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사례

  • 1
  • 2
  • 3
  • 4
  • 5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가짜뉴스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짜뉴스의 이해와 대응
1.1. 가짜뉴스의 정의
1.2. 가짜뉴스의 유형 및 사례
1.2.1. 기성 언론의 가짜뉴스 사례
1.2.2. 뉴미디어의 가짜뉴스 사례
1.3. 가짜뉴스 근본 원인 분석
1.4. 가짜뉴스 대응 방안
1.4.1. 해외의 가짜뉴스 대응 정책
1.4.2. 국내의 가짜뉴스 대응 노력
1.5. 개인과 사회의 가짜뉴스 대응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짜뉴스의 이해와 대응
1.1. 가짜뉴스의 정의

가짜뉴스의 정의는 이를 다루는 기관에 따라 두 개의 틀에서 다룰 수 있다. 첫째, 경찰은 가짜뉴스를 '교모하게 조작된 속임수 뉴스를 뜻한다. 실제 언론 보도처럼 보이도록 가공해 신뢰도를 높이는 방식으로 유포되는 정보'로 보고 있다. 둘째,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정치·경제적 이익을 위해 의도적으로 언론 보도의 형식을 하고 유포된 거짓 정보'로 정의한다. 두 번째 정의가 흥미로운데 가짜뉴스를 '언론 보도의 형식을 한다'라 했지만, 뉴미디어의 발전 이전부터 존재했단 기성 언론들에서도 오히려 가짜뉴스의 행태가 보인다는 점이 독특했다."


1.2. 가짜뉴스의 유형 및 사례
1.2.1. 기성 언론의 가짜뉴스 사례

기성 언론의 가짜뉴스 사례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기성 언론 가운데 국내 주요 언론사인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이 북한 고위급 인사들의 처형 관련 오보를 보도한 사례가 있다. 이들 언론사는 리영길, 황병서, 현송월, 김혁철 등 북한 관계자들이 처형되었다는 속보를 앞다퉈 보도했지만, 이는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가짜뉴스 보도는 당시 박근혜 정부가 개성공단 폐쇄 등 대북정책을 펼치면서 악화된 여론을 반북 정서로 몰아가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언론사들은 정부의 잘못된 정보를 사실인 양 보도함으로써 가짜뉴스 생산에 일조한 것이다"

또한 기성 언론 중 독일 유력 주간지 '슈피겔'의 보도 내용을 왜곡해서 전한 한국 언론의 사례도 있다. '슈피겔'은 독일의 탈원전 정책과 관련하여 "재생가능한 미래를 향한 길에서의 독일의 실패"라고 보도했지만, 국내 보수 언론들은 이를 "200조원 쓴 탈원전, 값비싼 실패 독일의 후회"라고 보도하면서 한국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는 프레임을 만들어냈다. 이는 기성 언론이 자신들의 특정 정치적 견해를 전파하기 위해 외국 언론의 보도 내용을 왜...


참고 자료

한경 경제용어사전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087
한겨레 21 (살아 있는 북한 관료 왜 “죽었다” 쓸까?)
http://h21.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47170.html
미디어오늘 (독일에서 ‘소설’ 쓴 기자가 받은 벌금)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523
중앙일보 (가짜뉴스 가려낼 체크리스트 10가지)
http://www.donga.com/news/article/all/20190330/94807785/1
MBC NEWS (방송통신위원회 가짜뉴스 유통 방지 기구 설립예정)
http://imnews.imbc.com/news/2019/politic/article/5505733_24691.html
PD저널 (‘가짜뉴스' 자율규제 협의체)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70044
강장묵, 「인공지능을 활용한 가짜뉴스 찾기 기술 및 정책적 해결방안에 대한 사례연구」, 제26권 2호, 2019, 한국정보처리학회
노성종 외, 「‘가짜뉴스효과’의 조건」, 제34권, 4호, 2017,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괴, 99-149쪽
주성빈,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전분야 트렌드 분석:가짜뉴스(fake news)를 중심으로」, 제17권, 5호, 2017, 한국융합보안학회, 111-119쪽
최영준, 「국내외 가짜뉴스에 대한 뉴스 공정성 연구 논의 탐색」, 제40권, 1호, 2018, 한국사회과학연구, 22쪽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