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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행법으로 본 시편9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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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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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행법으로 본 시편91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편 19편과 잠언 1-9장의 음녀 연구
1.1. 시편 19편 연구
1.1.1. 시편 19편의 구조 및 내용
1.1.2. 시편 19편의 자연과 율법을 통한 하나님 찬양
1.1.3. 설교: 말씀의 생명력과 삶에의 적용
1.2. 잠언 1-9장의 음녀 연구
1.2.1. 잠언에 나타난 음녀의 등장과 특징
1.2.2. 음녀와 지혜로운 여인의 대조
1.2.3. 음녀에 대한 경고와 선택의 문제
1.2.4. 청소년 교육에의 적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편 19편과 잠언 1-9장의 음녀 연구
1.1. 시편 19편 연구
1.1.1. 시편 19편의 구조 및 내용

시편 19편의 구조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시편 19편은 신(神) 중심적 성격을 띤 시편 시문학의 새로운 유형의 신(神) 계시(啓示)를 노래하는 시(詩)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랜 세월 동안 안고 온 비평학적 문제는 서로 다른 시의 징후들을 가지고 있는 1-6[2-7]절과 7-14[8-15]절을 다른 두 편의 시(시 19A, 시 19B)로 볼 것인지, 하나로 잘 융합된 시로 볼 것인지를 해결하는 것이다.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케인(Cheyne)과 엘리히(Ehrlich)는 이 시 19편을 "하나의 문학 단위로" 보았고, 궁켈은 두 부분 "모두가" 엘이신 야훼를 찬양하는 "하나의 찬양시"를 구성한다고 보았으며, 바이저(A. Weiser)는 하나님의 창조행위와 율법수여 행위를 찬양하는 "찬양시의 제의(祭儀) 전통"에 공통으로 그 기원(起源)을 두고 있다고 보았다. 이톤(J.H. Eaton)은 이 저자가 고대의 전승자료를 개작하여 자신의 "토라 찬양시"의 전주곡(前奏曲: prelude)으로 삼은 것이라 보았다.

이러한 견해들에도 불구하고, 시편 19편의 통일성(unity)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를 한 저자의 하나의 시로 볼 수 있는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부분 모두 매우 높은 문학적 수준의 "찬양시" 양식에 속한다는 점이고, 둘째, 자연과 율법을 통한 자기계시의 표현을 구사하여 자신이 말하려는 바를 효과적으로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하나님의 자기 계시가 지닌 최고의 완전성과 최선의 극치성(sublimity)을 증언하려는 동기의 신학적 동질성에서 볼 때, 두 부분 사이의 상응성, 연결성, 통일성 등이 드러난다는 것이다.

즉, 시편기자는 시편 19편을 통해 자연의 조화와 "토라"를 통한 인간 정화능력을 하나님의 공의의 사랑에 대해 확신을 노래했고, 모든 만물 속에 정한 법을 통해 우리로 하여금 핑계하지 못하도록 하신 하나님의 완전한 사랑을 증언하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


1.1.2. 시편 19편의 자연과 율법을 통한 하나님 찬양

시편 19편의 자연과 율법을 통한 하나님 찬양은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전반부 1-6[2-7]절은 자연만물을 통해 드러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노래하며, 후반부 7-14[8-15]절은 율법을 통한 하나님의 계시와 그 가치를 찬양한다."

시편기자는 1-6[2-7]절에서 하늘, 해, 태양 등 자연만물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있음을 노래한다. 하늘과 궁창은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을 보여주며, 해는 아침마다 솟아나 하루 동안 천지를 환히 비춤으로써 하나님의 창조 섭리를 드러낸다. 시편기자는 이처럼 자연만물이 입을 여는 소리 없는 찬양을 통해 하나님의 보편적 사랑과 섭리를 선포한다."

반면 7-14[8-15]절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인 '토라'(율법)에 초점을 맞춘다. 여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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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우.『총신대학교 시편 주석I』. 총신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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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리스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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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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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렘퍼 롱맨3세, 어떻게 잠언을 읽을 것인가?, 전의우역(서울 : IVP,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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