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식품 알레르기는 특정 식품을 섭취한 후에 인체의 면역계가 과민하게 반응하여 일어나는 증상이다. 일반적으로 식품 알레르기는 성인보다 유아기, 아동기에서 발생 빈도가 더 높으며, 소아기 아동의 약 4-8%, 성인의 1-2%에서 증세를 보인다. 나라와 인종에 따라 발생 빈도의 차이가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어른의 3-5%, 그리고 어린이의 8%의 유병율로 보고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소아는 6-15%, 성인은 3% 내외이고, 유럽에서는 자가 보고에 근거한 경우는 3-35%, 유발검사로는 1-10%로 보고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동물성 식품과 가공식품 섭취가 증가함에 따라, 식품으로 인한 알레르기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서 전체 국민의 20-25%가 알레르기 증상을 자각하고 있고, 성인의 경우는 2%, 영 유아는 8% 이상의 유병률을 나타내고 있다. 대한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에서 시행한 전국 역학조사결과 식품 알레르기의 유병률이 6-12세의 초등학생은 4.7%, 13-15세의 중학생은 5.1%로 보고되었다. 이는 최근 우리나라가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한 생활환경의 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알레르기 비염이나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 결막염 등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데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2. 본론
2.1. 식품 알레르기 정의 및 유병률
식품 알레르기란 특정 식품을 섭취한 후에 인체의 면역계가 과민하게 반응하여 일어나는 증상이며, 일반적으로 식품 알레르기는 성인보다 유아기, 아동기에서 발생 빈도가 더 높다"" 소아기 아동의 약 4-8%, 성인의 1-2%에서 식품 알레르기 증세를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국민의 20-25%가 알레르기 증상을 자각하고 있으며, 성인은 2%, 영 유아는 8% 이상의 유병률을 나타내고 있다"" 대한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의 전국 역학조사 결과 식품 알레르기의 유병률이 6-12세의 초등학생은 4.7%, 13-15세의 중학생은 5.1%로 보고되었다"".
2.2. 면역력이 약한 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알레르기 중 식품 관련 알레르기
2.2.1. 계란 및 계란제품
계란은 계란 그 자체로도 많이 먹지만 케이크나 여러 가지 소스 등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가장 많이 섭취하는 식품 중의 하나이다. 계란알레르기의 항원은 주로 흰자위에 많이 존재하며 오보알부민과 오보뮤코이드가 항원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오보알부민이다. 즉 약 4%가 오보뮤코이드이고, 11%는 lysozyme이다. 그리고 계란으로 인한 알레르겐으로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이 오보뮤코이드이다.
오보알부민과 오보뮤코이드는 열에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조리를 한다고 해서 알레르겐이 없어지지 않는다. 생계란, 계란완숙에 대한 임상실험 결과를 보면, 오보알부민, 오보뮤코이드의 경우는 열처리를 해도 항원성이 강하게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란은 제I형과 민반응에 의해서 야기된다. 따라서 두드러기, 아토피성 피부염, 아나필락시스, 급성위장질환 등의 증상을 보인다.
2.2.2. 우유 및 유제품(유당 포함)
우유 및 유제품(유당 포함)은 우유에 포함된 단백질이 문제가 되는 대표적인 식품 알레르기 유발원이다. 주로 카제인, β-락토글로불린, 소 혈청 알부민, α-락토알부민 등의 단백질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 이들 우유 단백질은 IgE 매개 반응을 통해 천식, 두드러기, 아나필락시스 등의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아토피에 취약한 어린이들은 우유 섭취를 자제하고 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