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단 행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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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문화재단 행정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예술경영의 개관
1.1. 예술경영의 개념과 역할
1.2. 예술경영의 범주
1.3. 예술경영의 연구 대상
1.4. 예술경영의 세부 내용

2. 예술경영의 역사와 발달과정(1)
2.1. 고대(그리스 로마)의 예술경영
2.2. 중세의 예술경영
2.3.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경영

3. 예술경영의 변화와 발달과정(2)
3.1. 네덜란드의 예술경영
3.2. 프랑스의 예술경영
3.3. 근세와 근대의 예술경영

4. 한국문화예술 기관의 설립과 운영(1)
4.1. 1945년 해방 이후 한국문화예술기관의 형성과 문화정책
4.2. 공연예술기관의 조직과 유형

5. 한국문화예술 기관의 성립과 운영(2)
5.1. 국내 전시공간의 유형과 운영
5.2. 한국 박물관 및 미술관의 형성과 발전과정
5.3. 미술관 운영과 전문 인력의 활용

6. 예술경영 리더의 조건(1)
6.1. 공연기획사의 운영 및 공연의 기획과 실행 방식
6.2. 난타의 사례를 통한 공연기획의 과정과 기획사의 활동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예술경영의 개관
1.1. 예술경영의 개념과 역할

예술경영이란 예술작품을 창작하고 보급하는 과정, 또는 이를 목적으로 조직된 예술기관이나 단체를 운영, 관리하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경영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그 단체가 추구하는 목적을 성취해 나가는 활동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예술경영은 예술과 경영의 접목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예술가들이 창작한 예술작품을 관객 또는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보급하기 위해 경영학적 방법론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예술기관이나 단체의 운영 및 관리 과정에서 합리성과 효율성을 높여 그들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예술경영의 핵심적인 역할은 예술 창작물의 생산과 유통, 관객 개발 등 예술 활동 전반에 걸쳐 경영학적 원리와 기법을 적용하여 예술기관의 성과와 효율성을 높이고, 나아가 예술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2. 예술경영의 범주

예술경영의 범주는 예술 장르에 따라, 목적에 따라, 그리고 역동성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첫째, 예술 장르에 따른 범주로는 시각예술경영과 공연예술경영으로 나눌 수 있다. 시각예술경영은 박물관, 미술관, 갤러리의 운영과 기획 전시, 그리고 미술품의 거래와 관련된 활동을 포함한다. 공연예술경영은 음악, 연극, 뮤지컬, 오페라, 무용단 등 공연단체와 극장, 공연장과 같은 문화공간의 경영을 다룬다"".

둘째, 예술경영의 목적에 따른 범주로는 비영리와 영리로 구분할 수 있다. 비영리 예술경영에는 국공립 극장, 예술단체, 미술관, 박물관, 대안공간 등이 포함된다. 반면 영리 예술경영에는 공연기획사, 사립 공연장, 전시기획사, 화랑, 경매사 등이 해당된다"".

셋째, 예술경영의 역동성에 따른 범주로는 정태적 자원관리와 동태적 기획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정태적 자원관리에는 조직, 인력, 재정 등의 관리가 포함되며, 동태적 기획과정에는 공연 및 전시기획, 마케팅 등이 해당된다"".

이처럼 예술경영의 범주는 매우 다양하고 포괄적이며, 각 영역별로 고유한 특성과 전문성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예술경영은 예술과 경영이 효과적으로 결합되어 예술기관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는 실천적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1.3. 예술경영의 연구 대상

예술경영의 연구 대상은 크게 예술단체경영, 예술기관경영, 공연기획과 전시기획, 예술가 매니지먼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예술단체경영은 극단, 실내악단, 오케스트라, 무용단, 국악단, 뮤지컬단 등 다양한 예술단체를 경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 예술단체의 조직관리, 인력관리, 재무관리와 더불어 공연기획, 홍보 및 마케팅, 예술교육, 재원조성 등이 주요 연구 대상이다."

다음으로 예술기관경영은 소극장, 콘서트홀, 오페라하우스, 복합아트센터 등 각종 공연장과 미술관, 화랑 등 전시기관의 운영을 다룬다." 시각예술 분야에서는 화랑의 미술품 딜러, 아트 컨설턴트와 미술관의 큐레이터, 에듀케이터 등이 주요 연구 대상이 되며, 공연예술 분야에서는 극장이나 음악홀의 공연기획자, 홍보 및 마케팅 전문가, 개인 매니저 등이 연구 대상이 된다."

