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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1.1. 전문상담교사의 정의와 자격
전문상담교사의 정의와 자격은 다음과 같다.
전문상담교사는 학교에서 학생과 학교 구성원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전문 교사를 의미한다. 전문상담교사는 상담 교육을 이수한 교사로, 기존의 일반 교원이나 보건교사와는 구분된다. 전문상담교사는 2급과 1급으로 구분되며, 각 급에 맞는 전문 교육을 받은 이들만이 전문상담교사로 인정받고 있다.
전문상담교사가 되기 위한 교육은 미국 상담학회 산하 상담 관련 교육프로그램 인증위원회 CACREP가 지정한 상담 부분 8개의 필수 영역을 포함한다. 이 8가지 영역은 인간 성장 발달, 사회문화 기초, 조력 관계, 집단, 진로 및 생활양식의 발달, 평정, 연구프로그램 평가, 전문가 오리엔테이션이다. 이러한 교육을 바탕으로 전문상담교사는 상담, 코디네이팅, 자문 및 대집단 생활교육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1.2. 전문상담교사의 주요 직무
1.2.1. 상담
상담은 Counseling으로써 학교에서 내담자들 간의 직접적인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말한다. 주로 일대일 또는 여러 집단 간으로 구분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정서 행동 문제 등을 다루는 데에 주된 관심을 둔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내담자들에 대하여 실질적인 학업, 진로 다양한 문제 예방 및 문제 해결 발달과 같은 사항들에 대한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활동을 한다. 전문상담교사는 이러한 상담 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는 내담자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코디네이팅
코디네이팅은 상담에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주변 내용들을 조직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전문상담교사는 학교에서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면 다양한 내담자 및 부서 간 활동이 유기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전문상담교사는 진로 발달 워크숍 개최, 정보제공, 심리 결과 해석,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뢰, 신뢰 네트워크 구축, 생활교육 프로그램 자료개발 및 시행 등의 다양한 코디네이팅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는 상담의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 외에 상담을 지원하는 역할이며, 전문상담교사의 중요한 직무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1.2.3. 자문 및 대집단 생활교육
전문상담교사는 학생과 개별적인 상담 활동뿐만 아니라 학교 구성원들에 대한 자문 역할과 대집단 생활교육 활동도 수행해야 한다. 자문 활동은 상담교사가 학생의 사회적 생태 체계에 있는 중요한 타인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간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상담교사는 교사, 학부모, 행정가 등과 협력하여 학생의 문제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이해와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대집단 생활교육 활동은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생활지도 및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상담교사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학교 현장의 요구를 고려하여 다양한 주제의 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성 및 사회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전문상담교사의 자문 활동은 학생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과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진다. 먼저, 교사 자문 활동은 교사들이 학생 지도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보다 효과적인 상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담교사는 교사들의 요구를 경청하고 학생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자문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학생 지도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상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부모 자문 활동은 학부모가 자녀의 발달과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지원을 제공한다. 상담교사는 학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자녀의 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한 상담 및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학부모는 자녀의 발달과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행정가 자문 활동은 학교 경영진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상담교사는 학교 경영진과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요청한다. 이를 통해 학생 상담 및 생활지도 프로그램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한편, 전문상담교사의 대집단 생활교육 활동은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초등학교 단계에서는 기본적인 생활습관 형성, 자아존중감 향상, 또래관계 증진 등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중학교 단계에서는 진로 탐색, 스트레스 관리, 폭력 예방 등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학업 및 진로 설계, 대인관계 skills 향상, 정신건강 관리 등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이러한 대집단 생활교육 활동을 통해 상담교사는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요약하면, 전문상담교사의 자문 및 대집단 생활교육 활동은 상담 활동을 넘어 학교 구성원들과의 협력과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생활지도 프로그램 운영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상담교사는 학생들의 문제 해결과 더불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1.3. 전문상담교사의 윤리적 책무
1.3.1. 학생에 대한 책임
전문상담교사는 학생들과 학교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하며, 학생들에 대한 책임을 지어야 한다. 첫째, 전문상담교사는 학생들의 개인정보 및 비밀을 철저히 보장해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문제를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신뢰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전문상담교사는 학생들이 공개한 정보를 철저히 보호해야 한다. 둘째, 전문상담교사는 학생들의 특성, 요구,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단순히 일반적인 틀에 맞춰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각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과 필요를 파악하고 이에 기반한 상담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전문상담교사는 학생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내담자 중심의 상담을 해야 한다.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원해야 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