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STEAM 융합 교육 동향
1.1. STEAM 융합 교육의 개념
융합 교육이란, 둘 이상의 요소가 합쳐져 하나의 통일된 감각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즉, 융합 교육은 서로 다른 두 과목 이상의 교과목이 구별 없이 하나로 합쳐져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는 교육이다. STEAM 교육은 이러한 융합 교육의 개념을 기반으로 하며, S: Science(과학), T: Technology(기술), E: Engineering(공학), A: Art(미술), M: Mathematics(수학)의 약자로 구성되어 있다. STEAM 교육은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력과 실생활 문제해결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 STEAM 융합 교육의 필요성
융합 교육의 장점으로는 학생들에게 과학기술 분야의 진출을 도와준다는 점과 실제 현실 세계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문제해결력을 길러준다는 점이 존재한다. 단순히 지식을 배우고 쌓는 수준에서 끝나지 않고 융합하여 사고하는 방식을 제시해준다. 또한, 현재 기술의 융?복합에 대한 관점이 강조됨에 따라 창의적 기술성을 갖춘 인재에 대한 요구 및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기존의 종적 지식의 습득으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기술의 횡적 연계에 대한 관점이 중요시됨을 의미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STEAM 융합 교육이 중요시 되고 있는 것이다.
1.3. 국내외 융합 교육 현황 및 정책
1.3.1. 해외의 융합 교육 현황 및 정책
미국은 2018년 12월에 공표된 STEM 교육 전략계획(Charting a Course for Success: America's Strategy for STEM Education)을 바탕으로 융합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모든 국민이 평생 동안 양질의 STEM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STEM 소양·혁신·고용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 국가가 되는 것을 비전으로 하여 STEM 교육 정책 방향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융합 교육목표는 STEM 소양을 위한 강력한 기반 구축, 다양성과 형평성, 포용성의 향상, 미래를 위한 STEM 인력 양성으로 설정하고 추진하고 있다."
캐나다는 2017년 'Canada 2067'을 발표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모형으로 6가지 pillars (토대, 기둥)을 구성했다. 6가지 pillars는 궁극적으로 캐나다 학생들에게 STEM 교육을 잘 실행시키고 그 중요성을 확산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교사 교육, 교육과정과 평가, 기능과 역량, 이해 당사자와 파트너십, 진로 정보와 교육 지도, 공평성과 포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STEM 교육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영국은 2014년부터 정보 교과가 필수교과로 도입됨에 따라 최근에는 STEM 교육의 형평성을 보장하여 모든 학생들이 차별받지 않고 STEM 교육을 경험할 수 있는 전략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또한, STEM 교육의 필요성과 의미 및 중요성 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융합 교육을 확산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핀란드는 2016년에 도입된 개정 교육과정에서 융합학습을 위한 연간 최소 1회의 교육과정 편성을 제시하며, 현상기반학습(Pheonomenon Based Learning)을 토대로 학제 간 융합 교육의 도입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문제기반학습과 탐구기반학습을 활용하는 프로젝트 학습으로서, 일상생활의 현상과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