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회계의 기본 개념
1.1. 회계의 의의
회계는 기업과 그 외 이해관계자가 합리적인 판단 또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정보를 식별하여 측정하고 보고하는 과정이다. 외부 이해관계자에는 투자자 및 잠재적 투자자, 채권자, 정부 등이 있으며, 내부 이해관계자에는 기업의 경영자가 있다.
기업은 외부 이해관계자에게는 재무회계를, 내부 이해관계자에게는 관리회계를 통해 정보를 제공한다. 재무회계는 기업의 재무 상태, 경영성과, 현금흐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외부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반면 관리회계는 내부 이용자인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회계는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회계의 목적
회계의 목적은 기업 불특정 다수로 구성된 외부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인 재무 상태, 경영성과, 현금흐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재무 보고의 주요 수단인 재무제표가 이용되며, 재무제표의 종류에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이 있다. 재무제표는 기업회계기준에 준거하여 작성된다.
한편 관리회계의 목적은 내부이용자가 주된 이용자이며, 경영자의 경영의사결정에 적합한 정보제공을 하기 위한 내부 보고목적이다. 관리회계는 재무회계와 다르게 기업회계기준이 필요 없고 매출원가 자료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내부이용자 이외에는 볼 수 없다.
따라서 회계의 목적은 크게 외부 보고 목적인 재무회계와 내부 보고 목적인 관리회계로 나뉘며, 각각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2. 재무제표의 이해
2.1. 재무제표의 의의
재무제표는 외부 정보 이용자에게 기업에 관한 재무 정보를 전달하는 재무 보고이다. 정해진 기준으로 작성해야 하며, 국제적 통일성을 위해 2009년 우리나라는 국제회계기준을 도입하여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재무제표의 종류에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이 있으며, 내부이용자가 기업이 잘 운영이 되는지 판단할 수 있고 외부이용자의 투자의사 결정 시에도 사용하게 된다.
2.2.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는 일정 시점 기업의 재무 상태를 나타내는 재무제표이다. 재무상태표는 자산, 부채, 자본으로 구성되며, 이들 항목 간 관계는 '자산=부채+자본'이다.
자산은 과거의 거래로 인해 기업이 통제하고 있는 미래 경제적 효익을 가진 자원을 말한다. 자산은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구분된다. 유동자산은 현금 또는 현금등가물로 전환이 용이한 자산으로, 당좌자산과 재고자산이 포함된다. 비유동자산은 1년 이상 기업 활동에 사용되는 자산으로, 투자자산, 유형자산, 무형자산 등이 포함된다.
부채는 과거 사건의 결과로 발생한 기업의 현재 의무로, 상환 또는 결제의 의무가 있는 타인자본이다. 부채는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구분된다. 유동부채는 1년 이내에 상환해야 할 단기채무이고, 비유동부채는 1년 초과 상환 기한의 장기채무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