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기업은 단순히 경제적인 부가가치 창출에서 나아가 사회적 가치 추구의 복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경쟁 우위 및 수익 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 우선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기업이 고객에게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으로, 이는 기업의 큰 설계도이자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해 사업의 기회를 발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비즈니스로 연결되어 사업화되는 경우는 제한적이다. 이에 기업은 아이디어를 사업화하여 경영 가능성과 지속성을 확보하고, 그 가치를 기업의 수익으로 회수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확립은 기업이 지속할 수 있는 가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자 필수적 선행요건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위해서는 비즈니스 모델에 더해 사회적 가치까지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즉, 비즈니스 모델을 생성하는 것은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창업과 관련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RWW 분석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비즈니스 모델 구성요인을 정확히 이해하여 올바른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할 수 있어야 한다.
2. 창업아이디어 평가기법인 RWW 분석
2.1. 현실(real) 관점에서의 분석
현실(real) 관점에서의 분석은 창업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과 시장 수요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는 첫째, 제품에 대한 수요와 고객의 구매 의사가 있는지, 둘째, 잠재 시장의 규모가 적절한 수준인지, 셋째, 제품 개념이 명확하고 구현 가능한지, 넷째, 제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가 높은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먼저, 제품에 대한 수요와 고객의 구매 의사가 있는지 분석한다. 수요와 구매 의사는 목표 고객의 욕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경우 피트니스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운동 실천을 새해 소망 중 하나로 꼽을 만큼 운동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이는 PT 매칭 플랫폼에 대한 잠재 수요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또한 헬스 초보자들의 경우 운동 방법과 자세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PT를 받고자 하는 의사가 있는데, 이러한 욕구와 의사는 PT 매칭 플랫폼의 현실성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둘째, 잠재 시장의 규모가 적절한지 살펴본다. 피트니스 시장의 경우 매년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2030 연령대의 관심이 높은 편이다. 이는 PT 매칭 플랫폼의 주 고객층인 20-30대에게 적절한 시장 규모가 존재함을 의미한다. 또한 지역적으로 수도권에 거주하는 고객들의 경우 PT 매칭의 접근성이 용이하여 시장 규모가 충분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제품 개념이 명확하고 구현 가능한지 분석한다. PT 매칭 플랫폼은 기존 PT 시장의 문제점들, 즉 높은 가격, 1회당 결제 불가, 트레이너 정보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이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적 역량과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어 현실화가 가능하다.
넷째, 제품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가 높은지 파악한다. PT 매칭 플랫폼은 기존 PT 시장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저렴한 가격, 1회당 결제, 트레이너 정보 확인 등 고객들이 원하는 요소들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종합적으로 볼 때, PT 매칭 플랫폼 창업아이디어는 현실 관점에서 제품에 대한 수요와 구매 의사, 적절한 시장 규모, 명확한 개념과 구현 가능성, 고객 만족도 등이 긍정적으로 나타나므로 현실성이 높다고 평가할 수 있다.
2.2. 승리(win) 측면에서의 분석
승리(win) 측면에서의 분석은 창업아이디어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지,...