 배우는 학생에게 있어 실습은 사회복지에 관한 실무를 직접 경험하면서 배우는 기회가 된다. 실습의 목적은 주로 학생들을 위한 것으로, 실습기간 동안 학생들이 중점적으로 익힐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천에 옮기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실습현장에서 새로운 실천지식과 기술을 익힐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각 복지기관(시설)의 전문적으로 분화된 기능에 대한 이해와 그 기능이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전반적인 사회복지기관(시설)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넷째, 클라이언트(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를 바르게 인식하고,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욕구의 개방성, 독자성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각 복지기관(시설)의 원조과정을 체험적으로 학습하고 그 과정에서의 구체적인 기술 및 전문가로서의 지식 등 전체적인 사회복지 실천과정을 습득한다.
다섯째, 실습생 자신의 능력, 한계에 대한 통찰력과 자기인식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직에 대한 이상과 사회복지를 택한 동기에 대해 재고하고 확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섯째, 실습일지에서 다른 학생들과 경험을 나누면서 전공에 관한 다양하고 광범위한 의견을 접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사회복지 현장실습은 학생들에게 이론교육과 실무경험을 통합하여 전문적인 역량과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1.4.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다.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이므로 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으로서 타 구성원들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해야 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따라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하며, 출퇴근 시간과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해야 한다. 실습지도자와 타직원의 지도를 성실히 이행하여 실습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정보는 철저히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실습지도자와 타실습생의 실습을 배움의 자세로 진지하게 관찰해야 한다.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켜야 하며, 복장과 소지품도 기관의 특성에 맞게 단정히 착용해야 한다.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하며, 실습일지와 과제물을 성실히 작성하여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아야 한다. 어떤 경우에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주거나 받지 않으며,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는다.


1.5. 실습생 서약서

본인은 ******지역아동센터 기관의 실습생으로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

첫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가적 품위와 자질을 유지하고,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 책임감을 가진다. 클라이언트의 종교, 인종, 성, 연령, 국적, 결혼상태, 성 취향, 경제적 지위, 정치적 신념, 정신·신체적 장애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는다.

둘째,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유지한다. 실습을 통해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 이외에는 일체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또한 실습 후 실습 관련 내용을 학회지 등에 게재하고자 할 때는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준수한다.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이를 준수하도록 한다.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한다.

넷째, 실습에 최선을 다한다.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최선의 자세로 임한다.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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