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아 발달 관찰 및 상담 내용
1.1. 기본생활습관
1.1.1. 식사 및 수면 습관
영아의 식사 및 수면 습관은 전반적인 영아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영아들은 어린이집 생활에 잘 적응하며 규칙적인 식단과 수면 패턴을 가지고 있다.
여러 문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영아들은 어린이집에서 가정에서 가져온 이유식을 남김없이 잘 먹었다. 음식을 먹을 때 배가 부르면 주변을 탐색하며 좋아하는 장난감 숟가락을 입에 넣는 모습을 보였다. 일부 영아들은 식사시간에 힘들어하는 모습도 있었는데, 먹는 속도가 느리거나 편식이 있었다. 교사들은 이를 지도하며 영양 섭취가 골고루 이루어지도록 노력하였다.
수면 습관의 경우, 대부분의 영아들이 어린이집 일과에 잘 적응하여 규칙적으로 낮잠을 자는 편이었다. 다만 일부 영아는 잠투정을 부리거나 잠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하였다. 이러한 경우 교사들은 영아 옆에서 쓰다듬어 주는 등 개별적인 지도를 통해 안정적인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대부분의 영아들은 어린이집 생활에 잘 적응하며 규칙적인 식사와 수면 패턴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일부 영아의 경우 식사나 수면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는데, 이에 대한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1.2. 개인위생 및 배변 습관
영아들은 스스로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하는 등의 개인위생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인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손을 씻고 양치를 하며, 이를 스스로 시도하려는 모습을 나타낸다. 특히 소매를 직접 올리거나 기저귀를 갈아달라고 표현하는 등 자신의 신체 관리에 관심과 능동성을 보인다.
배변 습관의 경우, 배뇨와 배변의 의사를 어느 정도 표현할 수 있으며 변기에 앉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스스로 배변 활동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영아들은 기저귀를 착용하고 있지만, 교사의 지도 아래 변기에 앉아보는 활동에 참여하며 점차 배변 활동에 적응해 나가고 있다. 또한 위험한 상황에 대해 알려주면 주의를 기울이는 등 안전한 생활을 위한 노력도 보인다.
이와 같이 영아기 개인위생과 배변 습관 형성은 교사와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도움을 통해 이루어진다. 영아 개개인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하여 단계적이고 점진적인 지도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영아들은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1.2. 신체운동 발달
1.2.1.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
영아의 대근육 및 소근육 발달은 다음과 같다.
영아는 두 발로 이동동작이 가능하며 보행 중 가끔 넘어지기는 하지만 잘 걸어다니는 편이다. 벽돌블록을 쌓거나 무너뜨릴 수 있으며, 소리가 나는 놀잇감을 치거나 누를 수 있다. 영아는 붙잡고 이동을 하고 활발하게 기어다니며 이동을 하면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한다. 도리도리 짝짝꿍은 할 수 있고 곤지곤지 잼잼은 아직 못하지만 같이 해보고 있는 중이다. 영아는 걸음마 연습을 시키면 엉덩이를 빼고 앉으려고 한다. 영아의 몸의 균형을 잡아 안정되게 서 있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인다. 대근육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신체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하려고 한다. 반죽놀이, 도장 찍기, 수수깡 부러뜨리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