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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TEAM 융합교육의 배경 및 기초
1.1. STEAM 융합교육의 배경
21세기 교육의 패러다임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회 즉, 감성을 지닌 창조지식인의 사회로의 진화를 강조한다. 정부는 '2011년 업무계획'을 통해 창의적인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초·중등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교육의 강화를 발표하였다. 이는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STEAM Literacy)과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1.2. 융합교육의 개념
융합교육은 여러 개의 사물을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분해한 후에, 다시 복잡한 하나의 새로운 사물로 창조함으로써 기존의 기술이나 제품을 창조적으로 재조합하는 작업이다. 융합교육은 융합의 개념을 바탕으로 두 개 이상의 교과나 학문을 단순히 통합하는 것 뿐만 아니라, 두 개 이상의 교과나 학문에서 요구하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완전히 분리하여 하나의 새로운 교과나 학문을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STEAM Literacy)과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2. STEAM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
2.1. STEAM 수업 유형
STEAM 수업 유형은 교육과정 내에서 실시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 수업형,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학교 활용형 등이 대표적인 STEAM 수업 유형이다.
교과 내 수업형은 하나의 중심 교과에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등의 요소를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형태이다. 이는 기존 교과 수업 시간에 STEAM 요소를 접목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교과 연계 수업형은 주제 중심으로 관련된 여러 교과를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하거나, 전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STEAM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형태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교과 간 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학교 활용형은 주제 중심으로 별도의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방과후학교 등을 통해 운영하는 형태이다. 이는 교과 간 경계를 허물고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이와 같이 STEAM 수업 유형은 교육 현장의 여건과 필요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되어 운영될 수 있다. 각 유형별로 교과 간 융합, 실생활 연계, 창의적 문제 해결 등의 STEAM 교육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2.2. STEAM 교육 기준
STEAM 교육 기준은 다음과 같다""
STEAM 교육에서는 반드시 2개 이상의 교과 혹은 요소를 융합해야 한다"" 단, 융합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STEAM 학습 준거인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을 포함해야 한다""STEAM 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STEAM Literacy)과 실생활의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STEAM 교육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STEAM 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 수업형, 창의적 체험활동 및 방과후학교 활용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다""
이처럼 STEAM 교육은 여러 교과를 융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향상을 도모하는 교육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2.3. STEAM 교수-학습 준거
STEAM 교수-학습 준거는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등 세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STEAM 융합교육의 수업단계는 상황 제시,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등 [그림 1]과 같이 도식화할 수 있다. 상황 제시 단계에서는 실생활에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