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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발달병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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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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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발달병리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정신병리: 발달적 체계 관점
1.1. 아동정신병리 연구를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
1.2. 아동정신병리의 중요성
1.3. 역학적 고려사항
1.4. 아동정신병리의 핵심개념
1.5. 아동정신병리의 정의
1.6. 아동정신병리 개념화에 대한 접근방법
1.7. 아동정신병리의 분류와 진단에 대한 접근방법

2. 발달론적 견해
2.1. 발달의 개념
2.2. 인간의 사회적 본능과 기본 정서의 발달
2.3. 인간의 기본적 갈등
2.4. 애착과 애착행동의 발달
2.5. 부모의 양육방법과 발달
2.6. 놀이와 발달

3. 발달과 정신병리의 신경생물학적 요인
3.1. 중추신경계의 발달
3.2. 신경발달의 유전적 조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정신병리: 발달적 체계 관점
1.1. 아동정신병리 연구를 복잡하게 만드는 요인

아동정신병리 연구는 성인연구에 비해 뒤늦게 시작되었으며, 아동기 장애가 이후의 아동기 및 성인정신병리와 동형 또는 이형 연속성을 보인다는 점에서 아동기 정신병리가 장기적 적응과 관련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아동에서의 정신병리에 대한 개념화와 정의에 관한 문제에 대한 논쟁이 비교적 최근까지도 지속되어 왔으며, 아동정신병리의 주요 특징인 시간에 따른 역동적 변화를 찾아내기 어렵다"" 또한 아동정신병리 연구는 많은 아동기 문제들이 그 범위와 표현에서 좁지 않으며, 아동의 정신병리 형태가 대부분 다른 장애와 중복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복잡하다"" 행동문제와 장애로 명명되는 문제들 간의 분명한 경계를 결정하기 어려우며, 대부분 발달장애 형태는 정상적인 행동과 그 종류에서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정도에서 차이가 있다는 증거가 증가하고 있다"" 아동정신병리에 대한 다양한 위험 표지들이 상호작용하여 문제에 기여하므로 개별적인 원인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워졌다"" 또한 아동장애와 가정장애가 상보적이며 상호작용하고 자주 함께 발생하는 다중의 위험요인, 인과적 사건 및 과정의 결과일 수 있다"" 한편 장애 위험에 미치는 유전적인 영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환경조건에 반응하여 나타난다"" 생물학적 환경적 결정요인들은 발달의 모든 시점에서 상호작용하므로 아동정신병리에 대한 현재의 모델은 다양한 기제의 역할을 통합하고 있다""


1.2. 아동정신병리의 중요성

아동정신병리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첫째, 세계보건기구(WHO)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까지 아동기 신경정신과적 장애가 전 세계적으로 50% 이상 증가하여 아동의 유병률, 사망률, 장애의 가장 흔한 다섯 가지 원인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한다. 이처럼 아동기 정신건강 문제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둘째, 아동기 문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표현되는 방식이 역동적으로 변화하지만, 상당수의 아동은 아동기 문제를 극복하지 못한다. 어린 시절의 적응 실패는 이후의 가정, 직업, 사회적 적응에 지속적인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아동기 문제에 대한 적절한 개입과 치료가 중요하다.

셋째, 최근의 사회적 변화와 조건은 아동이 장애를 발달시키게 될 위험과 이후 젋은 시절에 더 심한 문제를 발달시키게 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족 붕괴와 한부모 양육, 도시 빈민의 문제, 외상적 사건에의 직간접적인 노출 등이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넷째, 정신건강 문제를 경험하는 대부분의 아동에게 있어서 그 문제들이 치료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정신건강 서비스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는 아동 중 20%만이 그러한 지원을 받고 있다고 한다. 이는 검사의 부족, 비접근성, 비용, 부모의 인식 부족, 낙인과 배제 등의 요인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정신건강의 문제가 있지만 진단되지 않고 도움을 받지 못한 대부분의 아동은 결국 젊은 성인이 되었을 때 형사사법 제도나 정신건강 제도와 관련될 수 있다. 이에 따른 사회적 비용의 증가도 큰 문제이다.

여섯째, 심각한 수준의 학대를 경험한 아동은 아동기와 성인기의 정신병리와 관련된다. 따라서 아동기에 적절한 개입과 치료가 필요하다.

이처럼 다양한 이유로 아동정신병리에 대한 관심과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정신건강 문제를 겪는 아동의 대부분이 적절한 치료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우려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아동정신병리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효과적인 예방 및 치료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 역학적 고려사항

아동정신병리 연구에서 역학적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가) 유병률 연구에 따르면 전 세계 20~40%의 아동이 임상적으로 진단 가능한 장애를 겪고 있으며, 이보다 훨씬 많은 아동이 특정 증상이나 임상적 수준 이하의 증상을 보인다고 한다. 또한 아동기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평생유병률은 전 아동의 약 36%에 이른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러나 아동기 장애의 유병률은 장애의 본질 및 다른 많은 요인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 연령 차이에 따른 아동행동문제의 변화는 복잡한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동일한 행동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의 부족, 발달에 따른 행동 표현의 질적 변화, 아동의 성별과의 상호작용, 다양한 정보원의 사용, 평가하는 문제행동의 종류, 아동의 임상적 상태 등이 연령에 따른 변화 양상을 모호하게 만든다. 그러나 종단적·횡단적 조사 연구를 통해 부모, 교사, 아동이 보고한 특정 문제행동의 비율이 연령에 따라 변화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다)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아동정신병리의 관계에 대해서는 SES가 높은 아동에 비해 낮은 아동에서 정신병리 및 다른 문제를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SES와 아동정신병리 간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만 그 효과 크기는 작은 편이며, SES가 아동의 적응적/부적응적 발달에 관련되는 다양한 측면의 과정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지적된다.

라) 성차와 관련하여 유병률, 표현, 동반되는 장애, 기저의 과정, 결과, 정신병리의 발달 과정에서 성차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예를 들어 ADHD,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기 품행장애와 반항성 장애, 학습장애와 의사소통장애는 여아보다 남아에게서 더 흔하며, 내면화 증상은 초기 아동기에는 남녀가 유사하다가 점차 여아들의 수준이 청소년기까지 더 빠르게 증가한다. 이러한 성차는 서로 다른 사회적 훈련과 생물학적 기초의 차이에 기인할 수 있다.

마) 시골과 도시 간의 차이에 대해서는 일관된 연구결과가 없다. 과거에는 도시지역에서 문제행동의 비율이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이러한 차이의 대부분이 두 지역 간의 경제적/문화적 차이와 관련되어 있으며 도시화 자체와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김운삼 외7명 공저,『정신건강론』, 양성원
서울대학병원, “우울장애의 특성”
http://www.snuh.org/health/nMedInfo/nView.do?category=DIS&medid=AA000353
국가정신건강정보포털> 정신건강정보> 질환별 정보| 주요우울장애 . (n.d.). http://www.mentalhealth.go.kr/portal/disease/diseaseDetail.do?dissId=36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조선일보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2/04/08/202204080143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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