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노인교육전략에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우리나라 노인교육 전략
1.1. 노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1. 노인교육의 개념
1.1.2. 노인교육의 필요성
1.2. 노인교육 전략
1.2.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한 프로그램 구축
1.2.2. 고령친화 산업 인력 및 노년교육 전문가 양성체계 구축
1.2.3. 사회 참여를 통한 노년기 삶의 의미 재발견
1.2.4. 국가 및 지역 노인스포츠 활성화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우리나라 노인교육 전략
1.1. 노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1. 노인교육의 개념
노인교육의 개념은 학자들 간에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노인교육은 러시아의 생물학자인 Metchnikoff에 의해 처음 제안된 '노년학'이라는 용어에서 시작되었으며, 이후 미국에서 사회학자와 심리학자, 교육학자들이 1940년대부터 노인 사회학 연구를 통해 발전해 왔다. 노인교육은 노인과 노인이 되는 사람들을 위한 교육적 노력과 연구, 실천으로 정의되며, 단순히 노인을 위한 교육만이 아니라 일반 대중의 노인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는 교육적 노력이나 노인과 함께 일하는 전문가 양성 등을 포함한 광의의 개념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또한 노인 자기 자신을 위한 교육, 노년기 이전 사람들에 대한 노년기 대비 교육, 그리고 노인과 함께하는 교육 등으로 교육 대상을 구분하기도 한다. 이처럼 노인교육의 개념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평생학습사회를 지향하는 통합적인 관점에서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의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그리고 세대 간 교류와 통합을 위한 교육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1.1.2. 노인교육의 필요성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고령화와 더불어 보건의료 수준 향상, 영양 상태 개선,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노인인구의 질적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의 노인부양 부담 증가, 경제활동인구 감소, 지식기반 사회로의 변화로 노인의 평생교육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게 되어 노인교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다.""
둘째, 과거 노인은 사회적 약자로 여겨져 왔으나 이제는 주체적으로 사회 변화를 이끄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게 되었다. 이에 노인을 성장과 발달의 한 과정으로 보는 관점에서 평생학습사회...
참고 자료
김한별,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4.
최운실, 노인교육론, 양서원, 2017.
신용주, 노인의 자기주도학습 가능성과 노인복지에의 시사점, 한국성인교육학회, 2013.
심병철, 노인 교육과정의 교수유형 및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수준이 학습몰입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2016.
김영란. [노인교육론], (학지사,2018)
이해용. [노인교육과 사회통합]. (한울아카데미, 2020)
박순자. [노인교육 전략과 실천]. (교육과학사, 2019)
최영준. [노인스포츠와 건강]. (체육과학사, 2021)
권호섭, 2013, 고령화 사회의 노인들을 위한 가톨릭교회의 사목적 방안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p.3~7
박미진, 2010, 중간세대의 노인교육과 세대공동체 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13~20
오석창, 2021, 고령사회에서의 노인평생교육 운영 및 발전방안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중원대학교 대학원, p.155~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