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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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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심리대학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신분석(프로이트)
1.1. 개요
1.1.1. 인간관
1.1.2. 성격발달
1.1.3. 주요개념
1.1.4.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1.1.5. 상담과정
1.1.6. 장단점
1.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1.2.1. 인간관 (결정론적 인간관)
1.2.2. 마음의 지형학적 구조
1.2.3. 성적 추동
1.2.4. 심리성적 발달단계
1.2.5. 성격 구조
1.2.6. 방어기제
1.2.7. 정신병리
1.2.8. 치료목표와 치료기법
1.2.9. 상담과정
1.2.10. 정신분석 상담의 이상적 치료목표

2. 분석심리학(융)
2.1. 개요
2.1.1. 인간관
2.1.2. 성격발달
2.1.3. 주요 개념
2.1.4.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2.1.5. 상담과정
2.1.6. 장단점
2.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2.2.1. 분석심리학의 무의식 설명
2.2.2. 분석심리학에서 원형 설명
2.2.3. 자아와 자기 비교
2.2.4. 정신의 구조
2.2.5. 성격유형
2.2.6. 성격발달
2.2.7. 정신병리
2.2.8. 치료목표와 치료기법
2.2.9. 상담과정
2.2.10. 정신분석과 분석심리학의 공통점과 차이점

3. 개인심리학(아들러)
3.1. 개요
3.1.1. 인간관
3.1.2. 성격발달
3.1.3. 주요개념
3.1.4.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3.1.5. 상담과정
3.1.6. 장단점
3.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3.2.1. 가상적인 최종목표
3.2.2. 열등감
3.2.3. 생활양식
3.2.4. 사회적 관심
3.2.5. 출생순서와 가족구조
3.2.6. 성격유형론
3.2.7. 정신병리이론
3.2.8. 치료목표와 치료기법
3.2.9. 상담의 과정
3.2.10. 프로이트와 아들러의 공통점과 차이점

4. 행동치료
4.1. 개요
4.1.1. 인간관
4.1.2. 성격발달 및 주요개념
4.1.3.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4.1.4. 상담과정
4.1.5. 장단점
4.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4.2.1. 고전적 조건형성
4.2.2. 조작적 조건형성
4.2.3. 사회적 학습이론
4.2.4. 정신병리 이론
4.2.5. 치료 목표와 치료기법
4.2.6. 상담과정
4.2.7. 행동치료와 인지행동치료의 공통점과 차이점

5. 인지행동치료(REBT, 엘리스)
5.1. 개요
5.1.1. REBT의 변천사
5.1.2. REBT의 발달 배경
5.1.3. 인간관
5.1.4. ABC 이론
5.1.5. 정신병리
5.1.6. 치료의 목표와 원리
5.1.7. 치료기법
5.1.8. 상담과정
5.1.9. REBT와 정신분석의 차이

본문내용

1. 정신분석(프로이트)
1.1. 개요
1.1.1. 인간관

정신분석(프로이트)에서 인간관은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은 사람을 성적 충동으로 동기화되는 비합리적인 존재이며,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영향을 받는 결정론적 존재로 보고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심리적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심리적 결정론을 주장하였다. 즉, 인간의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 속에 깊이 내재된 심리적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 요인보다는 무의식적 요인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특히 프로이트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성적 추동과 공격성 등의 무의식적 충동이 인간 행동의 근원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무의식적 성적 추동과 공격성은 인간 행동의 핵심 동기가 되며,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다가 증상이나 병리적 행동으로 표출된다고 보았다.

또한 프로이트는 인간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특히 어린 시절의 경험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아동기에 경험한 심리성적 발달 단계의 충족 정도에 따라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인기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정신분석에서 인간은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인 존재로 간주되며, 무의식적 충동과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격 형성과 행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1.1.2. 성격발달

프로이트의 성격발달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성격은 리비도라는 성적 에너지의 발달 단계에 따라 형성된다고 보았다. 그는 성격 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다섯 단계로 구분하였다.

구강기(0~2세)는 입과 입술을 통해 쾌감을 얻는 단계로, 이 시기에 과도한 만족이나 좌절을 겪으면 각각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성격, 또는 공격적인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항문기(2~3세)는 배변 활동을 통해 쾌감을 얻는 단계로, 이 시기의 경험이 결벽증이나 인색함, 독립성과 협동성 등의 성격 특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남근기(3~6세)는 성기를 통한 쾌감이 중심이 되는 시기로, 이때 일어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해결 과정이 성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 단계를 건강하게 통과하면 안정적인 이성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잠복기(6~12세)는 성적 욕구가 감소하고 지적, 사회적 발달에 집중하는 시기로, 이때의 경험이 열등감이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

마지막으로 생식기(12세 이후)는 성적 에너지가 이성에게 집중되며, 이 단계의 발달을 통해 성격 형성이 완성된다고 보았다.

