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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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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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맥도날드 개요
1.1. 기업 소개
1.2. 성공 요인

2. 산업 환경 분석
2.1. 패스트푸드 산업 특징

3. SWOT 분석
3.1. 강점(Strength)
3.2. 약점(Weakness)
3.3. 기회(Opportunity)
3.4. 위협(Threat)

4. 마케팅 전략
4.1. STP 분석
4.1.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4.1.2. 목표 고객 선정(Targeting)
4.1.3. 포지셔닝(Positioning)
4.2. 4P 전략
4.2.1. 제품(Product)
4.2.2. 가격(Price)
4.2.3. 유통(Place)
4.2.4. 프로모션(Promotion)

5. 미래 전략 방향

본문내용

1. 맥도날드 개요
1.1. 기업 소개

맥도날드는 1954년 미국 일리노이주 드플레인에 첫 매장을 설립한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맥도날드의 창업자는 리차드와 모리스 맥도날드로, 그들이 운영하던 바비큐 레스토랑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1955년 레이 크록이 맥도날드 체인을 매입하면서 현재의 맥도날드가 창립되었다. 맥도날드 본사는 미국 일리노이주에 위치해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35,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패스트푸드 기업이다. 맥도날드는 햄버거, 치킨류, 아침 메뉴, 디저트류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빅맥, 해피밀과 같은 대표 메뉴로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맥도날드는 "QSC&V"라는 기업이념 아래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가장 실속 있는 가격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맥도날드는 패스트푸드 산업에서 세계 최대의 규모와 영향력을 가진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1.2. 성공 요인

맥도날드는 세계에서 가장 명성있는 패스트푸드점이기 때문에 경쟁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더 싸고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전략적 경영기법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이다. 패스트푸드점의 특성상 대규모의 기술 투자는 없지만 맥도날드는 경쟁업체에 비해 과학적이고 전문적인 조리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패스트푸드점의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나 국제적으로 시장을 넓혀가며 성장할 수 있는 점도 맥도날드의 강점이다. 그리고 맥도날드는 항상 번화가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는 것도 맥도날드의 성공요인이다. 마지막으로 맥도날드는 철저하게 교육받은 종업원들이 고객입장에서 만족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신속하며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맥도날드의 성공요인이다.


2. 산업 환경 분석
2.1. 패스트푸드 산업 특징

패스트푸드란 고객이 주문하면 곧바로 음식이 제공되는 서비스의 신속성에 기인된 말로, 동일한 맛과 청결한 점포환경, 고객에게 친절한 서비스 등을 생명으로 하는 외식산업의 한 부분이다. 즉, 신속한 서비스와 간편성을 가지고 저렴한 가격에 식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패스트푸드점은 대부분 음식의 제조와 판매가 분리된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운영되므로, 동일한 체인점이면 어디서나 동일한 맛과 서비스, 동일한 실내인테리어를 즐길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고객들에게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패스트푸드 산업은 표준화된 시설에 대한 고정비가 크기 때문에 철수장벽이 높다. 이로 인해 경쟁에 밀려도 그대로 버텨내야 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결국 산업의 수익성이 낮아지고 규모가 축소될 수밖에 없는 특징을 갖는다.

더불어 업체 간 점포확장 경쟁으로 인해 고정비가 상승하게 되었다. 고정비가 높아질수록 기업은 시설 완전 가동을 위해 가격을 인하하게 되고, 이는 산업 내 수익률을 더욱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3. SWOT 분석
3.1. 강점(Strength)

맥도날드의 가장 큰 강점은 철저한 품질관리이다. 모든 제품은 완전히 표준화되어 햄버거용 고기의 지방질 함량, 빵의 크기, 양파 등의 양 등 엄격한 규정이 적용되었다. 또한 이러한 규정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본사의 감사요원이 정기적으로 파견된다. 맥도날드는 모든 제품의 최고의 맛을 내기 위해 조리된 제품을 각각의 기준시간 내에 고객에게 제공하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매장에서 주문과 동시에 해당 음식을 만들기 시작하는 "메이드 포 유(Made For You)" 주방 시스템을 통해 빠른 서비스에도 불구하고 품질이 저하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맥도날드는 어디서, 누가 만들어도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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