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기관 소개
1.1. 기관 개요
**기관 개요**
****구청소년수련관은 2001년에 개관한 이래로 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기관이다. 구립 청소년 시설로서 아동, 청소년, 성인 등 다양한 연령층을 아우르는 종합문화복지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수련관은 약 5,600㎡의 부지와 3,692㎡의 건물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수영장, 체력단련실, 다목적홀, 음악연습실, 공연연습실, 강의실, 요리공방, 청소년쉼터, 풋살장, 농구장 등의 다양한 공간과 시설을 갖추고 있다. 그 밖에도 안내데스크, 휴게실, 정보자료실 등이 마련되어 있어 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의 문화활동과 평생학습, 체육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시설과 공간을 기반으로 청소년수련관은 아동, 청소년, 성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청소년 대상의 방과후 아카데미, 동아리 활동 지원, 진로 프로그램 등과 성인 대상의 평생학습, 문화강좌, 체육프로그램 등이 있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다문화 가족지원, 장애인 복지 사업 등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수련관은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교류를 통해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다. 대학, 평생교육기관, 복지관 등 다양한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평생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요약하면, ****구청소년수련관은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복합문화시설이자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문화, 교육, 체육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기관 조직 및 인력
***구청소년수련관의 기관 조직 및 인력은 다음과 같다.
***구청소년수련관은 사회복지법인 ****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기관장인 관장을 포함하여 총 45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직원의 구성은 행정직 17명, 사회복지직 15명, 시설관리직 5명, 기타 직종 8명 등이다.
행정직 직원들은 기관 전반의 행정업무와 회계, 인사, 총무 등을 담당하며, 사회복지직 직원들은 청소년 및 지역사회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시설관리직은 기관의 시설물 관리와 유지보수를, 그 외 직종은 도서관과 문화센터 등 별도 시설의 관리와 운영을 담당한다.
또한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소지한 직원들이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강좌 운영을 담당하며, 이들의 평균 경력은 10년 이상으로 풍부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 구청 소속 직원들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갖추어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구청소년수련관은 행정, 사회복지, 시설관리 등 다양한 직종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특히 평생교육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직원들이 중심이 되어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1.3. 기관 사업 내용
***구청소년수련관의 주요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이 주요 사업 중 하나이다. 청소년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 예술, 생활체육, 자기개발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을 위한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 청소년 동아리 활동, 청소년 봉사활동 등이 있으며, 성인을 대상으로는 수영, 헬스, 요가, 음악, 미술 등의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이를 통해 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의 문화, 예술적 역량 강화 및 건강한 여가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구청소년수련관은 지역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과 연계하여 청소년 상담 및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대안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연계 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구청, 교육청, 다른 복지기관 등과 협력하여 지역 내 청소년 및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평생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구 내 다문화가정 비율이 높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도 함께 실시하고 있다.
이처럼 ***구청소년수련관은 청소년과 지역주민들의 평생학습, 문화 활동, 복지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복합 문화 교육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 실습 개요
2.1. 실습 목적 및 목표
실습의 목적은 평생교육현장실습을 통해 그동안 평생교육 이론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하여 평생교육사로서의 전문성과 태도, 자세를 갖추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학습자와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이해하고 평생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업무 내용과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향후 평생교육사로서의 적성과 자질을 파악하고자 함이다.
실습의 목표는 첫째, 그동안 평생교육 이론 수업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현장에서 통합적으로 경험하고 적용함으로써 예비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둘째, 실습기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평가 등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제 업무를 직접 경험하여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전문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셋째,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소질 및 적성이 갖추어졌는지 실습생 스스로 평가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2.2. 실습 일정 및 내용
실습 일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총 4주차에 걸쳐 평생교육기관에서 다양한 실습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1주차에는 기관 소개와 오리엔테이션, 문해교육 프로그램 관리 업무를 경험하게 된다. 2주차에는 평생학습교실 운영 및 상담 지원, 학부모 프로그램, 문화행사 및 특강 지원 등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3주차에는 지역에서의 평생교육 이해, 학력인정 문해교육, 학습동아리, 전시회 업무 지원 등을 진행한다. 마지막 4주차에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실제를 실습하게 된다.
구체적인 실습 일정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주차 (1일차~5일차):
- 1일차: 평생교육 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 기관 소개, 주요 사업 안내,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숙지
- 2일차: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포트폴리오 정리, 실습생 추가 교육
- 3일차: 기간만료 문서 파기, 수업자료 표지 서식 제작, 오프라인/비대면 수업 참관
- 4일차: 기간만료 문서 파기, 수업자료 커버 제작, 비대면 수업 참관
- 5일차: 프로그램 기획·개발 교육, 기관 외부 시설 관리 및 지원
2주차 (6일차~10일차):
- 6일차: 청소년 문화 교육 활동 프로그램 교육, 프로그램 홍보물 제작
- 7일차: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분석, 청소년참여위원회 활동 현황 교육
- 8일차: 수련관 안내 데스크 업무 지원,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계획서 초안 작성
- 9일차: 교육 프로그램 홍보물 제작, 행정 업무 지원
- 10일차: 비대면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 모의 개발
3주차 (11일차~15일차):
- 11일차: 학력인정 문해교육 프로그램 관리, 에버러닝 사이트 확인, 실습 지도교수 면담
- 12일차: 교육 시설 운영 관리 지원, 회원 정보 DB 관리, 실습프로그램개발서 교육
- 13일차: 한글날 기념 시낭송대회 지원, 교육 프로그램 참관 및 운영 지원
- 14일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 프로그램 홍보물 제작
- 15일차: 교육 프로그램 수강신청 지원, 행정 업무 지원
4주차 (16일차~20일차):
- 16일차: 실습지도교수 방문 및 면담, 교육 프로그램 및 시설 관리·운영 지원
- 17일차: 한글날 기념 시낭송대회 지원, 평생학습 프로그램 모니터링
- 18일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 2분기 수강신청 지원
- 19일차: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및 홍보물 제작, 모의 프로그램 개발
- 20일차: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지원 및 분석, 교육 프로그램 운영 지원, 실습 평가
이처럼 실습생은 평생교육기관의 다양한 업무와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되며, 실습 기간 동안 점진적으로 실무 역량을 쌓아갈 수 있을 것이다.
2.3. 실습생 활동 계획
실습생 활동 계획"이다. 실습생은 평생교육현장실습 기간 동안 평생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 행정업무 지원 등 실질적인 실무를 경험하게 된다"이다. 우선 실습 1주차에는 기관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관의 설립이념, 조직 및 인력 구성, 주요 사업 내용 등을 이해하고 실습생으로서의 자세와 역할을 숙지하게 된다"이다. 2주차에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전반을 지원하고 상담 업무, 문화행사 지원 등을 수행하며 학습자 관리의 실제를 경험할 수 있다"이다. 3주차에는 지역사회 평생교육 협력 네트워크 현황을 파악하고, 문해교육 및 학습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여 평생교육의 실제를 이해할 수 있다"이다. 마지막 4주차에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기획과 개발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홍보, 행정업무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이다.
3. 실습일지
3.1. 1일차 실습 내용 및 소감
평생교육의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