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파킨슨병은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퇴행성 뇌질환 중 하나이다. 질병의 진단이 쉽지 않고 조기 발견도 어려우며, 근본적인 치료법도 없는 난치성 질환이다. 따라서 파킨슨병에 대한 이해와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파킨슨병은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질환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운동장애가 악화되어 일상생활을 전혀 수행할 수 없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파킨슨병 환자와 가족들은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그러므로 파킨슨병의 원인과 병태생리, 증상, 진단, 치료 및 간호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의 목적은 파킨슨병 환자의 사례를 통해 이 질환에 대한 간호사의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간호중재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파킨슨병 환자의 건강관리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간호중재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파킨슨병 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1.2. 연구 대상 및 방법
연구 대상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23년 10월 23일부터 2023년 11월 03일까지 노인전문요양원에 입소한 김OO님(80세, 여성)이다. 김OO님은 파킨슨병, 고혈압, 백내장, 우울증을 앓고 있으며 2023년 1월에 낙상으로 ulna 골절 수술을 받은 과거력이 있다.
연구 방법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 직접 관찰, 질문, 검사 소견, 의학적 진단, 투약기록, 간호경과 기록지, 인터넷 문헌, 전공 서적 등을 참고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간호학 문헌을 참고하여 간호진단을 내리고 목표, 계획, 중재, 평가를 기록하였다.
2. 파킨슨병 개관
2.1. 정의
파킨슨병은 운동, 정지 시 떨림, 근육 강직, 질질 끌며 걷기, 굽은 자세와 같은 파킨슨 증상들을 특징으로 하는 진행형 신경 퇴행성 질환이다. 파킨슨병은 신경퇴행성질환의 하나로, 중뇌의 흑색질이라 불리는 부위의 도파민세포가 점점 사멸해가면서 발생한다. 아직까지 왜 흑색질 신경세포의 변성이 일어나는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려진 것은 없다.
2.2. 원인 및 병태생리
파킨슨병은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 중의 하나로 진행성 장애를 초래하며, 치매 다음으로 흔한 질환이다. 신경퇴행성 질환이란 신경세포들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소멸되어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파킨슨병의 주된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60세 이후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며,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 운동에 필수적인 도파민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면서 파킨슨병의 주요 증상인 운동장애가 나타나게 된다. 구체적으로 중뇌에 위치한 흑질이라는 부위에서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세포가 서서히 소실되어 가는 것이 파킨슨병의 병태생리적 기전이다.
이로 인해 수의적인 섬세한 움직임, 자발적인 행동을 시작하거나 통제하는 것이 어려워지며, 안정시 떨림, 근육강직, 서동증 등의 운동장애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4번째 염색체의 유전적 결함과 관련이 있으며, 노화 과정, 바이러스 감염, 뇌혈관질환 등의 요인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3. 증상 및 징후
파킨슨병의 특징적인 증상 및 징후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안정 시 떨림(tremor)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파킨슨병 환자들은 주로 손, 팔, 다리에서 마치 알약을 빚거나 동전을 세는 듯한 떨림이 관찰된다"" 이러한 떨림은 안정 시에 두드러지며 움직일 때 줄어든다""
두 번째는 근육 강직(rigidity)이다"" 파킨슨병 환자들은 근육이 뻣뻣해지고 경직되어 있는 모습을 보인다"" 이로 인해 관절가동범위가 줄어들고 동작이 어려워진다""
세 번째 증상은 운동완만(bradykinesia)이다"" 파킨슨병 환자들은 움직임이 느리고 반응시간이 지연되며, 보행 시 발걸음이 작아지고 흔들리는 모습을 보인다"" 얼굴 표정이 무표정해지고 음성이 작아지는 등 전반적인 신체 움직임이 완만해진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