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질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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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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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질 향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중재
1.1. 간호사-환자 간 의사소통 유형 분석
1.2. 간호서비스 만족도와 병원 재이용 의도 파악
1.3. 의사소통 유형, 만족도, 재이용 의도 간 관계 분석
1.4. 간호서비스 질 향상 전략 도출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중재
1.1. 간호사-환자 간 의사소통 유형 분석

간호사와 환자 간의 의사소통 유형은 간호서비스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간호사와 환자는 치료과정에서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게 되며, 이때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간호사는 환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며 건강 증진을 도와야 하는데, 이는 간호사와 환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가능해진다. 즉,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환자의 치료적 관계를 맺기 위한 수단이자 간호 수행의 필수적인 요소이다.

의사소통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말하는 사람의 의도와 태도뿐만 아니라, 듣는 사람이 어떤 성향의 의사소통을 선호하는지, 또는 말하는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을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환자가 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에 따라 간호서비스 만족도, 치료지시 이행, 질병에 대한 불확실성 감소 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환자는 간호사의 의사소통 유형이 정보 제공적이고 친화적이라고 인식할 때 간호사에 대한 신뢰와 간호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권위적 의사소통 유형으로 인식할 때는 만족도가 낮았다. 이는 의사소통 유형과 의료서비스 만족도 간에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간호사는 병원 내에서 환자와 직접적으로 관계를 맺는 주체이므로, 간호서비스의 질이 환자 만족도와 병원 재이용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간호사-환자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간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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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알기 쉽고 현장감있는 간호관리학/ 정면숙 외 공저/ 현문사/ 2022.02.09
김미영, 김경숙 (2018), “SBAR를 이용한 의사소통이 간호사의 의사소통 인식과 환자 안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vol.24, no.1, p 23 – 33
김소영, 김동원, 이선미 (2017), “간호ᄋ간병통합서비스를 이용한 입원환자가 인식한 간호사의 의사소통유형, 간호서비스 만족도 및 병원재이용 의도의 관계, Vol. 18, No. 11 pp. p 321 – 331
임은주, 이여진 (2014), ”수술실간호사와 병동간호사의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능력 및 대인관계 능력 비교”,Vol. 20 No. 3, p 313 – 321
이진영, 김화순 (2021). “중환자 가족이 인지하는 간호사 의사소통유형과 중환자 가족 만족도와의 관계”, Vol.11 No.2 p 92 – 101
김재원, 김경희, 정혜경, 곽연희(2017), “중환자실 간호사의 의사소통장애가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p45 –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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