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배액관의 기본개념
1.1. 배액관의 정의
배액관은 "신체의 빈 공간이나 상처부위, 수술 및 시술 부위의 부종, 통증, 감염 등을 일으키는 공기, 혈액, 혈장, 조직의 파편들을 환부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다. 배액관은 상처 회복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수술 및 시술 후 삼출물 배액과 출혈을 관찰하며, 수술 후 고인 삼출물을 배출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1.2. 배액관의 목적
배액관의 목적은 "상처 부위 회복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제거하는 것", "수술 및 시술 후 삼출물 배액과 출혈 관찰", "수술 후 상처 또는 체내에 고여있는 삼출물 배액"이다.""배액관은 수술 후 부종, 통증, 감염 등을 일으키는 혈액, 혈장, 조직의 파편들을 환부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통해 상처 치유를 증진시키고, 드레싱 교환 횟수를 줄이며, 감염 위험과 피부 손상을 감소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다.""
1.3. 배액관의 상처배액
배액의 양, 색깔, 냄새, 농도 등을 사정하여 상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배액의 색깔은 장액성, 혈액성, 혈액장액성, 검붉은 혈액, 담즙누출, 탁한 양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장액성 배액은 맑고 수분이 많은 편이며, 혈액성 배액은 혈액처럼 보이거나 선홍색 또는 암적색을 띤다. 혈액장액성 배액은 혈액보다 연하고 묽은 편이며, 대부분 수술로 인한 상처에서 나온다. 검붉은 혈액 배액은 대부분 고여있던 혈액이 배출된 것이다. 담즙누출의 경우 장액성 또는 혈액장액성 배액에서 녹색으로 변하는 양상을 보인다. 탁한 양상의 배액은 감염의 징후일 수 있다. 이처럼 배액의 양상은 상처 상태와 감염 여부, 출혈 정도 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배액관의 종류
2.1. 개방형 배액관
2.1.1. 펜로즈 배액관(penrose drain)
펜로즈 배액관(penrose drain)은 복부 수술 후 배액을 위해 피하조직에 적용되거나 농양 절개 후 배농을 위해 사용된다. 이는 상처로부터 배액(혈액, 장액, 농양 등)을 흡인하여 상처 치유를 증진시키고 감염의 위험과 피부 손상을 감소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펜로즈 배액관은 절개된 상처 부위의 옆쪽에 삽입되며, 배액관 끝 부위에 안전핀을 꽂아 고정한다. 이를 통해 상처 부위에서 발생하는 삼출물이나 분비물을 배출시킨다.
펜로즈 배액관은 개방형 배액관의 한 종류로, 타 개방형 배액관인 담낭 배액관(t-tube)이나 경피적 배액술(PCD)과는 달리 복부 수술 후 또는 농양 절개 시 주로 적용된다. 이를 통해 상처 부위의 부종, 통증, 감염 등을 감소시키고 상처 치유를 도모할 수 있다.
2.1.2. 담낭 배액관(t-tube)
담낭 배액관(t-tube)은 담낭관련 수술 후 담즙배출과 상처 치유를 위해 적용된다. 수술 후 총담관에 T-tube를 삽입하고 배액주머니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담낭 배액관(t-tube)은 담낭염, 담석증 수술 시 제거되지 못한 담석이나 이물질의 유무를 확인하고 담도의 이상 상태를 관찰하며 남아있는 담석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또한 수술 후 담즙의 배출을 돕고 상처 치유를 증진시키기 위해 적용된다.
담낭 배액관(t-tube)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담즙이 역류하지 않도록 항상 상처부위보다 낮게 유지해야 하며, 발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