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서관 산책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법 분석
1.1. 서론
1.2. 평생교육방법 분석
1.2.1.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도서관 옆 오솔길 프로그램' 소개
1.2.2. 숲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
1.2.2.1.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
1.2.2.2.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1.2.3. 통합적 교육 방법을 위한 방안
1.2.3.1. 강의중심 평생교육방법과의 결합
1.2.3.2. 버즈 그룹식 교수방법
1.3. 결론
1.4. 참고문헌
2. 국립중앙도서관 - 문화공간 경영
2.1. 서론
2.2. 본론 - 국립중앙도서관 소개하기
2.3. 결론
2.4. 참고문헌
3.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여가문화 공간 및 시설
3.1. 서론
3.2. 본론
3.2.1. 공원 이용 현황 및 실태
3.2.2. 도서관 이용 현황 및 실태
3.2.3. 체육시설 이용 현황 및 실태
3.2.4. 청소년시설 이용 현황 및 실태
3.3. 건전한 여가문화 조성을 위한 방안
3.3.1. 시설의 품질 관리와 정기 검사
3.3.2. 프로그램의 다양화와 개선
3.3.3. 건전한 문화 조성
3.3.4. 정보와 교육 제공
3.4.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수법 분석
1.1. 서론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학생 시절에만 학교를 통해 교육을 받던 기존의 구조에서 벗어나 평생에 걸쳐 교육을 받고 지속적으로 자신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인식이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여러 평생교육 기관이 새롭게 나타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모든 연령대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교육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프로그램의 목적에 충실한 선에서 적절한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것 역시도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1.2. 평생교육방법 분석
1.2.1.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도서관 옆 오솔길 프로그램' 소개
영종하늘도서관에서는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숲 해설가와 함께하는 도서관 옆 오솔길 프로그램(이하 숲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영종하늘도서관 인근의 동산을 숲 전문가와 함께 산책하면서 해당 동산에서 서식하고 있는 동물과 식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초기에 초등학생들을 위해 계획되었으나 '힐링'을 원하는 성인들이 다수 참여하면서 점차 모든 연령층을 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발전하고 있다.
1.2.2. 숲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
1.2.2.1.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
숲 체험 프로그램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교육 방법은 바로 참여자들에게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동물과 식물에 대해 책을 통해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는 수강생이 직접 동산을 거닐며 생태계를 눈으로 목격하는 가운데서 더 효율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숲 체험 프로그램은 참여자가 직접 경험을 통해 지식 세계를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경험중심 평생교육 방법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인들의 눈에는 비슷하게 보일 수 있는 동물과 식물을 그림이나 사진을 통해 보고 익히는 것보다 대상의 다양한 모습, 활동하는 모습 등을 관찰하면서 더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은 숲 체험 프로그램과 같은 생태학습에 적합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영종하늘도서관 인근에 산책을 통해 생태계를 경험할 수 있는 동산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 방법은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더 높은 교육 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에서 본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으로 선택되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1.2.2.2.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숲 체험 프로그램은 수강생들을 모아 집단으로 진행한다. 숲 전문가인 강사와 함께 동산을 돌면서 마주치게 되는 다양한 생물에 대해 강사가 질문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이 함께 대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여러 사람이 모여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오답이 나오기도 하고 정답을 말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참여하는 모든 사람은 더 다양한 동물과 식물의 이름을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특히 혼동의 여지가 있는 오답에 대해서는 강사가 해당 동·식물과의 차이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러한 지식은 이후에 비슷한 동·식물을 마주쳤을 때 정확하게 구분해낼 수 있는 지적 토대를 마련해주기도 한다. 이러한 집단 중심의 교육 방법은 강사가 수강생과 1:1로 산책을 하는 교육에 비해 의사소통의 기회는 줄어들 수 있다는 단점이 존재할 수 있으나 여러 사람의 지성이 모여 더 다양한 동·식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에 있어서도 1:1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경우에는 소수의 대상자만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어 비용의 부담이 커지지만 집단중심의 평생교육을 실시할 경우에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참여하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할 것이라 생각된다.
1.2.3. 통합적 교육 방법을 위한 방안
1.2.3.1. 강의중심 평생교육방법과의 결합
숲 체험 프로그램에서 채택하고 있는 경험중심 평생교육방법이 생태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는 점은 확실하다. 직접적으로 대상을 습득하는 것이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효율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에 있어서도 단점은 존재할 수 있다. 공원을 한 바퀴 돌면서 마주하는 생물에 대해 설명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실시되는 계절, 시간에 따라 마주하는 동·식물이 다를 수 있고, 또한 매번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마다도 경험하게 되는 내용이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강의중심의 평생교육방법과 결합된다면 더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올 수 있을 것이...
참고 자료
인천광역시 영종하늘도서관, http://www.michuhollib.go.kr/library/songdo_lib3_1.jsp
김종표 저,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6
서명환 저, 평생교육방법론, 공동체, 2016
http://www.nl.go.kr/nl/ 국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참고
이명희 (2018). "청소년 여가시간 활용과 정책 과제," 청소년학연구, 25(3), 239-267.
박성훈, 김영일 (2017). "청소년 여가활동의 특성과 여가만족도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28(2), 103-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