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신간호학 실습 활동 프로그램 계획서
1.1. 활동 프로그램 소개
활동 프로그램 소개는 대학교 간호학과 실습학생들이 정신간호학 실습 활동으로 계획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단체활동을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 기술을 익히고, 대운동 기능과 미세 손 기능의 향상, 집중력 향상을 위함이다. 실습학생들은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훌라후프 통과 릴레이, 복불복 컬링, 카드 뒤집기의 3가지 활동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참여 대상자 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2. 프로그램 진행방법 및 활동내용
1.2.1. 훌라후프 통과 릴레이
훌라후프 통과 릴레이는 팀 간 협동심과 순발력을 기르는 활동이다. 팀원 모두가 제한 시간 내에 훌라후프를 맨 뒤로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목표이다.
팀 구성은 동성 회원 5명씩 A팀과 B팀으로 나뉘며, 가위바위보를 통해 이긴 팀이 먼저 활동을 시작한다. 팀원들은 옆으로 길게 서서 양팔을 벌려 손을 잡은 채로 맨 앞부터 훌라후프를 맨 뒤까지 전달한다. 마지막 팀원이 훌라후프를 허리 세 번 돌린 후 팀명을 외치면 활동이 종료된다.
활동 규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훌라후프를 전달하는 동안 팀원들은 손을 뗄 수 없다. 둘째, A팀과 B팀이 각각 2번씩 게임을 진행하여 총 4회 실시한다. 셋째, 이긴 팀에게 100점씩 부여한다.
이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은 팀원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순발력과 집중력을 발휘해야 한다. 또한 게임을 통한 즐거운 경험으로 참여자들의 정신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1.2.2. 복불복 컬링
복불복 컬링은 팀별로 진행되는 활동으로, 가위바위보를 통해 순서를 정하고 컬링 돌을 튕겨서 점수판에 올려놓는 것이다. 먼저 팀별로 5명의 선수를 선정한다. 그 후 가위바위보를 통해 이긴 팀이 먼저 컬링 돌을 뽑는다. 각 팀의 선수들이 순서대로 컬링 돌을 튕겨서 점수판에 올려놓는다. 점수는 점수판 안쪽에 있는 컬링 돌부터 100점, 80점, 60점, 40점씩 감소한다. 바닥에 떨어진 컬링 돌은 0점이 된다. 상대팀의 컬링 돌을 밀어내는 것도 가능하다. 두 게임을 진행하고 팀의 총점을 계산하여 높은 점수를 얻은 팀이 승리한다."
1.2.3. 카드 뒤집기
카드 뒤집기 활동은 팀별로 지원자 4명을 뽑아 진행된다. 20초 동안 자신의 팀 색깔이 보이도록 카드를 뒤집는 활동이다. 더 많은 카드를 뒤집은 팀이 승리한다. 한 게임에 팀원 2명씩 2번 진행한다. 양손 사용이 가능하지만 한 손에 카드를 하나씩만 잡고 뒤집을 수 있다. 상대방을 방해하거나 카드를 훼손해서는 안 된다. 게임에서 이길 때마다 50점을 부여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은 집중력과 미세한 손동작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팀워크와 규칙 준수의 중요성을 익힐 수 있다.이 카드 뒤집기 활동은 정신간호학 실습 중 진행되는 활동 프로그램의 일부분이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단체활동을 통해 대인관계 기술을 익히고, 대운동 및 미세 손 기능 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활동들이 포함되어 있다. 카드 뒤집기 외에도 훌라후프 통과 릴레이, 복불복 컬링 등의 활동이 진행되며, 활동별 점수 합산을 통해 우승팀이 선정된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팀을 이루어 협력하며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 기술, 규칙 준수 등의 사회성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집중력과 세밀한 움직임을 기를 수 있다. 최종적으로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들은 소감을 발표하고, 우수 응원상 수상 등의 보상을 받게 된다.
이처럼 정신간호학 실습 활동 프로그램은 다양한 단체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고르게 도모하고자 한다. 특히 카드 뒤집기 활동은 참여자들의 집중력과 손동작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된다.
1.3. 프로그램 종료 및 평가
프로그램 종료 시 각 활동별 점수를 합산하여 우승팀을 발표하고 보상을 제공한다. 또한 베스트 응원상(개인) 수상자를 선정하여 보상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동심을 높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