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학습활동 중 한 가지 사례를 들고 여기에서 요구되는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향후 개선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논의해 보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1.1. 평생교육사의 역할
1.2. 평생교육사의 책임
1.3. 학습자 상담
2. 평생교육기관의 성공적인 운영방안
2.1.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재상황
2.2.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업무상황 및 제도적 지원의 상황과 모습
2.3. 평생교육기관의 성공적인 운영 방안
2.3.1. 전략
2.3.2. 방안
3.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징
3.1. 평생교육의 개념
3.2. 평생교육의 필요성
3.3. 평생교육의 특징
3.4. 평생교육기관의 유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책임
1.1. 평생교육사의 역할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첫째, 평생학습자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보면, Brookfield(1986)는 평생교육사는 관점을 변화시키는 방법,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방법, 세상을 해석하는 대안적 방법 등을 학습하는 과정에 학습자를 도와줄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Imel(1999)은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교사, 교수자, 조력자, 촉진자, 자문가, 멘토, 중계자, 변화촉진자로 정리하였고 Knowles(1980)는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을 자기주도적 학습 촉진자, 프로그램개발자, 프로그램 디렉터로 제시하며 성인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역할을 강조하였다. Cranton(1992)은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학습자와의 관계에 기초하여 2가지로 구분하였는데 학습자가 타인 주도적일 경우는 전문가, 계획자, 교수자로, 학습자가자기주도적인 경우는 조력자, 자원인사, 관리자로, 학습자가 상호주관적인경우는 멘토, 협력학습자, 개혁자, 반성적 실천가, 연구자로 평생교육사의역할을 분류하고 있다.
1.2. 평생교육사의 책임
평생교육사의 책임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 달성을 돕는 멘토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를 진단하고 학습정보를 제공하며, 정보 수집과 교수 학습 방법을 조언해야 한다. 학습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진단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것이 중요한 과업이다.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와의 면담을 통해 학습자의 목적에 따라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진 자와 막연히 무엇인가를 해보고 싶은 사람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기존에 학습하고 있는 내용 및 수준에 대한 불만족, 질적 향상의 욕구 등을 진단하여 적절한 조언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평생교육사는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정보 수집 및 교수학습 방법을 조언해야 한다. 학습자가 자주적이고 자발적인 평생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안내를 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가 적절한 학습기회를 선택하고 자주적으로 학습을 진행해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습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조언함으로써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설계와 코칭을 제공해야 한다.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설계와 코칭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취미·교양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학습자에게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를 제안하고, 학습의 방향을 모르는 학습자에게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넷째,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의 요구사항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자를 지원해야 한다. 학습자의 질문이나 요구사항에 대해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학습자의 중도 탈락을 예방하기 위한 상담 등을 통해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 지원을 위해 기관 내외부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성장을 이끌어내야 한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사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에 책임을 다해야 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사는 학습자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다.
1.3. 학습자 상담
평생교육사가 학습자들을 상담하면서 가지는 어려움들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가장 기본적으로 면담의 어려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습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진단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방법이 면담이기 때문이다.
평생교육사의 학습상담 직무 중에는 학습자 진단하기, 학습정보 제공하기, 정보 수집 교수 및 학습방법 조언하기가 포함되는데, 이와 같은 학습상담 직무를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직무능력이 의사소통, 즉 면담이라고 할 수 있다. 면담이란 두 사람이 서로 대화를 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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