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수단 내전과 다르푸르 분쟁
1.1. 수단의 역사와 내전 배경
1.1.1. 수단은 어떤 나라인가?
수단은 아프리카 대륙 동북부에 위치한 나라로, 정식 명칭은 "수단공화국(The Republic of the Sudan)"이다. 수단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지고 있으며, 영토의 절반 가량이 나일강 중류와 상류의 분지로 이루어져 있다. 북동쪽 끝에 홍해에 접한 짧은 해안선도 있다. 수단은 북쪽으로 이집트, 동쪽으로 홍해와 에리트레아, 에티오피아, 남쪽으로 케냐, 우간다, 콩고민주공화국, 서쪽으로 리비아, 차드, 중앙아프리카 등 9개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다. 행정구역은 26개 주(wilayah)로 나뉘어 있다.
수단의 역사를 살펴보면, BC 3000년경에 이집트의 파라오가 수단 북부 지역인 누비아를 침략하면서 이집트와의 교류가 본격화되었고, BC 7세기경에는 누비아인들이 세운 쿠쉬 왕국이 이집트를 정복하여 지배하기도 하였다. 6세기에는 기독교가 전파되었으나 7세기부터 아랍인들이 수단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북부의 아랍계 주민과 남부의 비아랍계 주민 간 사회구조와 문화 차이가 크어 주민 간 대립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어 왔으며, 이로 인해 수단은 근 50년간 내전을 겪어왔다.
2011년 2월 분리독립을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한 결과, 수단 남부 지역 주민 중 98.83%가 독립을 찬성하면서 2011년 7월 9일 남수단이 독립국가로 탄생하였다.
1.1.2. 수단 내전의 역사적 배경
수단 내전의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직선국경선'이라 불리는 아프리카 대륙의 국경선은 제국주의 국가들이 아프리카 식민지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그은 것이다. 이로 인해 한 국가 내에서 서로 간의 기득권 싸움이 벌어졌고, 부족 간 증오심이 발생하여 분쟁이 촉발되었다.
1956년까지 수단을 지배했던 영국은 북부의 소수 아랍계 주민을 우대하고 남부와 서부의 다수 아프리카계 주민을 차별하였다. 이에 아프리카계 반군 세력인 SPLA(수단인민해방군)가 1983년부터 21년간 아랍계 수단정부군을 상대로 독립투쟁을 전개하였다.
수단 남부 지역에 매장된 석유와 자원의 개발 이익이 북부로만 돌아가면서 남부 주민들과의 갈등이 시작되었다. 또한 남부 지역의 강수량이 40% 이상 감소하면서 가뭄이 발생하여 북부 아랍계 농민과 남부 기독교계 흑인 사이의 분쟁이 격화되었다.
1.1.3. 수단 내전의 원인 - 종교, 인종, 자원
수단 내전의 원인은 종교, 인종, 자원 간 갈등에 있다.
첫째, 종교적 갈등이다. 수단은 북부 아랍계 무슬림과 남부 아프리카계 기독교도 및 토속신앙자들이 공존하는 다종교 국가이다. 역사적으로 영국의 식민지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