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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커리어코칭 개요
1.1. 커리어코칭의 정의
커리어코칭의 정의는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Jay(2001)에 따르면 "커리어 코칭은 개인의 커리어와 관련된 직업적인 부분이 삶의 다른 부분들과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즉, 개인의 직업적인 부분이 다른 부분들과 상호균형을 이루어 삶의 안정성을 유발하도록 하는 것이 커리어코칭이라는 것이다. Bench(2003)는 "일과 관련된 이슈에 대해 개인과 조직의 발달과 변화를 촉진함으로써 효과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상호작용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일로 인해 개인과 조직이 변화하고자 행동을 유발하는 전체적인 과정을 커리어코칭이라고 보았다. 박윤희(2010)는 커리어코칭을 "고객이 자신의 커리어 이슈에 대해 문제해결자 역할을 수행하고 일과 삶 사이에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자 "고객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성장을 촉진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고객 스스로 성장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이 커리어코칭이라는 것이다.
종합해보면, 커리어코칭이란 코치와 고객이 함께 고객의 커리어 관련 이슈에 대한 변화와 성장을 위해 상호협력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 커리어코칭의 철학
커리어코칭의 철학은 한 인간이 자신의 고유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발견하고 실현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커리어코칭의 철학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핵심 개념으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고객은 스스로 커리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무한한 능력과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고객이 가진 힘과 잠재력을 신뢰하는 것이 커리어코칭의 출발점이 된다.
둘째, 고객은 누구보다도 자신의 성장과 발전을 원한다는 것이다. 고객이 자신의 삶에 대한 주체적인 책임감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변화와 성장을 추구한다는 믿음이 전제되어야 한다.
셋째, 커리어 문제에 대한 답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고객 자신에게 있다는 것이다. 코치는 고객이 자신의 내면에 내재된 해답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넷째, 커리어 코치는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 아니라, 고객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파트너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코치는 고객의 성장을 믿고 격려하는 조력자로서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이러한 커리어코칭의 철학은 인간은 선천적으로 긍정적이고 성장 지향적인 존재라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관점에 기반하고 있다. 코치는 고객이 자신의 내적 힘과 잠재력을 믿고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고객이 스스로 커리어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1.3. 커리어코칭의 이론적 토대
1.3.1. 심리사회학적 발달이론
심리사회학적 발달이론은 인간의 발달을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 과정으로 바라보는 관점이다. 심리사회학자 에릭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일정한 기간에 완결되거나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과 환경의 영향에 따라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에릭슨은 인간 발달을 각 단계마다 특징적인 과제와 위기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각 단계에서 위기를 긍정적으로 해결한 사람은 다음 단계의 위기를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영아기 신뢰감 대 불신의 위기를 잘 극복한 사람은 아동기 자율성 대 수치심의 위기를 더 잘 해결할 수 있다.
반면 특정 단계의 위기를 잘 해결하지 못하면 개인은 그 단계로 다시 돌아가 해당 위기를 반복해서 해결해야 한다. 이처럼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