또한 공연기획과 전시기획 경영도 중요한 연구 대상이다." 공연과 전시의 기획, 제작, 홍보, 마케팅 등 일련의 과정과 활동이 여기에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예술가 매니지먼트는 클래식 연주자, 연주단, 무용단, 배우, 가수, 연예인 등의 매니지먼트를 다룬다." 이들 예술가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는 것이 주요 연구 대상이다."

종합해 보면, 예술경영의 연구 대상은 예술단체와 예술기관의 경영, 공연과 전시의 기획 및 제작, 그리고 예술가 개인의 활동 지원 등 예술 분야의 다양한 측면을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1.4. 예술경영의 세부 내용

예술경영의 세부 내용은 크게 조직관리, 인력관리, 재무관리, 프로그램 개발, 홍보와 마케팅, 관객개발, 재원조성, 리더십과 이사회 운영, 지역사회 협력 연구, 자원봉사제 운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직관리 부분에서는 단체의 조직 구조와 의사결정 체계, 인적자원 및 부서 간 역할 분담 등을 포함한다. 인력관리 영역에서는 예술인력의 영입과 육성, 역량 개발, 보상체계 등을 다룬다. 재무관리 부문은 예산 편성과 집행, 자금조달, 회계 등을 포함한다."

프로그램 개발 영역은 공연기획, 축제기획, 전시기획 등 예술 콘텐츠의 개발과 기획을 의미한다. 홍보와 마케팅 영역에서는 브랜드 관리, 관객 개발과 유치, 후원 확보 등이 다루어진다. 관객개발 부문은 교육사업, 도슨트 양성 등을 통해 신규 관객을 발굴하고 프로그램 수용도를 제고하는 것을 포함한다."

재원조성 영역은 기금 마련, 협력 모델 개발 등을 통해 안정적인 재정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리더십과 이사회 운영 부문에서는 기관장의 예술 경영 역량과 이사회의 운영, 외부 전문가 참여 등이 중요하다. 지역사회 협력 연구 분야는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제 운영 영역에서는 자원봉사자 모집과 관리, 활용 등이 다뤄진다."

이처럼 예술경영의 세부 내용은 예술 기관의 운영 및 발전을 위한 종합적인 관리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예술경영의 역사와 발달과정(1)
2.1. 고대(그리스 로마)의 예술경영

고대(그리스 로마)의 예술경영은 주로 종교적 제례 행사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의 수요와 공급,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예술가와 예술가단체, 공연단 등의 인력과 그 활동으로 형성되었다.

그리스에서는 신화의 아홉 여신 뮤즈(Muse)의 신전인 뮤제이온(Museion)이 진리와 학예를 탐구하는 시설로서, 회화, 조각 등의 조형예술품과 역사와 철학의 학문적 성과, 보물 등을 제례에 봉헌하고 보관하는 일종의 복합문화공간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또한 직업적 극단과 공연단이 활동하며 축제의 비용을 국가기관이나 부유 시민들의 예산으로 지원받았다.

로마 시대에는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받아 다양한 형태의 이벤트들, 즉 검투, 전차경주, 서커스, 연극 등이 성행하였다. 특히 로마 제국의 정복 전쟁 후 승전을 기념하기 위한 축제가 마련되었으며, 극단경영자가 대본 발굴, 배우, 연주자, 의상 섭외 등 공연제작 전반...


참고 자료

www.sfac.or.kr 서울문화재단
www.mcst.go.kr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창의예술교육 브로슈어
www.ggcf.kr 경기문화재단
지역사회복지론 교안
최선주 외 2인, 2001, <풍납토성지역 장기 보전방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조선일보, <백제유물 나온뒤 개발 20년 올스톱… 풍납토성 규제 놓고 충돌>,
https://www.chosun.com/national/regional/seoul/2023/03/24/DWPDTVYL6JCJBBT4YTXYMXBANU/?utm_source=naver&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naver-news
서울신문, <풍납동 주민들의 눈물, 누가 닦아 줘야 하나/서강석 서울 송파구청장>,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8
서울특별시, 2022, <풍납동 토성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고시>, 서울시보 제3791호
문화관광위원회 수석전문위원실, 2000, <풍납토성 관련 사항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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