프로이트는 이러한 성적 발달 단계에서의 경험이 개인의 성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각 단계에서의 만족과 좌절, 갈등 해결 방식 등에 따라 개인의 성격 구조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1.1.3. 주요개념

정신분석(프로이트)에서의 주요개념은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세 가지 심리적 기능인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구분했다"" 의식은 항상 자각하고 있는 사고, 감정, 경험 등을 의미하며 의식의 내용은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다"" 전의식은 즉시 의식할 수는 없지만 주의를 기울이면 알아차릴 수 있는 기억과 경험으로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무의식은 자각하지 못하는 본능과 충동이 저장되어 있는 부분으로, 자아가 수용하기 어려운 성적 욕구, 공격성 등이 억압되어 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내용이 의식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정신분석 치료의 핵심은 무의식적 내용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의 성격 구조를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분하였는데, 원초아는 본능에 따라 행동하는 부분, 자아는 환경과 현실을 고려하여 행동하는 부분, 초자아는 도덕과 양심에 따라 행동하는 부분이다"" 이들 간의 힘의 균형에 따라 인간의 행동 특성이 결정된다"" 프로이트는 인간 행동의 동기를 주로 성적 추동과 공격성 등의 생물학적 요인에서 찾았다""


1.1.4.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

정신분석에서는 인간의 부적응 문제를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에서 중재의 역할을 못하게 되면 무의식적인 갈등이 심화하고 심리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정신분석 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내담자의 성격 구조를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며, 증상을 유발한 무의식적 갈등과 성격적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한다.

치료의 핵심 원리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정신분석 치료는 '원초아가 있는 곳에 자아가 있게 하기' 위해 자아의 기능을 강화하여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원초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저항 분석, 해석의 방법을 사용한다.

자유연상은 내담자가 편안한 상태에서 아무런 억제나 논리적 판단 없이 마음에 떠오르는 생각을 솔직하게 말하게 하여 무의식을 탐색하는 기법이다. 꿈 분석은 꿈의 주제와 내용을 분석하여 무의식적 갈등을 발견하고자 한다. 전이는 내담자가 과거 중요한 사람에게 느꼈던 감정을 상담자와의 관계에서 드러내는 것으로 전이 분석을 통해 무의식적 갈등과 방어기제를 자각할 수 있다. 저항 분석은 내담자가 치료 과정에서 보이는 비협조적이고 저항적인 행동의 의미를 분석한다. 해석은 내담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무의식적 갈등을 해석하여 통찰을 얻도록 돕는다.

정신분석에서는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중재하지 못하면 불안이 유발된다고 보았다. 불안에는 현실적 불안, 도덕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이 있다. 현실적 불안은 외부 위험에 대한 불안이며, 도덕적 불안은 양심에 의해 생기는 두려움이고, 신경증적 불안은 자아가 원초아의 욕망을 효과적으로 통제하지 못해 생기는 불안이다. 이러한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아는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게 된다.

방어기제에는 성숙한 방어기제와 미성숙한 방어기제가 있다. 승화, 이타주의, 유머와 같은 성숙한 방어기제가 있고, 억압, 반동형성, 합리화와 같은 신경증적 방어, 퇴행, 신체화와 같은 미성숙한 방어기제가 있다. 이러한 방어기제는 자아가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적응 기제이지만, 과거에 사용했던 방어기제가 현재에는 적절하지 않은 경우 문제가 될 수 있다.

정신분석에서는 증상을 유발한 무의식적 갈등과 성격적 문제 해결을 위해 치료를 시행한다. 전환장애는 억압된 성적 욕구를 표출하려는 갈등으로 인해 나타나며, 범불안장애는 자아가 원초아의 충동을 효과적으로 억압하지 못해 생기는 신경증적 불안이다. 강박장애는 수용하기 힘든 충동을 지적 사고로 전환하여 억압하는 방어기제가 작용한 것이며, 공포증은 무의식적 공포가 특정 대상에 전이된 것이다. 우울증은 상실로 인한 분노가 자신에게 향하여 자책감, 자기비하, 자살 충동 등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처럼 정신분석 치료는 내담자의 성격 구조를 건강하게 변화시키고자 하며, 그 핵심 원리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치료 과정에서 상담자는 중립적이고 가치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며, 내담자의 전이 현상을 분석하여 무의식적 갈등과 방어기제를 자각하도록 돕는다.


1.1.5. 상담과정

정신분석 상담 과정은 상담이 시작되는 초기에는 내담자가 정신분석 치료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치료 계약을 맺고 상담 목표에 대해 합의한다. 그 후 내담자의 문제와 과거사를 탐색하여 치료 동맹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치료 중기에는 전이와 저항이 나타나게 되고 훈습이 진행되는 기간이다. 내담자가 자신의 무의식적 갈등에 대한 통찰을 얻도록 하고, 현실에서 적응적 행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훈습한다.

