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사회복지사 실습 감상문
1.1. 서론
본 실습은 2024년 3월 11일부터 4월 5일까지 약 한 달간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에 위치한 신정 LCC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졌다. 신정 LCC 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층 및 결손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설립되었으며, 센터의 설립목적은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아동에게 보호와 교육 등의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아동 부모의 양육 부담을 경감하는 것이다. 센터의 운영주체는 정관신도시교회로,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및 일부 비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후 보호 및 교육서비스 등의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2. 본론
1.2.1. 실습기관 및 수행 활동
본 실습은 2024년 3월 11일부터 4월 5일까지 약 한 달간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에 위치한 신정 LCC 지역아동센터에서 이루어졌다. 신정 LCC 지역아동센터는 저소득층 및 결손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설립되었으며, 센터의 설립목적은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아동에게 보호와 교육 등의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아동 부모의 양육 부담을 경감하는 것이다. 센터의 운영주체는 정관신도시교회로,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 및 일부 비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후 보호 및 교육서비스 등의 종합적인 아동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첫날에는 센터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을 받았다. 센터의 연혁과 설립 목적, 지역 특성 및 이용 아동 구성 등에 대해 안내받았으며, 실습 기간 동안 보건복지부의 사회복지기관 운영 매뉴얼을 숙지하도록 하였다. 이후 매일 아동들의 급식, 학습, 놀이 등 일상을 지켜보고 필요시 조력하는 활동을 수행하였다. 구체적으로 급식 시간에 아동의 올바른 식사 자세와 방법 지도, 학습 참관 및 지도, 놀이 활동 조력, 생일 파티 준비 등이 있었다. 또한 주기적으로 실시되는 센터 평가, 아동 건강검진 등의 행정 활동을 도왔다. 20일간의 실습을 통해 센터 운영의 실제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
1.2.2. 핵심 실습 성과
본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핵심 역량을 체득할 수 있었다. 첫째, 서비스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과 욕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능력이다. 본 센터는 아동의 연령, 성별, 학습수준 등의 개인차를 정확히 분석하고 이에 근거하여 급식, 학습, 놀이 등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차별화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둘째,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구축 능력이 필요함을 인식하였다. 본 센터 운영을 위해 관할 구청, 인근 초·중·고교, 지역 보건소 등 주요 유관기관들과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가 매우 중요하였다.
1.2.3. 어려웠던 점
청소년기 아동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및 신뢰관계 구축에 다소한 어려움이 있었다. 실제로 일부 청소년기 아동들은 실습생들의 관심 표현이나 접근 자체를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이러한 청소년기 아동의 발달적, 정서적 특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적정 접근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1.3. 결론
본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문서화 능력과 기록 관리 능력이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 역량임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이에 본 실습 이후 관련 문헌 탐독, 선배 사회복지사의 가르침, 지속적인 글쓰기 연습 등을 통해 점진적으로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즉,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록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앞으로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이 부분의 역량 강화에 집중할 것임을 알 수 있다.
1.4. 참고문헌
참고문헌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갑민(2015)의 논문 "사회복지현장실습이 사회복지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에서는 사회복지 현장실습이 사회복지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현장실습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기효능감을 높여주고, 이는 다시 진로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체계적이고 충실한 현장실습은 예비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본 실습 과정에서 습득한 사회복지 실천 역량과 전문적 정체성 형성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습보고서
2.1. 서론
「학교로 간 사회복지사」는 현직에 근무하는 여러 명의 학교사회복지사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수많은 학교 복지사의 경험은 하나하나 공감되면서도 한편으로 내가 청소년기에 이런 학교사회복지사가 있었더라면 좋았을 텐데하는 생각도 들고, 만약 내가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내가 잘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