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그리기를 지도할때 교사의 미술실력이 유아에게 영향을 미친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그리기를 지도할때 교사의 미술실력이 유아에게 영향을 미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미술 교사의 역할
1.1. 아동미술 지도 교사의 자질
1.1.1. 인내심
1.1.2. 융통성
1.1.3. 개방성
1.1.4. 원만한 인간 관계
1.1.5. 미술 지도교사의 전문적 자질
1.2. 아동미술을 지도하는 보육교사의 역할
1.2.1. 작용
1.2.2. 유의점
1.2.3. 미술지도특성
1.3. 나에게 부족한 아동미술 지도 교사 자질
1.4. 아동미술 지도를 위한 노력 방향

2. 유아미술활동에서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
2.1. 아동미술
2.2. 유아미술활동에서 바람직한 환경구성
2.2.1. 물리적 환경
2.2.2. 미술활동을 위한 재료와 도구
2.3. 유아미술활동에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2.3.1. 계획자 역할
2.3.2. 안내자 역할
2.3.3. 촉진자 역할
2.3.4. 창의적 전문가 역할
2.3.5. 평가자 역할

3. 교사의 역할을 통한 아동미술활동의 영유아 발달 지원
3.1. 아동미술활동의 특징과 발달
3.2. 아동미술할동을 통한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3.2.1. 발달 단계에 적합한 미술 교수 방법
3.2.2. 발달 단계에 맞는 미술 환경 조성
3.2.3.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미술 매체와 방법
3.2.4.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동기유발
3.3. 작성자의 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미술 교사의 역할
1.1. 아동미술 지도 교사의 자질
1.1.1. 인내심

인내심은 미술 지도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질 중 하나이다. 에스너(Eisner)는 미술에 전문성이 있는 사람들 중 자신의 기량을 발전시키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는지 등을 인식하지 못하고 아이들이 원하는 능력의 발전을 성급히 기대하라고 당부했다. 아동미술 지도 교사는 아동의 발달 단계와 개인차를 이해하고, 아이들이 자신의 작품을 완성하는 데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아동의 표현을 존중하고 격려하는 인내심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 아동의 미술 활동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므로, 교사는 아이들의 작품 결과에 집착하거나 성급한 기대감을 가지지 않고 인내심을 가지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1.1.2. 융통성

융통성이란 교사가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과 발달 수준, 흥미 및 요구 등을 고려하여 학습 환경과 지도 방법을 적절히 조절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영유아 발달의 특성과 취미를 고려할 때 행사를 준비해도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고, 흥미와 흥미를 다른 방향으로 돌릴 수도 있다. 이에 교사는 유아의 다양한 반응에 융통성 있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의 반응이나 요구에 따라 활동을 즉각적으로 조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유아를 지도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다면 유아의 개인차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유아의 자발성과 창의성이 더욱 발휘될 수 있다.


1.1.3. 개방성

영유아 미술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개방성은 매우 중요하다. 개방성은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며 새로운 변화와 시도를 수용할 수 있는 자세를 의미한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표현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영유아의 다양한 미술 활동과 그 표현을 편견 없이 수용하고 존중해야 한다. 영유아가 작품에서 보여주는 독특한 아이디어와 표현방식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영유아의 작품을 성인의 기준으로 평가하거나 비판하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교사 자신도 새로운 미술 매체와 지도 방법을 개방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전통적인 방식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하는 사회와 영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맞추어 끊임없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미술 전문가나 다른 교사들과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자신의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입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영유아 미술교육에서 개방성은 교사 개인의 자질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교육 방향성과도 연결된다. 교사의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가 영유아의 창의성과 자기표현을 이끌어내고, 나아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바탕이 될 것이다.


1.1.4. 원만한 인간 관계

동료교사와 적극적으로 상호보완적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동료교사와의 친밀한 관계형성이 전제되어야 한다. 아동미술을 지도함에 있어서는 교사 상호간의 원만한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원만한 인간관계는 원활한 의사소통과 협력을 가능하게 하여 보다 효과적인 아동미술 지도를 가능하게 한다. 교사 간 원만한 관계는 학급운영과 아동지도에 있어서도 큰 도움이 된다. 동료교사들과 돈독한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 존중하고 지지하며, 협력하여 아동을 함께 지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아동에게 일관성 있고 안정적인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1.1.5. 미술 지도교사의 전문적 자질

미술 지도교사의 전문적 자질이라 함은 영유아 미술의 발달 단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보육과 교육과정, 가르치는 지식과 기술을 보유해야 하며, 미술을 매개로 한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영유아 미술의 발달 단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이는 유아의 그림이 어떻게 발달하며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발달 단계에 따라 유아가 보여주는 표현 방식과 관심사가 다르므로, 교사는 이를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지도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보육과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해야 한다. 교육과정 내의 예술 영역에서 다루고 있는 미술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실제 수업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교수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유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 요구 사항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미술을 매개로 한 영유아의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미술 활동은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의 미술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며,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유아의 내면을 이해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게 된다.

종합해보면, 전문적인 미술 지도교사는 영유아 미술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과정에 기반한 적절한 교수법을 구사하며, 유아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개별 유아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볼 수 있다.


1.2. 아동미술을 지도하는 보육교사의 역할
1.2.1. 작용

미술교사는 아동이 기교나 기능지도에 앞서 이해하도록 하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아동의 심성 표현을 돕는 역할을 한다. 미술교사는 단순한 그림 그리기 실기 지도보다는 어린이들이 그림을 재미있고 흥미롭고 그리고 싶은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머...


참고 자료

이윤옥,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에 기초한 아동미술, 정민사, 2016
송연숙 외 3, 아동미술, 파란마음, 2016
고선옥, 고진옥 외 3명 저, 아동미술, 동문사, 2022
유희정 저, 아동미술(놀이 중심 보육·교육과정에 기초한), 지식공동체, 2021
최나야, 김태연 외 3명 저, 아동미술, 학지사, 2021
전경원, KIM KATES JEON 저, 창의적인 아동미술교육, 교문사, 2021
이소은 저, 아동미술, 양서원, 2020
지성애, 채영란 외 3명 저, 아동미술교육, 정민사, 2019
최재영 저,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미래인을 키우기 위한), 창지사, 2016
권윤지(2012). 유아 미술교육에서의 물감활동 실태 및 교사의 인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서연(2016). 유아미술감상교육에 관한 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경민성(2013).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 인식 조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구지연(201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미술교육 운영실태와 교사 인식에 대한 조사연구.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