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전략가를 위한 길잡이
1.1. 서론
유통의 발생은 경제적으로 그리사 사회, 문화의 발전과 변화에 따라 함께 변화하게 된다. 산업혁명에 의해 야기되어진 초기산업사회에서 대량생산이 가능해져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는 초보적인 유통의 시작이 된다. 그리고 후기 산업사회로 넘어가면서 제조업체는 생산기능을 하고 유통업체는 다양한 유통기능을 수행하는 경영의 분업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유통은 자급자족의 사회에서 있을 때는 생산과 소비가 일치되었고 초기 산업사회로 거치면서 생산과 소비가 분리가 되었고 후기산업에 생산, 유통, 소비가 완전히 3개로 분리되어 발전한 것이다. 이렇게 유통이 분리되면서 지금의 제4차 산업 시대에는 새로운 유통혁명이 기다려지고 있는 것이다.
1.2. 전략과 리더십
기업의 리더는 앞으로 회사가 되고자 하고 실제로 하려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공유된 의식을 바탕으로 날마다 어떠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기업이 리더에게 요구하는 리더십의 중심은 전략이다. 전략이란 하나의 여정으로, 간헐적이 아닌 지속적인 리더십이 필요하다. 즉 전략가가 필요하다. 전략가는 지속적인 과정을 이끌어가고 계속 주시하면서 확인하고 평가하고 결정하고 조치를 강구하는 일을 반복한다. 이 과정에서 모든 기회를 다 잡을게 아니라 어떤 기회는 무시하고 또 다른 기회는 추구해야한다. 또한 전략가는 자기 기업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이와 계속 매주해야하는 용기와 관대함이 필요하다. 전략가는 기업을 생각하고 업계를 분석해야 한다. 문제를 기회삼아 투자하자는 논쟁이 우세했던 매스코의 가구산업 진출이 실패하게 된 이유는 자만심을 넘어 자신감이었다. 이는 경영자의 통제 수준을 벗어난 산업의 경쟁요인 때문이었다. 전략가는 자신이 속한 산업의 경쟁요인을 파악하고 그 힘을 과소평가하지 않으며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1.3. 실패와 성공의 차이
매스코의 실패는 자신감을 넘어 자만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분열되고 혼란스러운 산업이야말로 훌륭한 경영자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며 '슈퍼-경영자 신화'를 믿었으나 처절하게 실패하고 말았다. 가구산업은 치명적인 경쟁요인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경영자의 통제 수준을 벗어나 있는 것이었기에, 산업이 속해있는 산업 조건이 흥망성쇠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략가는 자신이 속한 산업의 경쟁요인을 파악하고 그 힘을 과소평가하지 않으며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이다.
1.4. 목적과 기업의 가치
기업의 목적은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 기업이 세상에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 차별점과 누구에게 왜 중요한지를 의미한다.
훌륭한 목적은 모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한다. 기업의 존재가 중요해지는 건, 창출된 총 가치가 확대되었을 때다. 고객, 기업, 납품업체가 획득하는 가치가 확대되었을 때 기업의 존재가 중요해진다.
"오늘 당신의 기업이 사라진다면 내일 세상이 달라지는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할 수 있다면, 그 기업은 모두에게 가치 있는 훌륭한 목적을 가진 기업일 것이다.
구찌는 과거 명품 브랜드였으나 사공이 많은 가족 기업의 폐해로 가치가 떨어졌다. 그러나 드 솔레 CEO는 목적을 유행 선도, 높은 품질, 바람직한 가격으로 재설정하고 가치창출 시스템으로 옮겨가면서 성공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전략과 실행이 모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기업이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각 부분이 그 목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왜 일이 잘 되거나 안 되는지, 어떤 요인으로 회사가 강해질 수 있을지 분석해야 한다. 이후 분명하고 정확하며 상세하게 목적을 설정해야 한다. 전략바퀴와 전략선언서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