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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아의 발달 및 일상생활 관찰
1.1. 기본생활습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은 건강하고 안전한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0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관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영아는 교사가 점심을 들고 오자 교사 옆에 붙어 빨리 달라고 손짓을 한다. 교사가 밥을 주자 교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먹으려 한다. 숟가락을 이용하여 조금씩 떠서 먹으며, 돌아다니면서 밥을 먹는다. 이를 통해 영아는 스스로 도구를 활용하여 밥 먹기를 시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숟가락질이 서툴러 바닥에 떨어뜨리기도 한다. 따라서 교사는 영아가 제자리에 앉아서 먹도록 지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또한 영아는 양치질 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칫솔을 잡고 이를 닦는다. 교사가 시범을 보이자 영아가 이를 모방하여 위, 아래, 옆으로 칫솔을 움직이며 양치를 한다. 이처럼 영아는 교사의 모델링을 통해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해 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영아가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는 모습도 관찰된다. 예를 들어 기저귀에 손짓을 하며 "똥 쌌어"라고 말하거나, 기저귀를 갈아달라고 표현한다. 또한 엄마와 헤어질 때 소리 지르며 우는 등,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나타내는 모습을 보인다.
이처럼 0세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관찰 결과, 영아는 스스로 먹고 씻는 등의 활동을 시도하지만 아직 미숙한 면이 있어 교사의 세심한 지도와 격려가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자신의 요구와 감정을 표현하고자 하는 의지도 나타나고 있어, 이를 존중하며 긍정적으로 지원해 나가야 할 것이다.
1.2. 신체운동
영아의 신체운동은 꾸준한 관찰과 지원을 통해 발달시킬 수 있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OO는 대근육 운동 능력이 잘 발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OO는 솜공을 숟가락으로 옮기거나, 딴지를 던지고 받는 등 대근육 조절 능력이 뛰어나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OO는 작은 스티커를 뗄 수 있을 정도로 소근육 발달도 양호한 편이다. 교사는 OO의 이러한 운동 기능을 격려하고 지원하여 지속적으로 발달시켜야 한다.
OO의 경우 달리기, 두 발 뛰기, 공 던지기 및 받기 등의 기본 운동능력이 우수하다. 교사는 이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면서 OO의 욕구와 흥미에 맞는 활동을 제공하여 운동발달을 지원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 놀이, 리본 막대 흔들기, 종이비행기 날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대소근육을 고루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관찰일지에서는 OO가 물건을 잡고 옮기거나, 블록을 쌓는 등 손의 소근육 조절 능력도 함께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는 이러한 소근육 운동 기능 발달을 위해 다양한 조작 활동을 제공하고 격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OO가 관심을 보이는 스티커 붙이기, 물감으로 찍기, 블록 쌓기 등의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을 도울 수 있다.
한편 관찰일지에서 OO가 때때로 급하게 움직여 넘어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는 균형 잡기와 안전한 이동을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교사는 OO가 공간을 주의 깊게 인식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계단 오르내리기, 장애물 통과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신체 조절력을 기를 수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OO는 대체로 신체운동 발달이 양호한 편이지만, 균형과 안전을 위한 지도가 필요하다. 교사는 OO의 신체운동 발달 수준을 꾸준히 관찰하고 OO의 특성과 흥미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1.3. 의사소통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은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영아기는 언어 발달의 초기 단계로, 이 시기에 나타나는 의사소통 행동들은 이후 언어 발달의 기초가 된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만 0세 영아들은 다양한 의사소통 행동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먼저, OO는 책을 가져가며 "이이줘"라고 말하는 등 단어 수준의 표현을 사용하였다. 또한 "으응~!"과 같은 발성으로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였다. 이는 영아기 초기에 나타나는 의사소통 행동으로, 영아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켜 나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른 영아인 OO의 경우, 친구의 이름을 부르며 웃는 등 이름에 대한 인지와 정서적 반응을 보였다. 또한 "맘마~"라고 말하는 등 단어 수준의 의사소통이 관찰되었다. 이는 영아가 자신의 상황과 의도를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되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편, OO는 교사가 부르는 노래에 맞춰 몸을 움직이고 손을 흔드는 등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활발히 하였다. 이를 통해 영아가 주변 언어 자극에 반응하며,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