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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저탄소 그린도시 조성 방안
1.1. 저탄소 그린도시의 개념
저탄소 그린도시의 개념은 기존 도시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과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적 도시를 구현하는 것이다. 주요 특징으로는 에너지 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그린모빌리티 도입, 도시 녹지공간 확충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시 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에너지와 자원 사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도시 인프라와 시스템을 저탄소 친환경적으로 재구축하여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저탄소 그린도시는 세계적인 추세로, 각국 정부는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한국정부 역시 2020년 발표한 "한국판 뉴딜" 정책의 일환으로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추진하며, 부산시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펼치고 있다.
1.2. 부산시의 탄소중립 도시 정책
부산시는 2050년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부산시는 2030년까지 도시 전체의 탄소 배출량을 절반 가까이 줄여 2050년에는 '탄소제로'를 실현하고자 한다.
부산시는 지난 2020년 10월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선언' 이후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한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계획을 마련하고자 계획안을 내놓았다. '2050 탄소중립 선도도시 부산 추진전략'을 발표하여 '글로벌 기후 리더십 도시 탄소중립도시 부산'을 실현하고자 전문가, 시민단체 등 각계각층과 함께 노력하고자 하였다.
최종 계획안 내용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배출량 2천674만7천t 대비 47.9% 감축하는 것을 1차 목표로 잡았다. 다음 2050년에 '탄소중립 도시 부산'을 실현하는 게 2차 목표를 가진다. 1,2차의 목표를 바탕으로 7개 부문 127개 이행과제를 실행한다.
주요 내용은 에너지(지역 화력 발전 이용률 감소와 신재생에너지 발전 등), 산업(산업단지 신재생에너지 확대, 스마트공장 보급 등), 건물(녹색건축 설계기준 개정, 신재생에너지 자립 도시 조성 등), 수송(전기자동차 구매지원, 경유차 폐차 지원 등), 농축산(친환경 어선어법 에너지 절감 장비 보급 등), 폐기물(유기성 폐자원 바이오가스화시설 건립 등), 탄소 흡수원(도시숲 조성 등) 등이다.
이처럼 부산시는 2050년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도시 전반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3. 부산시의 저탄소 도시 사업 계획
부산시의 저탄소 도시 사업 계획은 부산시가 2050년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위해 수립한 로드맵의 일환이다. 부산시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수준 대비 47.9% 감축하는 것을 1차 목표로 하고, 나아가 2050년 '탄소중립 도시 부산'을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에너지, 산업, 건물, 수송, 농축산, 폐기물, 탄소 흡수원 등 7개 부문에서 총 127개의 이행과제를 마련하고 있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지역 내 화력발전 이용률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확대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산업 부문에서는 산업단지의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스마트공장 보급을 추진한다. 건물 부문에서는 녹색건축 설계기준을 개정하고 신재생에너지 자립도시를 조성하는 등의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수송 부문에서는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과 경유차 폐차 지원 등을 통해 친환경 차량 보급을 확대하고자 한다. 농축산 부문에서는 친환경 어선 및 에너지 절감 장비 보급을 추진하고, 폐기물 부문에서는 유기성 폐자원의 바이오가스화 시설 건립 등의 대책을 계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도시숲 조성 등 탄소 흡수원 확충에도 힘쓰고 있다.
이와 같은 부산시의 노력을 통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47.9% 감축하고, 나아가 2050년 '탄소중립 도시 부산'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탄소중립과 수소경제로의 전환
2.1. 탄소중립의 시대
탄소중립이란 바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개념이다. 기업이나 개인이 발생시킨 이산화탄소 배출량만큼 이산화탄소 흡수량도 늘려 실질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0(zero)'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대기 중으로 배출한 이산화탄소의 양을 상쇄할 정도의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하는 대책을 세움으로써 이산화탄소 총량을 중립 상태로 만든다는 뜻이다.
탄소중립을 실행하는 방안으로는 첫째,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상응하는 만큼의 숲을 조성하여 산소를 공급하거나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무공해에너지인 태양열·태양광·풍력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 분야에 투자하는 방법, 둘째,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상응하는 탄소배출권을 구매하는 방법 등이 있다. 탄소배출권(이산화탄소 등을 배출할 수 있는 권리)이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돈으로 환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각 나라에서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조절하기 위해 탄소중립 운동을 활발히 시행하고 있다. 탄소중립이라는 용어는 2006년 이 올해의 단어로 선정하기도 했다. 기업들도 탄소 중립 목표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탄소 중립의 방향으로 나가는 것이 기업가치를 최대화 시킬 수 있다는 컨센서스가 이루어 졌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애플의 기후변화 디자인은 제탄소 제품 디자인, 에너지 효율 향상, 재생에너지 사용, 공정 및 소재 혁신, 탄소 제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로 2019년 기준 전 지구 이산화탄소 농도는 410ppm을 돌파했다. 2015년 '마의 벽'으로 불리던 400ppm을 넘어선 지 불과 4년만이다. 매년 2ppm 넘게 상승한 건데 지금의 농도는 과거 200만 년 동안 한 번도 없던 수치이다. 지구의 평균 기온이 4도씨 상승하게 되면 해수면이 상승하고 빙하가 해빙되며, 토양 내 축적되어 있던 온실가스가 배출되어 기온의 상승이 가속화 된다. 5도씨가 넘게 되면 극지방 빙하는 전체가 해빙되게 되고, 내륙기온은 10도씨 이상 상승하게 된다. 6도씨가 넘게 되면 육지와 바다생물의 95%가 멸종되게 된다.
이에 따라 UN IPCC는 파리협약의 목표인 1.5도씨를 제안하였고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 배출량을 2010년 기준 대비 45%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미국, 중국을 포함한 주요 국가들은 2010년 대비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0% 이상 감축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적극적인 정부 정책을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