종결기에는 치료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치료를 마무리하는 시기이다.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더라도 내담자가 적응적인 생활을 해나가는 방법과 능력을 갖추었다면 치료를 종결한다. 정신분석은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이 완전히 해소될 때가 아니라 내담자가 적절한 적응행동을 습득했을 때 종결하는 것이 특징이다.


1.1.6. 장단점

정신분석(프로이트)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의 장점은 첫째, 인간의 심층적인 정신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이론체계와 구체적인 치료 방법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에 초점을 맞추어 심리학의 영역을 확장했으며, 정신 현상에 대한 포괄적인 설명체계를 제시했다. 둘째, 개인의 문제와 증상을 이해할 수 있는 설명 틀을 제공했다는 점이다. 정신분석이론은 개인의 과거 경험과 무의식적 갈등이 현재의 문제와 증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정신분석에는 다음과 같은 단점도 존재한다. 첫째, 프로이트의 이론이 지나치게 결정론적이고 비합리적인 존재로 인간을 바라보았다는 비판이 있다. 프로이트는 인간행동이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지만, 이는 인간의 자유의지와 합리성을 소홀히 한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둘째, 프로이트의 이론이 남성 중심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은 주로 남성을 중심으로 설명되어 여성의 경험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셋째, 정신분석치료가 비과학적이라는 비판이 있다. 정신분석의 핵심 개념인 무의식이나 성적 추동과 같은 개념은 경험적 검증이 어려워 과학적 이론으로 인정받기 어렵다는 것이다.


1.2. 기출 중심의 예상문제
1.2.1. 인간관 (결정론적 인간관)

정신분석에서의 인간관은 결정론적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행동이 원인 없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 결정된다는 심리적 결정론을 가정한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모든 행동이 무의식적 동기와 욕구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의식적 요인보다 무의식적 요인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보는 것이다.

또한 프로이트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가 성적 추동과 공격적 추동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성적 충동과 공격성은 무의식적 동기의 주된 내용을 이룬다. 즉,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충동적인 존재로서 과거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 정신분석의 인간관이다.

따라서 정신분석은 인간을 성적 충동에 의해 동기화되고, 비합리적이며, 과거의 무의식적 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로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2. 마음의 지형학적 구조

정신분석에서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을 의식 수준에 따라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의식은 자각하고 있는 사고와 감정, 기억 등 인간이 현재 인식하고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하며, 이는 인간 정신세계에서 극히 일부분만을 차지하고 있다"". 전의식은 즉시 의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주의를 기울이면 알아차릴 수 있는 기억, 경험 등을 포함하며, 의식과 무의식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무의식은 자각하고자 해도 쉽게 의식화되지 않는 본능과 충동이 자리 잡고 있는 영역으로, 용납할 수 없는 성적 욕구, 폭력적 동기, 비합리적 소망 등이 억압되어 저장되어 있다"".
프로이트는 무의식에 초점을 두고 이를 의식화하는 것이 정신분석 치료의 핵심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치료 과정에서 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저항 분석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무의식 속 내용을 의식화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개인의 성격구조와 갈등 양상을 파악하고, 증상의 근본 원인을 다루고자 하였다"".


1.2.3. 성적 추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성적 추동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이자 무의식의 주된 내용이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과 성격이 이러한 리비도라는 성적 에너지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다. 리비도는 인간이 출생 초기부터 지니고 있는 생물학적 성적 욕구를 의미한다.

리비도는 발달 단계에 따라 각기 다른 신체 부위에 집중되어 있는데, 구강기에는 입술과 입 주변에, 항문기에는 배설과 관련된 항문 부위에, 남근기에는 성기에 각각 집중된다. 이러한 신체 부위에 집중된 리비도가 과도하게 충족되거나 좌절되면 성격이 형성된다.

예를 들어 구강기에 지나치게 충족된 유아는 의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성격이 발달하며, 항문기에 불충분한 충족을 경험한 유아는 강박적이고 인색한 성격이 형성된다. 또한 남근기에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원만하게 해결하지 못한 유아는 건강한 이성관계와 성 정체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처럼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과 성격이 성적 추동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으며, 각 발달 단계에서의 리비도 충족 정도가 성격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다.


1.2.4. 심리성적 발달단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구강기는 생애 초기 0~2세 무렵 유아가 입을 통해 쾌감을 느끼며 엄마의 젖을 빠는 것에서 만족을 얻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충족이 과도하면 자기중심적이고 의존적인 성격이 발달하고, 충족이 부족하면 공격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 적절한 충족은 자신감 있고 외부세계를 신뢰하는 성격을 발달시킨다.

항문기는 2~3세 유아기로, 배변 훈련을 통해 항문을 통한 쾌락을 추구하게 된다. 과도한 충족과 좌절은 완벽주의적이고 인색한 성격을, 적절한 충족은 독립적이고 협동적인 성격을 발달시킨다.

남근기는 3~6세 유아기로, 성기를 통한 쾌락 추구가 주된 특징이다. 이 시기 남자 아동은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겪게 되며, 여자 아동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겪게 된다. 이를 잘 해결하면 건강한 성 정체감과 이성 관계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잠복기는 6~12세 초등학생기로, 성적 욕구가 억압되고 학업과 친구 관계에 관심이 증가한다. 성공적인 수행경험으로 자아 존중감이 형성되지만, 좌절을 경험하면 열등감이 발달할 수 있다.

마지막 생식기는 청소년기 이후 성적 에너지가 이성에게 집중되는 시기로,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과 자기 정체성 확립이 이루어진다. 프로이트는 이 시기의 성격 형성이 완결된다고 보았다.


1.2.5. 성격 구조

정신분석에서 프로이트는 인간의 마음을 세 가지 구조로 설명하였다.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마음인 원초아, 현실을 고려하여 판단하고 욕구를 통제하는 현실원리에 따라 작동하는 자아, 그리고 도덕과 양심을 중시하는 내면화된 사회적 규범인 초자아가 그것이다. 성격의 발달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원초아는 가장 먼저 발달하는 부분으로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욕구 충족을 추구하는 쾌락의 원리에 따라 작동한다. 원초아는 비현실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비논리적인 사고과정을 보인다. 반면 현실적인 적응을 담당하는 자아는 원초아의 요구를 조절하고 지연시키면서 현실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행동을 통제한다. 또한 자아는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과정을 통해 작동한다.

마지막으로 초자아는 내면화된 사회적 규범과 윤리 기준에 따라 행동을 판단하고 경직된 도덕률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자아와 원초아 사이에서 이들을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

성격 구조의 세 요소 중 어느 쪽의 통제력이 더 강한지에 따라 개인의 행동 특성이 결정된다. 원초아의 힘이 강하면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행동이 나타나고, 초자아의 힘이 강하면 완벽주의적이고 고집스러운 행동이 나타난다. 건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자아의 기능이 잘 발달하여 원초아와 초자아를 효과적으로 균형 있게 조절할 수 있다.


1.2.6. 방어기제

방어기제는 자아가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적응적 기능이다.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면 불안을 느끼게 되는데, 자아는 이 불안을 효과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한다.

방어기제에는 억압, 부인, 투사, 퇴행, 합리화, 대치, 반동형성, 승화 등이 있다. 억압은 수용하기 힘든 욕구나 불쾌한 경험을 의식에서 밀어내는 방어기제이며, 부인은 자신의 지각이나 감정을 왜곡하거나 인식하지 않음으로써 고통스러운 현실을 부정하는 것이다. 투사는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다른 사람의 것으로 돌리는 것이며, 퇴행은 이전 발달단계로 돌아가는 것을 말한다. 합리화는 실패나 부적절한 행동을 정당화하고, 대치는 위험한 대상이나 행동 대신 안전한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반동형성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심리상태와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이고, 승화는 성적이거나 공격적인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건설적 행동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어기제는 모두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자아의 노력이지만,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부적절하게 사용되면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정신분석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방어기제를 파악하고 적절한 수준에서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1.2.7. 정신병리

정신분석에서는 정신 병리를 자아가 원초아와 초자아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지 못하여 무의식적 갈등이 심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설명한다.

신경증은 자아가 성격의 중심 역할을 하면서 원초아, 초자아의 요구에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방어기제를 동원한 결과이다. 그러나 자아의 기능이 와해된 정신병은 원초아가 성격 중심으로 떠올라 비현실적인 사고와 충동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것이다.

전환장애는 억압된 성적 욕구를 표출하려는 소망과 두려움의 무의식적 갈등으로 인해 특정한 신체 부위에 전환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범불안장애는 자아가 느끼는 신경증적 불안이 강화되어 다양한 자극상황에서 가벼운 공포반응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강박장애는 수용하기 힘든 성적 욕구나 공격적 충동을 지성화, 고립, 반동형성, 대치와 같은 방어기제로 전환한 것이다. 공포증은 무의식적인 공포가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두려움으로 전이되어 발생한 것이다.

우울증은 자신에게 분노가 무의식적으로 향해진 현상으로, 자신이 사랑하는 대상을 상실하게 되면 자신의 일부 또한 상실되었다는 슬픔과 자신을 떠나 버린 대상에 대해 분노를 느끼게 되는데 그 분노가 자기 스스로에게 내면화되어 자기 책망, 자기 비난, 죄책감을 느끼게 되면서 자기 가치감의 손상과 자아 기능의 저하로 우울증 증상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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